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eongwon
Myeongwon
Jul 18 · 7 min read

: 5기 수료생, 뤼이드 프론트엔드 개발자 김승욱님의 인터뷰 입니다.

이번 인터뷰는 켄님과 함께 점심을 먹으면서 그동안 잘 지냈는지 안부도 묻고 개발자로서 잘 지내고 있는지 고충은 없는지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이좋은 멘토와 멘티…

현재 승욱님은 뤼이드라는 회사에서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일하고 계십니다. 회사와 바닐라코딩 사무실과 가까워서 점심 일정 잡기도 매우 수월했습니다. 거리는 가까운데… 승욱님은 요새 잘 안 오시더라고요… 일도 바쁘고 가정이 있으시니 이해하겠습니다. 언제든지 오세요!

그동안 승욱님 지내 온 이야기도 듣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전날 회식을 해서 소고기를 너무 많이 먹었다며 점심은 가볍게 흑임자 샐러드면을 드시더군요. 켄님은 어제 저녁을 굶어서 고기가 든 밥을…

회사에서의 점심시간은 황금 같은 시간이죠. 다시 한번 시간 내주신 승욱님께 감사드립니다.

Q. 요새 바닐라코딩 사람들이랑 연락은 자주 하세요?

승욱님 :최근에는 많이 바빠서 연락을 못 했는데 그전에는 5기 분들과 연락을 자주 했죠! 제가 먼저 취업 확정이 되면서 취업 준비하고 계신 분들 이력서도 고쳐주고, 면접 준비도 도와 드리면서도 연락을 자주 했었죠.
그리고 저는 원래 찬회님이랑 이야기 많이 했는데… 요새는…

켄님 : 아! 반장라인?! 반장레벨들끼리만 이야기 한다는 거죠??

승욱님 : 그렇다기 보단 나이가 좀 있는 사람들끼리…

켄님 : 어! 나도 끼워줘요. 그럼!!!

승욱님 : 어유. 들어오세요~

> 들어오라고는 했지만, 아직도 연락은 없다는 소문이…

Q. 요즘 회사생활은 어떠세요?

승욱님 : 진짜 좋아요. 일단 회사 분위기가 너무 좋고요. 전에 일하던 회사가 B2B 서비스라 일반 대중들은 알기 어려워서 아쉬웠던 부분이 있었어요. 그런데 이곳은 B2C 이면서 서비스 자체가 많이 알려져 있다 보니 지하철에 붙어 있는 광고를 볼때도 있고 기분이 좋더라고요. 회사 자체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심리적으로 저도 성장하게 되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실력 있는 분들이 많아서 배우는 게 많아요.

켄님 : 코드리뷰는 회사에서 하고 있나요?

승욱님 : 네. 하고 있어요. 모든 팀원이 다 리뷰합니다. 저희 팀은 더 디테일하게 리뷰하는 편인 것 같아요. 저도 리뷰하고 있고요. 리뷰하면서 느끼는 건데 바닐라코딩에서 스타일을 엄청 꼼꼼히 맞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계속 그런 훈련을 받아서 그런지 코드 스타일을 우선적으로 보게 되더라고요. 회사에서 코드 스타일에 관한 리뷰는 제가 주로 많이 다는 것 같아요.

Q. 전에는 기획자, 지금은 개발자로 일하고 계시는데 개발자로 사는 생활은 어떤가요? 만족하시나요?

승욱님 : 기획 자체가 싫어서 전향한 것은 아니었어요. 그래서 일 자체는 둘 다 좋아요. 그런데 확실히 문화 자체는 개발 쪽이 훨씬 만족스러운 것 같아요.
예전에는 규모도 크고 대기업 계열사라는 점과 같은 외적인 만족감이 컸다면, 지금은 업무에서의 만족감 같은 내적인 부분이 좋은 것 같아요. 현재 회사의 ~님 호칭을 쓰는 등 수평적인 분위기도 너무 좋고요.

켄님 : 나한테 막 대하듯이??!

승욱님 : (바로 화제 전환) 자유롭고 분위기가 개발 이야기하면서 농담도 하고, 개발이 즐겁고, 좋아서 하는 분들이 많아서 점심 먹으면서도 개발 이야기하고 이런 분위기가 좋아요.

Q. 지금 회사 일 말고 따른 거 해 보고 싶은 것은 없어요?

승욱님 : GraphQL이나 TypeScript등에 관심이 있었는데, 회사에서도 곧 도입할것 같아서 공부 해야 될 거 같고요. 아니면 아예 딴 언어를 공부해 볼까도 생각하고 있어요.

켄님: Swift 스터디할래요?

승욱님 : 그런 것도… 나쁘지 않죠……

켄님 : 싫구나? 됐어요. 혼자 할게요.

승욱님 : 데이터를 다루는 것도 해보고 싶어서 Python도 생각하고 있어요. 개인적으로 저는 재미를 추구하기보다는 나중에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 쪽으로 선택하고 싶어요. 프론트쪽으로는 Canvas도 더 공부해보면 재밌을 거 같고요. CSS도 공부해야 되고요.

Q. 바닐라코딩 과정 중에 어떤 것이 힘들었어요?

승욱님 : 저는 결혼을 했다 보니, 공부하면서 학원에만 있느라 그동안 가족에게 신경을 못 쓴 점이 가장 큰 것 같아요. 한쪽에 올인할 수 없고 가족과 공부 둘 다 신경 써야 해서 그 점이 힘들었어요.

Q. 바닐라코딩에서 개선했으면 하는 점 있나요?

승욱님 : 코드리뷰를 해주실 때 켄님 혼자 리뷰해주시다 보니 큼직큼직한것, 스타일 위주로 봐주시는데 더 다양한 사람들의 관점에서 리뷰 받으면 잘못된 것이나 좋은 방법을 빨리 캐치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나중에 제가 잘못한 것을 알게 되니 미리 알지 못한 것들이 아쉬웠어요.

아! 일화로 저는 React, Redux 스토어만들때 component당 container를 하나씩 만들었거든요. 그로인해 면접에서 왜 container를 각각 만들었냐, 어떤 기준을 가지고있냐는 등의 피드백을 받았었어요. 그때까지 저는 component당 container를 다 따로 둬서 관리해야 하는지 알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다 각자 만들어 줬었죠.

켄님 : 4기 과제할때는 container 하나로 관리하라고 이야기해 줬더니 하나만 만들어야 하는 줄 알고 container의 역할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해서… 5기 때는 그래서 굳이 이런 이야기를 안 해줬고 container를 여러 개 만들어보는게 개념을 이해하는데 더 좋을 거 같아서 그냥 뒀더니 또 개별적으로 만들어야 하는지 알고… 제가 더 노력할게요. 안 그래도 6기부터는 코드리뷰 하는 사람을 더 붙일 예정이에요. 현재 일하고 있는 수료생들 몇 명 추가해서요.

#assignment-feedbacks Slack Channel

현재 6기분들은 과제를 제출하면 1명당, 현업에서 일하고 계시는 바닐라코딩 수료생 세 분을 포함하여 총 5명의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과제 코드리뷰가 다양한 관점과 상세하게 피드백해 주셔서 PR comment 메세지를 받는 #assignment-feedbacks 슬랙 채널의 알람이 항상…

Q. 마지막으로 바닐라코딩을 수강하려고 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 있나요?

승욱님 : 시우님이 요플레 뚜껑을 핥아먹는 것 같은 너무 좋은 말을 해주셔서 비교가되지만…

저는 무언가 도전할 때 동기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켄님도 항상 강조하시는 부분인데, 항상 보면 동기가 확실한 분들이 무얼 하더라도 잘 하셨던 것 같아요. 그래서 내가 이걸 왜 해야 되는지를 먼저 심도 있게 고민해보고 굳은 의지를 가지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MI. 가끔 동기부여 영상 같은 것도 유튜브로 보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ㅎㅎ)

Q. 켄님도 끝으로 승욱님께 한마디 해주세요.

켄님 : 화이팅!! 회사 사람들이랑 싸우지 말고… 꼭 부모가 자식 학교 보낼 때 하는 말 같네요.

승욱님 : 회사 사람들이 항상 물어봐요. 요즘 어떠냐고… 진심 저만 잘 하면 될거 같아요 라고 말해요. 더 열심히 해야죠!

켄님 : 경력 초반엔 진짜 열심히 해야해요. 한 2~3년 정도는 밤새가면서 열심히 하세요.

승욱님: 가정이 있다 보니… 잘 컨트롤 하겠습니다.

켄님 : 저는 개발과 결혼!!! 아니고 전 바닐라코딩과 결혼했어요.


에필로그

켄님 : 승욱씨 다음 인터뷰 누가했으면 좋겠어요?? 기수 상관없이요.

승욱님 : 음… 저랑 반대되는 분위기로 OOO님??

켄님: 안돼… 안돼요.


다음엔 누가 인터뷰할지 기대해주세요!

코딩 부트캠프 “바닐라코딩”

바닐라코딩은 미국 실리콘밸리 출신 시니어급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운영하는 커뮤니티 중심의 자바스크립트 코딩 부트캠프입니다. https://www.vanillacoding.co

Myeongwon

Written by

Myeongwon

코딩 부트캠프 “바닐라코딩”

바닐라코딩은 미국 실리콘밸리 출신 시니어급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운영하는 커뮤니티 중심의 자바스크립트 코딩 부트캠프입니다. https://www.vanillacoding.co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