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회 후기] 당신은 어느 계절에서 오셨나요?

길잡이별을 찾는 여행
WayfinderStar
Published in
3 min readFeb 28, 2020

❄ 2월 21일, 지난주 금요일에 ‘길잡이별을 찾는 여행’ 프로젝트팀을 소개하고, 우리를 궁금해하셨던 분들, 우리가 만나고 싶었던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 매번 그렇듯, 처음엔 노래 부르며 공유회를 열고, 공유회에 와주신 35명의 사람들이 돌아가며 이 자리에 왜 오게되었는지, 그리고 각자 어느 계절에 살고 있는지 이야기 나누며 공유회를 시작했습니다.

☀ 길잡이별 안내자들의 목소리로 어떤 목표와 꿈을 그리며 프로젝트가 처음 시작되었는지, 2019/2020년에 있었던 두번의 여정을 참가자들의 경험으로 생생하게 소개하고, 길잡이별을 찾는 여행의 핵심요소는 무엇인지 공유했습니다.

🍁자기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나눠준 길잡이 참가자분들, 코로나를 뚫고 은평구까지 오신 공유회 참가자 분들, 오고 싶었지만 못 온 분들, 길잡이에게 보내주시는 지지와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

길잡이별을 찾는 여행은 새로운 삶을 꿈꾸는 청년들의 일상 속 작은 모임으로 오픈마스터즈 도구를 이용해 각자의 정체성과 비전을 발견하고, 배움의 과정을 디자인하며 서로의 성장을 지켜봐주는 배움공동체입니다.

✨2019년 4월을 시작으로 12명의 한국 청년들과 유럽의 다양한 교육의 현장들을 방문하며 오픈마스터 툴을 활용해 각자의 다음 스텝을 찾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소중했던 시간을 서울에서 다시 만들어보고자, 2020년 2월, 서울에서 일주일간 ‘겨울잠을 제대로 보내는 방법’이라는 워크숍을 15명의 청년들과 진행하고, 더욱더 집중적으로 2020년, 그리고 3년, 5년후까지 각자의 삶을 상상해보고 실질적인 한단계 한단계를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3주간의 유럽 여행, 일주일 동안 겨울잠 여행을 해보니,
안전한 공간에서 일어나는 배움의 힘은 얼마나 중요한지, 자신만의 길잡이별을 찾는 과정은 결국 자기 안에 있는 답을 찾아가는 것, 그리고 일상에서 배움을 지속하기 위해 이 여정을 함께 걸어가는 사람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길잡이별을 찾는 여행에게 많은 관심과 지지 부탁드립니다 🍀

--

--

길잡이별을 찾는 여행
WayfinderStar

길잡이별을 찾는 여행은 세계에서 새로운 길을 찾는 청년들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입니다. 난쟁이와 요정들이 살고있는 스웨덴 숲속에서, 자연과 사람이 어울려사는 덴마크의 마을에서, 사람이 가장 먼저 존중받는 평화로운 사회 북유럽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