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 블록 익스플로러 v1

Vega Protocol Korea
Vega Protocol Korea
5 min readMay 23, 2022

베가 블록 익스플로러(Vega block explorer)의 첫번째 버전을 이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걸 할 수 있고 앞으로는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앞으로 계속 될 베가 블록 익스플로러의 앞날에 함께 하세요!

목차

  • 서론 — 베가의 블록 익스플로러
  • 개발 단계
  • 베가를 위해, 베가가 만들었습니다
  • 정리 — 앞으로의 여정에 함께 하세요!

서론 — 베가의 블록 익스플로러

베가 프로토콜(Vega Protocol)이 개발한 베가 블록 익스플로러를 지난 4월 기술 업데이트에서 커뮤니티 여러분들에게 소개했습니다. 베가 엔지니어링 팀이 개발한 베가 블록 익스플로러는 풀스택 익스플로러로, 트랜잭션, 블록 등 베가 네이티브 블록체인에서 진행되는 모든 것들을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메인넷 블록 익스플로러에는 메인넷이 출시되면 거래와 시장 관련 데이터가 반영될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관련해서 자세한 내용은 베가의 상품 로드맵을 참조하면 됩니다.

현재 페어그라운드(Fairground) 인센티브 프로그램에 참여해 왔다면, 페어그라운드 블록 익스플로러를 통해 여러분의 트랜잭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 단계

베가 블록 익스플로러의 첫 번째 버전은 저희가 구상하고 있는 것의 시작에 불과합니다. 체인의 있는 그대로의 상태와 베가 블록체인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초기에는 조잡한 수준일 것입니다.

베가 블록 익스플로러 v1이 작동하는 모습을 GIF 파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

두 번째 개발 단계에서는, 시장이나 거래와 같은 베가 데이터를 가져와 이것들을 직관적인 방식으로 표시할 계획입니다. 이로써, 사용자가 네트워크 상의 다른 거래자와 시장조성자(market maker)가 생성한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최종 단계, 그리고 계속 진행될 단계는, 베가 블록체인의 거래 데이터를 더 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익스플로러 툴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일례로, 단순히 실시간 주문장을 표시해주는 것보다 더 향상시켜, 네트워크 사용자가 시장이 어떻게 현재 주문장 상태에 도달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주문장을 다시 돌려볼 수 있는(replay) 툴이 있을 수 있습니다.

베가를 위해, 베가가 만들었습니다

베가 블록 익스플로러를 개발할 때, 개발 팀은 기존에 많이 나와 있는 텐더민트 기반의 블록 익스플로러를 사용할지 아니면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지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곰곰이 고민한 끝에, 후자를 택했습니다. 베가 체인의 독특함을 고려해서 후자의, 베가 상황에 맞춤화된 솔루션이 최고의 선택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베가 블록체인은 거래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텐더민트 SDK에 기반해 있지만, 프로토콜의 복잡성이 기존 SDK에 기반한 프로토콜과 약간 다릅니다. 예를 들어, 베가의 블록 시간은 1초 정도입니다. 매초마다 새 블록이 생성되는데, 그때마다 새 블록을 익스플로러에 반영하면 사용자가 블록을 찾으려고 마우스를 움직일 때마다 해당 블록은 이미 최대 5 칸 아래로 이동해 있을 것입니다, 👎. 그래서 베가는 베가 상황에 맞는 접근 방식을 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블록 익스플로러의 목표가 언제든 상관없이 베가 체인에서 발생하는 일들을 시각적으로 나타내기 위함이라는 것에 있었습니다. 베가의 시장, 주문, 포지션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다른 블록 익스플로러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베가만의 데이터를 지원하겠다는 것은, 결국 베가 블록 익스플로러는 네트워크의 트랜잭션이 그로부터 파생된 여러 이벤트와 함께 베가 체인의 현 상태를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 보여줄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포지션을 생성하면 담보물이 마진 계정으로 이동하고, 그러면 주문이 채워지고, 이후 주문장 상태가 변화하는 등의 일들이 파생됩니다. 따라서, 베가 블록 익스플로러는 이렇게 변화하고 있는 베가 체인의 상태를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또한, 블록 익스플로러는 여러 가지의 데이터 소스를 지원해야 했습니다. 베가 체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항상 텐더민트, 베가, 트랜잭션 디코더 서비스, 이더리움으로 구성된 이 조합 모두를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요인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기존 블록 익스플로러를 포크하게 되면 많은 리팩터링이 발생하게 될 것이라는 점이 분명했습니다. 그래서 개발 초기부터 베가가 완전히 통제할 수 있는 익스플로러를 개발하는 것이 앱의 장기적인 비전에 더 부합할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를 통해 베가는 베가 상황에 맞춤화된 시각화 앱을 개발하고 그 성능을 최적화하여, 네트워크 상태를 더 심층적으로 보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리 — 앞으로의 여정에 함께 하세요!

아직까지는 베가 익스플로러가 초기 단계에 있지만, 두 번째 개발 단계에 접어들면서 성장할 여지가 많을 것입니다. 텐더민트의 기능을 더 많이 얻을수록, 트랙잭션 오류 상세 표시나 시장 및 자산 활동을 쉽게 검사할 수 있는 트랜잭션 인덱싱과 같은 기능들이 더 많이 추가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수준의 JSON 블롭(blob)은 앞으로 더 유익하고 직관적인 UI로 변할 것입니다!

베가 블록 익스플로러에 부족한 점이 있다고 생각되거나 아니면 그저 리액트(React)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은 것이라면, 베가 블록 익스플로러는 오픈소스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베가 깃허브에서 여러분이 직접 익스플로러를 발전시키는 데에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베가 디스코드는 항상 여러분들에게 열려 있으며, 여기서 베가 팀과 함께 대화할 수 있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