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툴킷] 정치 뉴스를 받아보는 가장 빠른 방법 — IFTTT의 ‘정치 레시피’ 사용하기

아직도 뉴스를 포털에서 찾아서 보시나요? 이제는 내가 원하는 뉴스만, 원하는 채널에서 빠르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새로 올라온 뉴스의 알림을 받거나 한 곳에 보관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IFTTT’의 정치 뉴스 알리미, ‘정치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IFTTT란?

IFTTT는 ‘If This, Then That’의 약자입니다. 두 개의 앱 또는 웹을 연동해서 일정한 조건문을 실행시키는 신통방통한 웹서비스인데요. 즉, A앱에서 어떤 업데이트가 일어나면(Trigger), B앱에서 어떤 동작(Action)을 하라고 명령하는 것이죠.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기능입니다.

If: 구글 캘린더 앱에 ‘회의’가 들어간 일정이 업데이트 되면
Then: 내 ‘미리 알림’ 앱에 추가해줘
조건문을 설정하는 화면(위)과 설정 후 화면(아래) © 2016 IFTTT.com

이러한 조건문을 IFTTT는 ‘레시피’라고 부릅니다. 레시피에는 구글 캘린더 같은 일정 관리 툴부터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와 같은 SNS, 뉴욕 타임즈와 같은 미디어 채널, 가정용 IoT 기기들까지 총 319개의 채널을 연동할 수 있는데요. 어떤 채널을 연동할지부터 어떤 종류의 업데이트나 키워드에 반응할지, 어떤 동작을 수행할지 모두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IFTTT에서 가장 인기 있는 레시피 리스트 © 2016 IFTTT.com

IFTTT의 인기비결은?!

이렇게 IFTTT를 활용하면 여러가지 채널에 흩어져 있는 업데이트들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그 때 그 때 알림을 받거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채널들을 일일이 확인해야하는 수고로움을 덜고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것이죠.

특히 가장 유용한 기능은 다른 사람들이 이미 만들어 놓은 레시피를 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케터를 위한 레시피’와 같이 업무와 관련된 내용 이외에도 일상 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레시피’,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레시피’, ‘결혼 준비를 도와주는 레시피’, ‘더 똑똑한 쇼핑을 위한 레시피’ 등이 있습니다.

> IFTTT 사용하러 가기


IFTTT의 ‘정치 레시피’ 컬렉션

IFTTT 정치 레시피 콜렉션 메인 화면 © 2016 IFTTT.com

지난 주에 IFTTT에서는 정치 뉴스를 발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18개의 레시피를 모아 컬렉션을 발표했습니다. 예를 들어 ‘뉴욕 타임즈에 버니 샌더스와 관련된 뉴스가 올라오면’(IFT)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TT)와 같은 다양한 조건문들을 모아놓은 레시피들을 제공하는 것이죠. 따라서 서로 다른 뉴스 채널에 일일이 접속, 검색하지 않아도 이 컬렉션의 레시피들을 통해 자신의 이메일이나 SNS로 관련된 뉴스를 바로 받아보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IFTTT와 선라이트재단(Sunlight Foundation)이 함께 했습니다. 선라이트재단은 미국 워싱턴 D.C.에 베이스를 둔 ‘초당파적, 비영리적 시빅 해킹 조직’으로 투명한 정부를 실현하기 위해서 다양한 정보와 기술적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정부를 효과적으로 감시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의 파급력과 정보 공유의 힘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IFTTT가 어려우신가요? 걱정하지 마세요!

와글에서 발행하는 뉴스레터를 통해 세계 정치 동향, 시빅 해킹, 정치와 기술과의 콜라보 등 고급 정보를 매주 한 번씩 신속하게 전해드립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세계 곳곳의 정치 혁신 사례들에 와글의 인사이트까지 덧붙여 듣도 보도 못한 정치 소식을 발빠르게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ike what you read? Give WAGL a round of applause.

From a quick cheer to a standing ovation, clap to show how much you enjoyed this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