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Labs’ Manifesto

Untitled Labs
Untitled Labs
Published in
4 min readAug 4, 2022

Untitled Labs가 만들어지게 된 배경과 우리가 바라보는 블록체인 기술의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Background

Untitled Labs는 블록체인이 대중화되는 미래를 꿈꿉니다.

블록체인은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르게 적용되고 있는 기술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한 개 이상의 코인이 들어있는 지갑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비트코인은 3,700만개 이상 이더리움은 6,000만개 이상의 지갑 주소가 존재하며 이는 매 년 80%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Cryptocurrency adoption curve is the fastest in human history

블록체인 기술의 보급률은 인터넷의 1% 수준 밖에 안됩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 의하면 전 세계 인구의 63%인 49억명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혜택을 받는 사람이 반드시 하나 이상의 지갑 주소를 갖는다고 가정한다 하더라도 인터넷 유저의 1% 이하만이 블록체인 기술을 접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크립토 유저가 여러 지갑 주소를 만드는 현실을 감안하면 더욱 낮아질 것입니다.)

Crypto is crossing the chasm

우리는 블록체인 기술이 2020년 디파이 썸머와 2021년 NFT 붐을 타고 Chasm을 넘어가는 중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전까지 혁신가들의 블록체인 기술 예찬과 환희가 있었고 뒤를 이어 얼리어답터간의 비전 공유와 미래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뤘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Early majority를 위한 실용적인 콘텐츠와 피부에 와닿는 케이스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사람들이 블록체인 인지도 모르고 사용할 때 비로소 대중화가 이뤄진다.

블록체인 커뮤니티는 여전히 그들만의 언어로 그들만의 세상에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대중화를 원하다면 이제 대중의 언어로 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술과 철학을 넘어 이제 비즈니스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사람들은 스마트폰에 사용된 기술에 대한 논문은 전혀 읽어본 적 없지만, 스마트폰을 능숙하게 사용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법을 알려주는 쉬운 글들이 인터넷에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Untitled Labs는 블록체인 전문가가 아닌 대중을 독자로 하는 쉬운 글을 쓰고자 합니다. 보다 많은 대중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해하고 사용해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블록체인의 대중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Untitled Labs

Untitled는 제목이 정해지지 않은 무제(無題)를 의미합니다. 저희는 블록체인 기술을 하나의 실험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이라는 거대한 담론 앞에 성급하게 결론을 내리지 않고, 실험의 성공과 실패 이야기를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태도로 담아내고자 합니다.

Labs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실험을 하고자 하는 저희의 방향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실험과 실패의 반복만이 현재보다 나아질 수 있는 방법이라고 믿습니다.

Untitled Labs’ Manifesto

  1. 블록체인은 사회 실험입니다. 실험이 올바르게 설계될 때, 실패하더라도 궁극적인 블록체인 시스템의 설립을 위한 양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 혁신은 똑똑한 비관론자가 아닌, 순진해보이는 낙관론자가 만들어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정확하게 사실을 전달하면서도, 혁신의 작은 가능성을 놓치는 우를 범하지 않겠습니다.
  3. 극단적인 탈중앙화와 극단적인 중앙화 그 어디에도 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탈중앙화와 중앙화 사이에 균형점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4. 독자에게 읽히는 글에 생명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에 대한 배경지식이 적더라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글을 써서, 웹2와 웹3를 잇는 교두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Untitled Labs는 블록체인 기술의 mass adoption을 위해 모인 리서치 팀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