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rt of Game Design 후기

Seung Heon Shin(Heoney)
Ward Games
Published in
6 min readApr 22, 2021

--

  • 들어가며::
  • The Art of Game Design 소개
  • 렌즈를 통해 점검하는 게임 디자인
  • ZOOPORTS-The Football 뜯어보기
  • 마치며::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저는 Ward Games팀에서 게임 기획, PM을 맡고있는 신승헌입니다. 현재 저는 회사의 첫 상용화 프로젝트인 ZOOPORTS 의 전반적인 게임 기획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게임 기획 과정에서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제 스스로가 다양한 게임 기획 인사이트가 필요하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게임 기획자로서 더욱 성장하고자 올 초에 게임 기획 관련 서적들을 찾아보았고, 게임 디자인 관련 유명 서적 The Art of Design을 추천 받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 책에 대한 리뷰를 포스팅해보겠습니다.

The Art of Game Design 소개

이 책의 저자이자 최고의 게임 디자이너로 유명한 Jesse Schell은 피츠버그의 게임 스튜디오 Schell Games의 CEO이며 카네기 멜론 대학의 교수입니다. 이 책은 Jesse Schell이 다소 난해하고 방대한 주제를 가지고 있는 게임 디자인을 심리학, 인류학, 디자인론 등 다양한 분야의 이론 들을 통해 분석하고 서술한 책입니다. 또한 113개의 다양한 렌즈(관점)을 통해 독자들이 스스로 개발, 디자인 중인 게임에 질문을 던지고 점검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The Art of Game Design은 총 34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에서는 게임 디자이너, 경험, 게임, 프로세스, 플레이어 등의 게임 디자인에 관한 주체나 목적, 구현물, 방법론, 대상 등 게임 디자인의 모든 분야를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또 마인드 맵을 통해서 각 주제들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렌즈를 통해 점검하는 게임 디자인

The Art of Game Design은 게임 디자인의 특정 분야나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는 방법을 설명하고 한 후 내용과 관련된 렌즈를 통해 독자들이 기획, 개발 중인 게임을 스스로 분석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임을 기획하고 개발하실 때 해당 기획이 재미 있는지 점검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가지고 계신가요? 저는 이전까지 플레이가 가능한 데모 버전을 제작하고 테스터 분들에게 테스트를 해보는 방식으로만 기획이 재미가 있는지 점검 하였습니다.

The Art of Game Design을 읽고 난 후 담겨 있는 내용과 렌즈를 통해서 기획, 제작 된 게임을 이론적으로 점검 하고 아직 준비 되지 않은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 또는 미래에 닥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말씀드린 본문-렌즈의 예시입니다.

렌즈 1 : 감정
다음 질문들을 통해 스스로에게 물어 당신이 만들어낼 감정을 명확하게 하라.
-내가 만들 게임으로 플레이어에게 어떤 감정을 느끼게 하고 싶은가? 왜?
-지금 플레이한다면 플레이어는 어떤 감정을 갖게 될 것인가? 왜?
-내가 그들에게 느끼게 하고 싶은 감정과 그들이 느낄 감정의 차이는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The Art of Game Design 1장 에서는 사람-플레이어가 인식하는 경험, 감정을 심리학, 인류학과 디자인 관점에서 설명 해주고 위의 렌즈 1을 독자가 직접 대답해보며 개발 중인 게임이 플레이어에게 어떤 감정을 만들어내고자 하는지 돌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렌즈를 통해서 앞선 본문의 핵심 적인 내용을 개발 중인 게임이나 자신에게 적용해 봄으로써 본문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하고 자신의 게임은 어떤지 이론적으로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The Art of Game Design 총 113개의 렌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13개의 다양한 질문을 개발 중인 게임에 적용해보며 게임이 가진 특징이나 장점, 준비 되지 않은 부분이나 보완 해야 할 부분 등을 점검하실 수 있습니다.

ZOOPORTS — The Football 뜯어보기

위에서 설명드린 렌즈 두 가지를 개발 중인 게임 ZOOPORTS-The Football에 적용시켜 봤습니다.

렌즈 3 장소 : 우리가 플레이하는 장소는 게임 디자인에 엄청나게 큰 영향을 미친다. 당신이 외부에서 격리된 상태로 디자인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스스로에게 질문해보라.

개발중인 게임 ZOOPORTS는 모바일 게임입니다. 본문의 챕터3 : 장소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읽고 렌즈3 : 장소를 ZOOPORTS에 대입해 봄으로써ZOOPORTS가 가진 간단한 조작 방식과 플레이어를 게임에 오래 잡아두지 않는 짧은 경기 시간이 목표로 하는 모바일 플랫폼과 잘 어울릴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렌즈24 참신성 : 색다른 것이 항상 더 좋은 것은 아니지만, 더 좋은 것은 항상 색다르다. 참신성으로 강력하게 동기 부여할 수 있는 지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스스로에게 질문해보라.

ZOOPORTS는 기존의 미식축구를 핵심이 되는 태클, 터치다운과 패스 세가지 요소로 압축한 가볍고 새로운 미식축구 게임입니다. 렌즈24 : 참신성을 통해 ZOOPORTS가 유저들에게 어떤 부분에서 참신함을 느끼게 하고 어떤 부분에서 친근한 느낌을 줄 수 있는지를 되짚어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ZOOPORTS가 제공하는 참신함이 익숙함이 되었을 때를 어떻게 대비할 수 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렌즈를 통해 왜 이런 기획을 했는지, 유저에게 전하고자 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점검하고 아직 부족한 부분을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The Art of Game Design 후기

처음 책을 구매할 때 제가 기대하거나 예상한 내용은 일반적인 게임 개발 업계에서 게임 디자이너라는 직업이 가지는 역할이나 의미를 설명해주고 게임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 가져야 하는 업무 관련 능력이나 경력, 포트폴리오 등을 설명 해주는 책이 될 거라고 생각 했습니다.

예상과 달리 이 책은 구체적인 디자인 기법이나 스킬을 설명해주기 보다는 게임 디자인에 관한 마인드맵과 렌즈를 통해 게임 디자이너로써 가져야 하는 인식과 목적, 가치관 등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번역이 자연스럽고 이해하기 어렵지 않게 잘 되어 있고 개념이나 시각을 친절하게 설명 해주는 책이지만, 기존에 가지고 있던 시각을 바꾸거나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내용이기 때문에 한 번 읽었을 때에는 전체적인 내용을 쉽게 익히기는 힘든 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새로운 시각, 관점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보니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 와닿지 않는 부분이나 대답하지 못하는 질문 들이 아직 많이 남아 있지만 게임 디자이너가 가져야 하는 다양한 시각과 목표, 직관 등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 디자이너라는 직책에 대해 인사이트가 필요하신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도서입니다.

읽어 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면 좋겠습니다 :)

레퍼런스::

저희 WARD Games팀은 현재 모바일게임 ZOOPORTS-The Football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ZOOPORTS-The Football은 미식축구의 핵심 재미인 패스, 터치다운, 태클에 다양한 스킬을 사용하는 동물 캐릭터들을 더한 가볍고 신선한 미식축구 게임으로 아래 링크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ZOOPORTS 소개글

ZOOPORTS 프레스킷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