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을 아는 마케터의 장점은 뭐가있을까? SEO by 생코 — 2

WONBOK LEE
W.B's Log
Published in
4 min readAug 9, 2018

지난번 강의는 HTML 태그들의 정보로서의 의미를 다뤘다면 이번 강의는 구글의 SEO가이드에 나오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다

검색엔진 최적화 -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

“검색엔진에 잘보이려 하지마세요. HTML코드를 의미론적으로 잘 쓰면 가장 좋은 검색엔진 최적화입니다"
너무 과하게 하게되면 검색엔진이 스팸이나 사기로 간주하여 아예 검색결과에서 차단될 수도있다.

1. 명확하고 독창적인 타이틀의 사용
검색 결과의 제목부분에 나올 수 있다. 자신의 컨텐츠를 잘 나타내<title/>태그 사용

2. “description” 메타 태그 활용하기
검색 결과 본문영역. 1–2개의 문장이나 짧은 단락을 사용.

3. 페이지의 URL 구조를 개선하기
웹사이트의 문서에 카테고리와 파일 이름을 효과적으로 만들면 사이트를 더 잘 정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검색 엔진이 문서를 크롤링하기도 쉬워진다.

  • URL에 단어 사용
  • 단순 디렉토리 구조 만들기
  • 특정 문서에 도달하기 위한 한 가지 형태의 URL 제공
    여러 URL을 통해 같은 내용의 페이지에 접속되는 경우 URL 중에서 가장 우선적인 URL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것이 좋은 해결 방법. 만약 리디렉션을 사용할 수 없다면 rel="canonical" 링크 속성을 이용하여 표준 URL을 지정하도록 한다.

4. 사이트 내에서 이동하기 쉽게 만들기

  •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한 이동 경로 계획하기
  • 사용자가 URL의 일부를 제거하는 경우 발생할 상황을 고려한다.
  • 이동 경로를 위해 텍스트 링크를 사용
    이미지, 애니메이션(드롭다운 메뉴) 등에 의한 링크 제공 - 검색 엔진이 이러한 링크를 찾을 수 있지만 텍스트 링크를 사용하면 검색 엔진에게 도움이 된다.

5. 우수한 품질의 콘텐츠와 서비스 제공
당연하고 중요한이야기. 검색 엔진을 위한 것이 아닌 사용자를 위한 콘텐츠 작성

6. 보다 나은 앵커 텍스트 작성
내용을 함축하는 텍스트 선택. “페이지”, “문서”, 또는 “여기를 클릭”과 같은 일반적인 앵커 텍스트 사용 피한다.
앵커에서 text-decodation:none 으로 해서 눈에 잘띄게 하라는 부분은 좀 의외였다. 대부분 웹에서 지키지 않는 걸보면 이부분은 중요하지 않은 것 같다.

7. 이미지 사용의 최적화
- 이미지 관련 정보는 “alt” 속성을 이용해 제공. 사용자가 이미지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서 사이트를 보거나 스크린 리더와 같은 다른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alt 속성의 내용이 그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보편적인 이미지 파일 포맷의 사용과 이미지를 위한 특정 디렉토리 설정을 권장한다. ex) images폴더 > wonbok.png

8. 제목 태그의 적절한 활용
제목 태그를 활용하여 중요한 부분을 강조한다. ex) <h1/> ~ <h6/>

9. robots.tx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내 웹사이트를 크롤링 하기위해 들어오는 수많은 로봇들(검색엔진, 크롤러 등)에게 접근 정보 제공. 즉, 검색에 노출이 필요하지 않은 부분을 robots.txt로 제어.
www.naver.com/robots.txt 해보면 아래처럼 나온다.

User-agent: *
Disallow: /
Allow : /$

생코 업로드 시점 약 2015년에는 Disallow: / 만 있었는데 Allow가 생겨서 구글 검색을 좀 해봤다.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reference/robots_txt?hl=ko#disallow

아마 내가 이해한게 맞으면 예전에는 네이버에서 제작된 컨텐츠는 타 검색사이트에 노출이 안됐는데 부정적 여론?? 때문에 Allow를 추가하지 않았을까 싶다. 아닐수도 있다 ㅋㅋ.

10. 페이지랭크
사이트마다 사이트 랭킹을 매겨 검색의 품질을 높인다. 많은 타 사이트가 내사이트를 링크를 하고 있다면 순위가 높을 수 있다. 웹의 본질은 링크에 있다.

결론

내용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 하지만 실제 적용하고 테스트 해보는건 쉽지는 않을 것같다. 어느정도의 기간을 두고 어느 부분을 변경해서 테스트 할지 결정을 잘 해야 될것 같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