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Znet ASG200 in Global Azure Virtual Korea 2020

Global Azure Virtual Korea는 지난 4/25일 한국 Azure 사용자 그룹이 주최한 Microsoft Azure Cloud 기술 활성화를 위한 무료 기술 커뮤니티 행사입니다.

Lawrence Lee
WIZnet
4 min readApr 28, 2020

--

Created 28 April 2020 | Modified 06 May 2020

출처 : https://festa.io/hosts/201

한국 Azure 사용자 그룹이 주최한 이번 Global Azure Virtual Korea 행사에는 Microsoft Azure Cloud 기술을 정말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한 세션으로만 구성하여 선보였으며 오프라인 행사들이 줄줄이 취소되는 상황에서 정말 반가운 Virtual 행사였습니다.

행사는 4월 25일(토)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라이브로 진행되었으며 MS답게 MS Teams 를 사용한 라이브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더욱 각광받는 MS Teams 라기에 호기심도 생겼습니다.

세션들을 둘러보면 MS 직원분들이 세션 내용뿐 아니라 작명센스도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트랙 C의 ‘좌충우돌 동물의 숲’은 꼭 듣고 싶은 세션이었습니다.) 저는 이중에서 트랙 C의 ‘IoT 를 위한 Azure Sphere 활용’ 세션을 들었습니다.

WIZnet에서 Azure Sphere Guardian 을 개발중이어서 최근 업데이트된 Azure Sphere 기술 이슈라든지, 시장 상황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목적이었습니다.

현재 MS는 MediaTek뿐만 아니라 NXP, Qualcomm을 통해서도 실리콘 체인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세부 내용을 보면 NXP와 Qualcomm의 칩셋들의 특징을 그대로 살린 디스플레이, 셀룰러 등의 기능이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칩셋 이외에도 Guardian 모듈 제작을 위한 다양한 파트너 형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AVNET, Seeed, AI-Link 및 USI 이지만 향후 Guardian 모듈의 다양성 및 사용자 요구를 위해 더 많은 파트너들이 추가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오른쪽 하단에 WIZnet에서 AVNET의 Guardian 모듈을 가지고 제작한 ASG200을 소개했습니다.

한국에서 Azure Sphere 모듈 및 제품 개발 중인 업체는 WIZnet을 포함 2개의 업체가 소개되었습니다.

WIZnet ASG200 샘플 보드
Recursivesoft의 Azure Sphere Guardian 모듈

앞으로 빠른 시일내 국내 시장에서도 사용자들이 자신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기능 및 제품을 손쉽고 빠르게 제공받을 수 있는 Azure Sphere HW 파트너 에코시스템 형성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Azure Sphere 모듈이 가지고 있는 3개 Core의 Application을 OTA 업데이트 하는 데모를 보여주며 세션은 마무리되었습니다.

IoT Central을 사용한 데모는 보기에도 쉬워보였고 OTA 업데이트도 30초 내외로 빨랐습니다. 다만, OTA 업데이트 데모인 만큼 IoT Central 사용 및 Azure Sphere 모듈 등록, 설정 등의 내용은 따로 진행되지 않아서 추후 WIZnet ASG200을 통해 IoT Central 사용방법을 공유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