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Code공식 블로그 번역 #14] 위민후코드 팟캐스트 #40: 자원봉사의 중요성과 장점: 위민후코드 리더

Ji Eun Shin
wwcodeseoul
Published in
8 min readAug 7, 2022

본 글은 Women Who Code 공식 블로그에 게재된 글을 Women Who Code Seoul 운영진이 커뮤니티를 위해 한글로 번역 및 발행하였습니다. 원본 글은 여기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위민후코드 팟캐스트 40

스포티파이아이튠즈구글유튜브팟캐스트 페이지

Twitter의 시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자 위민후코드 모바일(Women Who Code Mobile)의 리더십 펠로우인 시에라 오브라이언(Sierra O’Bryan)이 Atomic Robot의 시니어 iOS 컨설턴트이자 위민후코드 리더인 뷰이 응우옌(Vui Nguyen)과 이야기를 나눕니다. 그들은 위민후코드를 찾고, 참여하고, 리더십 자리에 오르고, 그 모든 경험이 그들의 경력과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말합니다.

시에라: 위민후코드에 대해 어떻게 처음 알았고, 어떻게 가입하게 되었나요?

뷰이: 저는 2012년에 위민후코드에 대해 처음 알았고 멤버로 가입했습니다. 이후 2019년 말에 모바일 트랙을 알게 되었고, 그때 슬랙(Slack) 그룹에 가입했어요.

시에라: 저는 신시내티로 돌아오고 있었는데, 모든 것이 처음이었고 아는 사람도 별로 없었습니다. 저는 네트워킹과 모임들이 주니어 엔지니어로서 제 커리어를 성장시키는데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결국 위민후코드 신시내티 모임에 갔는데, 깊이 참여할 때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몇 년 후, 저는 훨씬 더 나은 곳에 있었고 제 주변의 커뮤니티에 더 많이 기여할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위민후코드에서 정식으로 활동하면서 우리의 신시내티 챕터도 다시 시작하게 됐죠.

지역 챕터에 가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뷰이: 저는 20년 넘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했습니다. 제가 커리어를 시작했을 때 기술 분야에는 여성을 위한 자원이 많지 않았습니다. ‘위민후코드(Women Who Code)’, ‘레일즈브릿지(RailsBridge)’, ‘걸 디벨롭 잇(Girl Develop It)’ 등이 나오기 시작했고, 저는 이 그룹들을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저는 다른 여성 엔지니어들과 함께하고 싶었습니다.

시에라: 위민후코드를 위해 어떤 일을 했나요? 당신은 어떻게 다른 챕터에도 참여해 왔습니까?

뷰이: 저는 볼더(Boulder), 덴버(Denver) 챕터의 자원봉사 리더이자 모바일 트랙의 자원봉사 리더입니다. 저는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을 많이 해왔는데, 주로 행사 연설, 이벤트와 워크숍의 기획과 운영, 그리고 위민후코드 콘퍼런스의 와치 파티 사회를 맡았습니다. 2020년 초에는 오픈 소스 워크숍 준비를 도왔는데, 1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제 강연을 봤고 적어도 수십 명은 핸즈온 워크숍을 위해 남아서 제가 워크숍을 위해 만든 오픈 소스 레포에 기여했죠. 제가 모바일 트랙을 위해 마련한 또 다른 인상적이었던 행사는 제가 라이트닝 토크 워크숍을 가르칠 때였습니다. 저는 모바일 트랙의 6명의 멤버들에게 기술 스피킹에 대해 직접 멘토링했고, 멤버들이 강연할 수 있도록 미팅을 주최했습니다.

시에라: 정말 놀랍습니다. 오픈 소스에 기여하는 건 정말 벅찬 일이에요. 저는 위민후코드에 발을 담그고, 여기 신시내티 챕터를 재창설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제가 이 멋진 팀과 함께 일하며 가장 자랑스러운 일 중 하나는 팬데믹 동안 신시내티 챕터에서 모바일 트랙 대신 지역 커뮤니티를 출범시키는 어려운 일을 해낸 것입니다.

또 우리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행사 중 하나인 핵토버페스트(Hacktoberfest)를 했고, 9월에는 모두가 깃허브(GitHub)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소개하는 자리도 가졌습니다. 10월에는 프론트엔드, 모바일 프로젝트 또는 백엔드 프로젝트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만들었습니다.

위민후코드는 제가 적극적으로 참여한 첫 모임 중 하나였고 저는 이를 통해 자신감을 많이 얻었어요. 금요일 오후에는 안드로이드에 대한 어떤 주제든 다룰 수 있는 안드로이드 스터디 그룹을 주최했습니다. 또 연습 프로젝트도 시작했어요. 우리는 줌(Zoom)에 모여서 이야기를 나누곤 했습니다. 이것이 잘 되면서, 저는 행사를 계획하고 행사 시작을 돕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함께 모여서 게임을 하는 소셜 이벤트도 해요. 이 모든 것들은 우리 커뮤니티의 성장을 돕습니다.

뷰이: 시에라의 업적에 덧붙여서, 그녀는 옛 동료들이 시작한 토대를 기반으로 모바일 트랙 창립을 도왔습니다. 우리의 옛 동료인 맥켄지 웡(Mackenzie Wong)은 모바일 트랙의 슬랙이 그룹 채팅 같다고 말했어요. 우리는 항상 매일 이야기하고, 친한 친구이고, 서로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시에라는 그것을 만드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해왔어요.

시에라: 왜 자원봉사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자원봉사에 참여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뷰이: 위민후코드의 멤버가 되는 것과 자원봉사자가 되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저는 덴버 지역에서 티타늄 기술 회의를 운영하곤 했는데, 참석자 대다수는 남성이었습니다. 아마도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저를 기술 전문가가 아닌 주최자나 운영자로 착각했던 것 같아요.

저는 티타늄 기술 회의 운영을 2년간 했습니다. 그리고 덴버 지역에서 여성 기술 단체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을 때, 저는 강연을 하고 워크숍을 운영하면서 자원봉사를 시작했습니다. 청중은 대부분 여성이었고, 그들은 제게 매우 고마워했어요. 저는 실제 기술 전문가로 비춰졌죠. 바로 그것이 제가 소속되고 봉사해야 하는 커뮤니티였습니다. 이것이 제가 위민후코드를 포함한 여성 기술 단체를 위해 봉사하기로 마음먹고, 제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 이유입니다.

시에라: 저는 신시내티를 사랑해요. 중서부의 작은 마을이지만, 제 가족이 여기 있고 저는 이곳이 좋습니다. 여기에 공동체를 만드는 것은 저에게 정말 중요했습니다. 제가 위민후코드 활동을 시작했을 때, 이 활동을 계속하는 것이 당연하게 느껴졌어요. 신시내티에는 제가 같이 커피를 마시거나 이곳에서의 기회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여성 지인들이 있습니다. 또 저는 이 커뮤니티를 통해 기술적인 토론을 하고 제 전문분야에서 성장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자원봉사를 통해 경험한 장점은 무엇인가요? 그것이 당신의 경력에 어떤 도움을 주었나요?

뷰이: 단체 활동은 자기 자신과 타인을 위한 관계를 만들고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시스템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갖는 것은 중요합니다. 기술 분야에서 유일한 여성이 되는 것은 흔한 경험이죠. 자원봉사는 제가 안전한 공간에서 리더십과 기술력을 쌓게 해줬습니다. 위민후코드는 위험을 감수하고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도움이 되는 환경입니다. 저 또한 자신감을 쌓고 리더십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런 리더십과 기술력을 통해 이전 직장에서 기술 리더와 프로젝트 리더가 되었습니다. 제가 위민후코드의 리더이고 기술 강연을 포함한 많은 커뮤니티 활동을 해왔다는 사실은 면접에서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집니다.

시에라: 위민후코드 커뮤니티의 많은 사람들이 이 활동이 커리어 성장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이야기합니다. 제게 중요한 것은 사적, 공적 인간관계입니다. 기술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의 문제를 이해하는,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시스템은 중요해요.

위민후코드는 모두를 위한 공간입니다. 당신이 어디에 있든 기회는 있습니다. 자원봉사자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자원봉사를 고려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제 개인적인 조언은 스스로의 우선순위를 알고 자원봉사를 통해 뭘 얻고 싶은지 알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성장하고 싶은 분야가 무엇이고 자원봉사가 그 목표 달성에 어떤 도움이 될지 충분히 생각하세요.

자원봉사 일과 자신의 삶, 그리고 자기관리의 균형에 대한 조언이 있나요? 이미 바쁜 삶에 추가적인 일을 더했을 때 번아웃은 어떻게 피할 수 있나요?

뷰이: 가장 큰 일을 맡아야 한다거나 항상 모든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만약 여러분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번아웃을 느끼기 시작한다면, 휴식을 취하거나 잠시 멈추고 작은 역할을 맡아도 됩니다. 변화를 만들기 위해 슈퍼스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할 수 있는 만큼만 참여하세요. 단지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정말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시에라: 저는 여러분이 우리 커뮤니티의 장점을 누리기 위해 꼭 자원봉사자가 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참여한다는 것은 분명 보너스입니다. 더 큰 커뮤니티와 공유하고 싶은, 기술 분야 종사자를 위한 팁이 있나요?

뷰이: 밖으로 나가세요. 앱을 퍼블리싱하거나 테크니컬 아티클을 작성하거나 강연을 할 생각이라면, 계속하세요. 무서울 수도 있고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누군가는 당신을 우러러보고 있습니다.

시에라: 여러분이 앞으로 나설 때, 위민후코드 커뮤니티에도 공유해 주세요. 우리는 꼭 여러분의 치어리더와 서포터가 되어 여러분을 축하하고 싶습니다. 위민후코드 커뮤니티의 일원이 되는 것의 가장 멋진 점 중 하나는 여러분이 받는 지원입니다. 위민후코드의 6개 기술 트랙 커뮤니티와 슬랙에 대한 정보는 womenwhocode.com/tracks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womenwhocode.com/networks 을 방문해 해당 지역에 있을 수 있는 지역 네트워크에 대해 확인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