이곳이 바로.. 유니크굿? — 프론트엔드 인턴의 온보딩과정 #1탄

유니크굿컴퍼니 프론트엔드 인턴의 온보딩 과정을 담았습니다.

SUHA
Uniquegood
6 min readMay 6, 2022

--

인삿말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유니크굿컴퍼니에 프로덕트 개발팀 프론트엔드 인턴으로 입사한, 개발자 정수하입니다. 유니크굿컴퍼니에 와서 환영을 받은게 정말 어제만 같은데요! 어느덧 두달 넘게 함께하고 있네요.ㅎㅎ 그만큼 회사에서 배우는 것도 많고, 개인적으로 회사생활을 즐거워하고 있어서 시간이 이렇게나 빠르게 흐르는 것 같습니다!

저는 함께 프론트엔드 인턴으로 입사한 지윤님과 온보딩 과제를 진행했는데요. 온보딩 과정을 소개하고, 과제를 진행하면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렇게 가득 환영받았습니다.

(feat: 이 장비가 네 장비냐?)

설레던 입사날! 제 자리에 가보니 유니크굿 웰컴 키트와 함께 최신 장비인 Macbook M1 Pro, 그리고 BenQ 모니터가 저를 반겨주었습니다🥰

웰컴 키트와 최신 장비 지원

유니크굿컴퍼니는 Slack과 Notion을 주 업무 툴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각각을 활용해 인사를 나누고 환영받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 Slack 채널에 긴장 반 설렘 반으로 인사를 하니 사진과 같이 격렬한 환영을 받았답니다! ˗ˋˏ ♡ ˎˊ˗
슬랙에 인사를 올렸어요. 아래 수많은 환영 반응들이 보이시나요?ㅎㅎ
  • Notion 유니크굿 Wiki에 저의 TMI 작성
  • 유니크굿 Wiki는 유니크굿 멤버들의 TMI와 관련 에피소드를 모아두는 페이지인데요! 여기에 저의 TMI를 가득 적고, 다른 멤버분들의 TMI를 보며 내적 친밀감을 쌓는 시간을 가졌습니다ㅎㅎ

우리팀 소개를 받았어요! 프로덕트 개발팀

다음 일정으로 제가 합류하게 된 프로덕트개발팀 소개를 받았습니다. ‘비즈니스’와 ‘기술’과 ‘고객’ 사이에 있는 사람들이라니! 🤩정말 멋지지 않나요?ㅎㅎ

온보딩 과제

  • 온보딩의 꽃! 온보딩 과제에 대한 설명을 받았습니다.

‘주어진 SNS API를 이용한 SNS 프론트엔드 개발’

주어진 API 문서를 이용해 역기획을 하고, 적절한 디자인을 고민해 프론트엔드 작업을 해주세요. API 문서도 미흡하지만 API 작동 여부도 확인이 온전하지 않습니다. 최소한의 작동만 확인해 배포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작동이 안 되거나 기대와 다르다면 적극적으로 백엔드 개발자와 소통해주세요 (..생략)

역기획 센스와 프론트엔드 개발 능력, 그리고 저희가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확인하기 위한 온보딩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본 과제를 통해 기대하시는 바와 보고자 하는 것 또한 적어주셨는데 협업시 커뮤니케이션을 능동적으로 잘 할 수 있는가?가 핵심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동료와 선임에게 본인의 고민과 작업의 방향 및 상황 등이 잘 동기화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셨답니다.

  • 온보딩 과제에선 우리가 기획자이자 개발자!

어떤 SNS를 만들지 각자 아이데이션을 진행해오기로 했는데요! 처음 기획의 볼륨이 너무 크다는 피드백을 듣고 기획을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사내 베타테스트에 참여했던 ‘바다거북스프’ 게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바다거북스프’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SNS를 구현하기로 하였습니다.

<리얼 바다거북스프 게임 하러가기!>

(수정한 기획 또한 볼륨이 크다는 것을 이 때까지만 해도.. 저희는 몰랐습니다. 그렇게 ‘스불재’를 겪게 되는데… 2편에서 계속됩니다.)

  • 백엔드와 협업 — API 관련 미팅, 요청

API는 백엔드 개발자 현우님께서 담당해주셨습니다.

Swagger UI

저희는 어떤 API가 있는지 확인하고, 테스트 해본 후 API 공유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추가적으로 필요한 사항들을 정리해서 공유드렸고, 현우님과 같이 고민하며 작업했습니다. 세세하게 작성해 주신 Swagger UI를 활용했기에 협업이 용이했답니다. (Swagger 최고~ 다들 Swagger하세요 여러분!ㅎㅎ)

  • 백엔드와 협업 — API 테스트는 중요합니다!

백엔드와 협업을 하면서 API를 꼼꼼하게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는데요! 테스트 시 분명 인증에 실패해야 하는 요청인데 정상적으로 응답이 오는 것을 확인하고 백엔드 개발자 현우님께 여쭤보게 되었죠.

ㅎㅎ인증 부분이 잘못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제가 온보딩 회고에 이 상황을 적겠다고 하니 현우님께선 변명을 꼭 적어달라고 하셨어요ㅋ_ㅋ(적어드렸어요 현우님~~)

(참고로 저희가 받은 API는 약 1년전 백엔드 개발자 현우님과 용태님의 온보딩 과제의 결과물이었다고 합니다! 어쩌다 갑작스레 1년전 자신들과의 싸움을 하게 된 백엔드 개발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ㅎㅎ)

다음편 소개

이렇게 환영받으며 입사한 저희는 ‘주어진 SNS API를 이용한 SNS 프론트엔드 개발’이라는 온보딩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는데요. 과연 온보딩 과제의 결과물은 어떻게 나왔을까요? 저희의 온보딩 과제 개발 과정과 결과물, 그리고 배운점, 느낀점이 궁금하시다면???? ⬇️⬇️⬇️⬇️

<이곳이 바로.. 유니크굿..? — 프론트엔드 인턴의 온보딩과정 2탄> 에서 확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٩(ˊᗜˋ*)و ㅎㅎ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