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i] 대출 프로토콜 Aave는 왜 자체 스테이블 코인을 만들까?

DeFi Dunk
Untitled Labs
Published in
12 min readAug 7, 2022

글로벌 3위 DeFi | Aave Protocol의 새로운 수익처가될 스테이블 코인의 발행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에 대한 글입니다.

Aave (from the Finnish word for “ghost”)

글로벌 3위 DeFi: Aave Protocol

Aave Protocol은 탈중앙화된 금융 플랫폼(DeFi)의 하나입니다. 특히 가상자산을 빌려주거나 빌릴 수 있는 Lending Protocol이 주요 기능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좌측 supply에 기재된 가상자산을 예치하여(빌려주고) 이자를 받을 수 있고, 예치된 자산을 담보로 우측 borrow에 기재된 가상자산을 빌릴 수 있습니다.

DeFi의 규모를 이야기할 때 자주 사용되는 총예치금(Total Value Locked, DeFi에 예치된 총 금액)을 기준으로 할 때 전체 DeFi 중 3위이며, Aave Protocol은 8조원 이상의 예치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크립토 윈터로 인해 Aave Protocol의 예치금 규모가 1/3 이하로 감소하였지만 여전히 큰 예치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3위 DeFi, Aave Protocl의 TVL

스테이블 코인: 개념, 종류 및 장단점

스테이블 코인(stablecoin)은 달러화 등 기존 화폐에 고정 가치로 발행되는 암호화폐입니다. 원화(KRW), 캐나다달러(CAD) 등 다양한 화폐에 대한 스테이블 코인이 존재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미국달러(USD) 1달러에 가격을 고정시키는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가격을 1달러에 고정시키는 방식에 따라 크게 3종류가 있습니다:

i)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스테이블 코인: 대표적으로 USDT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는 주체가 스테이블 코인을 1개 발행할 때 1달러만큼 예비금으로 보관합니다. 반대로 스테이블 코인 1개를 발행 주체에게 제공하면서 1달러 출금을 요구하는 경우 스테이블 코인 1개를 소각시킵니다. 작동 원리가 직관적이고, 발행량만큼 담보가 존재하므로 가격 안정성이 높지만, 스테이블 코인 발행량만큼의 현금이 필요하여 비효율을 일부 내포합니다. 또한, 현금을 관리하는 중앙화된 주체가 필요하므로, (가령 담보의 출금을 금지하는 등) 중앙화된 주체의 악의에 의해 망가질 수 있습니다.

ii) 가상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스테이블 코인: 대표적으로 DAI

스테이블 코인의 발행을 위해 현금을 담보로 삼는 것 대신, 가상자산을 담보로 이용합니다. 가상자산을 단순히 홀드하는 것뿐만 아니라 담보로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적입니다. 다만, 가격 변동성이 큰 가상자산이 담보이므로 가격이 급락하는 경우 담보가 청산될 위험이 있습니다. DAO를 통해 운영가능하므로 담보의 양, 담보의 출금이 투명하게 탈중앙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가상자산이 담보이므로, 청산을 막기 위해 빌리려는(발행하려는) 스테이블 코인의 가치보다 더 많은 담보를 제공해야합니다. 따라서 과담보 스테이블 코인(over-collateralized stable coin)이라 불립니다. 그러나 기존 가상자산에 없던 담보로서의 역할이 가능해졌기에 시장의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iii) 알고리즘으로 가격을 조절하는 스테이블 코인: 대표적으로 UST

스테이블 코인 및 스테이블 코인과 쌍(pair)을 이루는 거버넌스 코인의 알고리즘으로 가격을 조정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알고리즘으로 가격을 조정하므로 담보 없이 발행할 수 있지만, 알고리즘이 견딜 수 있는 수준 이상으로 스테이블 코인의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 거버넌스 코인의 가격이 0에 가깝게 급락할 수 있는 구조적 한계를 가집니다(테라-루나의 사건을 참고).

Aave Protocol의 스테이블 코인 발행은 DAO 거버넌스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DAO는 탈중앙화 자치 조직(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을 뜻합니다. 간단히 말해, DAO란 컴퓨터 코드와 프로그램에 의해 관리되는 조직입니다. 즉, DAO는 중앙 기관 없이 자체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DAO는 보통 의사결정을 위한 Protocol의 자체 거버넌스 토큰(governance token)의 토크노믹스에 따라 커뮤니티 지분 보유자들에 의해 운영됩니다. DAO의 규칙이나 트랜잭션 기록들은 블록체인 상에 투명하게 저장됩니다. 규칙은 보통 지분 보유자들의 투표로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DAO 내의 의사 결정은 제안을 통해 이뤄집니다. 하나의 제안이 다수의 지분 보유자들의 표를 얻을 경우, 이는 시행됩니다.

Aave Protocol는 자체 거버넌스 토큰인 AAVE를 보유하고 있으며, AAVE 홀더들로 구성된 커뮤니티가 스테이블 코인의 발행에 대한 제안에 찬성/반대를 투표함으로써 진행 여부가 결정됩니다.

Aave의 거버넌스는 신규 스테이블 코인 발행에 대한 제안에 99.99% 찬성하였습니다.

Aave의 거버넌스는 신규 스테이블 코인 발행에 대한 제안에 99.99% 찬성하였습니다. 찬성된 제안에 따르면, 이더리움 메인넷에 탈중앙화된 스테이블 코인으로 GHO라는 USD 1달러에 가격이 고정(페깅)되는 스테이블 코인이 발행될 예정입니다. UST(테라USD)와 달리, GHO는 알고리즘 방식의 스테이블 코인이 아니며, 가상자산 담보 방식의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GHO는 사용자(대출자)가 자신의 가상자산을 예치하고, 예치된 가상자산을 담보로 하여 GHO를 대출받음으로써 생성됩니다. GHO는 가상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스테이블 코인이라는 점에서, MakerDAO의 스테이블 코인인 DAI와 유사합니다.

Aave(아베/에이브)는 위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GHO를 위한 ‘아베 의견 요청(Aave Request for Comment; ARC)’을 7월 7일에 게시하였습니다(https://governance.aave.com/t/introducing-gho/8730). 이번에 Aave가 진행한 ARC란 정식 거버넌스 투표를 하기 전에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생각을 들어보는 사전 설문조사이며, 99.99% 찬성 결과를 얻었습니다. 왜 구성원들이 찬성하였을지에 관해서는 뒤이어 적어보겠습니다 :)

99.99% 압도적 찬성
official tweet

ARC에 올라온 제안은 스냅샷을 통해 커뮤니티의 선호도를 조사하고, 거기서 합의된 사항을 바탕으로 아베 개선 제안(Aave Improvement Proposal; AIP)을 통해 거버넌스 투표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실제로 GHO가 발행되는 것은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즉, GHO의 실제 진행 여부, 구체적인 진행 방식 등은 DAO에 달려 있습니다.

Aave Protocol은 어떤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려는 것일까요?

Aave Protocol은 위에서 설명한 스테이블 코인의 종류 중 ii)에 해당하는 방식의 스테이블 코인 발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Aave는 본래 Lending Protocol로서 가상자산을 예치하고 예치된 가상자산을 담보로 가상자산을 대출받는 기능이 존재하며, 별도의 현금을 구비할 필요도 없고, 탈중앙성 및 가격 안정성이 높은 가상자산 담보 방식의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기로 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테이블 코인 GHO의 구체적인 운영 계획

일반적으로, Aave에서 사용자가 가상자산을 예치(예금)하면, 그에 대한 이자를 받는데, 이러한 이자의 근원은 예치된 가상자산을 대출받은(빌려간) 대출자가 지불한 대출이자입니다. 마치 은행이 예금 금리보다 높은 금리로 대출을 해준 후에, 대출이자의 일부를 예금이자로 지급하는 것과 같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GHO를 발행하는 것은 위 경우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GHO를 발행하기 위해서, Aave Protocol에 가상자산을 담보로 예치(예금)하면, 사용자는 예금이자를 받는다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그러나 GHO를 대출받음으로써 GHO가 발행되는 경우, 빌린 GHO에 대한 이자가 “전부” DAO에 전달되는 방식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GHO를 빌리려할 때, Aave의 안전을 위해서, 사용자는 빌릴 GHO보다 더 많은 가치의 가상자산을 담보로 제공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대출 상환하거나, 담보로 맡긴 가상자산의 가격이 하락하여 청산당하면, 빌린 GHO는 프로토콜에서 소각됩니다.

GHO의 대출 이자율은 DAO에 의해 결정됩니다. stkAAVE 보유자(Aave의 안정성을 위해 AAVE를 스테이킹한 사용자)는 더 낮은 대출 이자율로 GHO를 빌릴 수(발행할 수) 있습니다. 즉, Aave 프로토콜을 보호하기 위한 AAVE의 스테이킹을 장려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GHO는 이더리움에서 먼저 발행되며, 향후에 다른 체인에 GHO를 배포하려면 추가 거버넌스 승인이 필요합니다.

더욱 구체적인 운영 방식은 이후 DAO를 통해 결정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MakerDAO의 DAI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Aave Protocol은 왜 자체 스테이블 코인 발행을 추진하는걸까요?

무엇보다도, 스테이블 코인을 빌려간 사용자로부터 얻게 되는 대출이자가 전부 Aave Protocol DAO의 수익원이되기 때문입니다. Aave Protocol에서 기존에 발생하는 대출이자의 대부분은 가상자산을 예치한 Liquitidiy Provider(LP)에게 전달되었는데, 스테이블 코인 GHO의 경우에는 전부 DAO가 보유하게되는 것입니다.

스테이블 코인의 발행량은 (하락장 이후 다소 정체되어있지만) 폭발적으로 증가해왔고, 그 편리성으로 인해 앞으로도 꾸준히 많은 인기를 끌 것입니다.

스테이블 코인 시총의 성장

거대한 Lending Protocol 중 하나인 Aave Protocol의 스테이블 코인은 많은 인기를 모아 많은 대출로 이어질 것입니다. 또한, 대출자에게 다양한 대출 옵션들을 제공할 수 있게되므로 Lending Protocol 자체로서의 경쟁력도 더욱 강화되는 것이겠죠. 또한, Aave Protocol DAO의 수익은 Aave생태계 활성화에 사용될 수 있고, 지금과 같은 시장 침체 기간 동안 재무적 건전성을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 GHO의 미래는?

GHO는 과담보 스테이블 코인(over-collateralized stable coin)이라는 점에서 기존에 상당히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준 스테이블 코인인 DAI와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아직 GHO를 발행하기 위한 담보 비율 , GHO의 이자율과 같은 중요한 파라미터들이 결정되기 전이지만, DAI와 유사한 수준으로 결정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높은 담보를 요구하여 상당히 안정적인 페깅(pegging)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2021년 이후 안정적인 페깅을 보여주는 DAI

사용자는 다양한 목적으로 GHO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령, 담보로 제공한 가상자산(가령,ETH)의 우상향을 믿는 유저라면, ETH를 담보로 $150만큼 제공하고, GHO를 $100 발행하여 다시 $100만큼의 ETH를 매수하는 것과 같은 레버리지 활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다만 요즘과 같이 크립토 윈터에서는 오히려 청산의 위험이 높고, 지나친 담보의 요구(DAI는 발행하려는 스테이블 코인의 가치의 150%)로 인해 많은 흥행이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겠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의 미래는?

스테이블 코인은 온체인(on chain)에서 보유한 자산의 변동성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다만, 다양한 종류의 스테이블 코인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의문입니다. coinmarketcap에만 등록된 스테이블 코인이 125개나 있어서, 너무 많은 종류의 스테이블코인은 오히려 블록체인의 사용성을 저해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입니다(비록 curve finance와 같은 stableswap이 있더라도).

좋은 스테이블 코인은: i) 가격 변동성이 적도록 설계되어야합니다. ii) 담보물을 관리하는 중앙 기관에 의해 가능한 적은 영향을 받도록 설계되어야합니다. iii) 여러 체인간 경계 없이 전송될 수 있어야합니다. iv) 빠르고 효율적으로 전송될 수 있도록 스테이블 코인 시스템의 유지비용이 저렴해야합니다.

최근 UST의 실패로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시장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지만 온체인에서의 편리한 가치 전달 수단으로 스테이블 코인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며, 시장의 선택을 받는 소수의 스테이블 코인만이 살아남는 형태가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Written by twitter @defidunk

Reviewed by twitter @Jesse0x1 @0xSuri @nouveautekim1

--

--

DeFi Dunk
Untitled Labs

TradFi | wannabe DeFi guru | #UntitledLabs wr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