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C 2021 x Women Who Code Seoul — 2021년 11월 18일

Hwayoung Yoon
wwcodeseoul
Published in
6 min readDec 6, 2021

2021년 11월 18일 목요일, 삼성 소프트웨어 개발자 컨퍼런스 2021에서 위민 후 코드 서울의 커뮤니티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2014년부터 매년 개최하던 ‘삼성 오픈소스 컨퍼런스(SOSCON)’를 오픈소스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전분야로 확대하여 ‘삼성 소프트웨어 개발자 컨퍼런스(이하 SSDC 2021)’라는 이름으로 개편하여 개최되었습니다. 위민 후 코드 서울은 ‘기술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의 커리어 발전에 영감을 불어넣자’는 미션하에 작년에 이어 2년째 이 행사의 커뮤니티 세션에 참여했습니다.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행사가 진행되었고, 발표 영상만이 제공되었던 작년과는 다르게 각 커뮤니티별로 게더타운을 운영했습니다. 위민 후 코드 서울의 게더타운은 윤화영 님께서 제작해주셨습니다.

위민 후 코드 서울 커뮤니티 세션은 위민 후 코드 서울 리더들의 발표 세션과 오피스 아워로 이루어졌으며,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운영되었습니다.박슬기 님의 진행으로 IT 분야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리더들의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발표 세션은 최가인 님의 ‘위민 후 코드 서울 소개’로 시작했습니다. 글로벌 비영리 단체인 위민 후 코드에서 어떤 활동들을 진행해왔는지 소개하고, 기술 분야에서 성비 균형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이어진 이수진 님의 ‘Programming for everybody’에서는 비개발자, 비전공자이지만 취미로 개발하는 PM이 된 계기와 그로 인해 얻은 것을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개발은 타고난 재능이다’, ‘개발은 개발자의 전유물이다’라는 오해를 풀고 누구나 개발을 재미있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공유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글로벌 퍼스널 브랜드 가꾸기’를 주제로 한 신나연 님의 발표로 세션이 마무리되었습니다. Figma 채용 담당자와의 채용 과정에 대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세계 최대 규모 네트워킹 플랫폼인 링크드인을 활용하여 인맥을 넓힐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해주셨습니다. 그리고 해외 채용 담당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Elevator pitch 방법에 대해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발표 세션이 종료된 3시부터는 위민 후 코드 서울의 오피스 아워가 시작되었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라는 주제로 위민 후 코드 서울 커뮤니티 운영진과 커뮤니티 구성원들간 자유로운 소통이 이루어졌습니다. IT분야 엔지니어, 개발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기획자, PM, 교육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 등 다양한 경험을 가진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모여 여러가지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고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게더타운의 한 공간에서는 위민 후 코드의 문화인 ‘#ApplaudHer (서로 격려하고 칭찬하는 위민 후 코드 서울의 문화)’ 게시판을 운영했습니다. Padlet 플랫폼에서 많은 분들이 자신의 성취와 도전을 공개하고, 커뮤니티 구성원이 함께 서로를 응원하고 칭찬하며 임파워링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위민 후 코드 서울의 #ApplaudHer 결과물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살펴보세요.

SSDC 2021 행사를 끝마치며, 위민 후 코드 서울 운영진은 이번 행사를 돌아보고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함께 회고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회고 모임은 Figma의 FigJam이라는 화이트보드 기능을 이용해 진행하였습니다.

회고에 참여해주신 리더님들은 ‘멤버분들의 재능을 곳곳에서 느낄 수 있었다’, ‘다들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서로에게 배울 점이 많았다’와 같은 긍정적인 회고를 남겨주셨으며 모두가 또 하나의 행사를 통해 성장한 성공적인 행사로 SSDC 2021을 마무리했습니다. 또한 아쉬웠던 점이나 개선할 점들을 발견하며 더 나은 행사와 이벤트로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나누고자 하는 진심을 나누기도 했습니다.

이번 SSDC 2021 행사는 정말 오랜만에 위민 후 코드 서울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함께 모였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2021년 10월 7일 첫 번째 미팅을 시작으로 2021년 11월 24일 회고까지 약 두 달 간의 행사를 함께 만들어주신 리더님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이번 글을 종료합니다.

행사 준비에 기여해주신 분들 (가나다 순)

김수정
박슬기
신나연
윤화영
이보라
이수진
정유진
최가인
하현주

-

🌺Women Who Code (위민 후 코드)는 기술분야의 여성들에게 영감을 불어넣고 커리어적으로 함께 성장하는 국제적인 비영리 단체입니다. 위민 후 코드는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여성들이 기술 분야에서 리더, 경영진, 투자자, 임원이 되는 세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민 후 코드는 전 세계에 8천개 이상의 이벤트를 열어왔고, 18만명 이상의 멤버들과 함께하고 있으며 20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위민 후 코드 서울은 페이스북 그룹과 페이지를 기반으로 국내 2천명의 구성원들이 함께하는 커뮤니티입니다. 위민 후 코드 서울은 IT분야의 여성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행사 및 정보를 교류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위민 후 코드 커뮤니티에 도움을 주고 싶으시다면 supporting WWCode 를 참고하시고 더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womenwhocode.)를 참조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위민 후 코드 서울 챕터에 대한 구체적인 협력이나 도움, 또는 협업에 대한 문의가 있으시다면, 페이스북 그룹 또는 하단의 이메일을 통해서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

👉위민 후 코드 서울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wwcodeseoul/
👉위민 후 코드 서울 페이스북 그룹 Seoul Facebook Group : https://www.facebook.com/groups/wwcodeseoul/
👉위민 후 코드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womenwhocode.com/
👉후원을 위한 공식 플랫폼(Open Collective Account for Donation) : https://opencollective.com/wwcodeseoul

이번 글을 작성하는데 도움을 주신 분들

글 : 윤화영, 박슬기
번역 : 신나연
번역 리뷰어 : 하현주
발행 : 김수정, 윤화영
게더타운 제작 : 윤화영
검수 : 다함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