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Code공식 블로그 번역 #6] Above the Glass 유리 너머에: 효과적인 리더십을 위한 회복력 확장

jinyoung
wwcodeseoul
Published in
13 min readApr 17, 2022

본 글은 Women Who Code 공식 블로그에 게재된 글을 Women Who Code Seoul 운영진이 커뮤니티를 위해 한글로 번역 및 발행하였습니다. 원본 글은 여기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CEO 겸 WWCode 공동 설립자 Alaina Percival 는 이번 Above the Glass 시리즈에서 Macy’s의 CIO인 Laura Miller 와 기술 분야에서 그녀의 경험, 회복성의 중요성, 리더십 역할을 맡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인터뷰했습니다.

당신이 누구인지 간단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저는 미국의 상징적 브랜드 중 하나인 Macy’s의 CIO이며 이 역할을 맡게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커리어 여정과 어떻게 지금의 위치에 오르게 되었는지 간단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저의 커리어 여정은 제가 아주 어렸을 때 시작되었습니다. 아버지는 기술 분야에 종사하셨습니다. 그는 아마도 60년대 초반에 MetLife의 대형 컴퓨터실에서 일을 시작했는데 거의 그 분야의 선구자였을 것입니다. 저는 3남매 중 맏이였고 저와 둘째는 약간의 나이차가 있었습니다. 아버지는 매주 토요일엔 거의 일을 하셨고 둘째와 셋째가 생기자, 엄마는 아버지한테 일하러 가는 토요일에는 큰 딸을 데려가 달라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저는 다섯 살쯤 되었을 때 아버지와 함께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버지가 다섯살 짜리랑 뭘 할 수 있었겠어요? 아버지는 제가 항상 바쁜 상황에 있도록 온갖 기술에 노출시키며 할 일을 주려고 했습니다. 어느 날에는, 제가 키펀치 앞에 있었는데, 키펀치는 종이의 어떤 위치에 구멍을 뚫는 작업을 하도록 도와주는 기계입니다. 옛날에는 컴퓨터에 코드를 입력하는 방식이 그러했죠. 아버지가 코드를 다 써주면 저는 앉아서 타이핑했습니다. 제가 확신하건대, 코딩 자체의 오류보다는 제가 낸 오타가 더 많았을 겁니다. 그렇게 제 커리어 여정이 시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대학을 다니면서 저는 아버지와 아버지가 다녔던 회사의 일을 간간이 도왔고, 그런 식으로 저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먼저 기술에 노출이 되었습니다. 고등학생 때 코딩을 시작했는데 연방 정부의 일을 계약직으로 하고 있었죠. 임팩트 프린터에서 벗어나 레이저 프린터로 텍스트를 병합하는 것은 정말 혁신적이고 새로운 개념이었습니다. 그것은 정부부처 교육부의 조사연구와 관련된 일이었고 아버지가 맡은 이 계약직 일에서 제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렇게 저는 코딩을 시작하게 됐고, 그건 최고의 경험이었습니다.

대학에서 저는 컴퓨터 공학 전공자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저는 메릴랜드 대학교에 갔고 경쟁이 매우 치열한 곳이었습니다. 제가 2학년 때 미적분학을 재수강해야 했을 때, 제가 컴퓨터 공학에 적합한 사람이 아니란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기술이 가진 가능성을 좋아하고 기술이 비즈니스의 발전에 보탬이 되는 것을 보는 것을 좋아했던 것이죠. 저는 제가 기술을 비즈니스의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렇게 저는 정보 시스템 관리로 전공을 변경하고 모든 기술 수업을 듣는 동안 회계, 경제학 그리고 통계학에 집중했습니다.

다행히 공학 미적분 수업이 아닌 비즈니스 미적분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저는 학위를 취득할 수 있었고, 저는 순수 엔지니어 쪽이 아니라, 비즈니스와 기술이 혼합된 시각을 가진 사람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렸습니다. 저는 인프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스템 관리와 같은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제가 다양한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커리어를 설계해왔습니다. 저는 제 커리어의 이른 시기에 다양한 역할들을 경험했기에 나중에 그 사람들의 리더가 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연방 정부, 지방 정부, 제조업,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일해왔고 지금은 Macy’s에서 기쁘게 일하고 있습니다.

당신 자신의 경험 혹은 성장하려는 후배에게 주었던 조언에 대해 이야기해줄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흔히 IC라고 하는 개인 기여자가 되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저는 훌륭한 조언가이자 해당 직무를 잘 알고 수행하는 주제 전문가라는 점에서 그들 중 많은 사람들에게 의지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올라갈 수 있는 길은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리더의 길을 가거나 개인 기여자의 길을 가는 것입니다.

개인 기여자의 여정에 오르는 것이 조금 더 어렵고, 더 높은 곳으로 갈수록 기회는 더 적어집니다. 리더와 개인 기여자 어느 쪽으로 가도 훌륭한 경력을 쌓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제는 기술직에서 리더의 위치로 옮겨간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첫째,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기여자 자리에서 자신이 이미 리더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중 다수는 이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다른 기술을 사용해보도록 하거나 새로운 프로세스를 다루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고 있을 것입니다. 다른 아키텍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을 것이며 당신은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고 그런 새로운 아이디어를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그것에 신나하기도 하겠고요. 그것이 리더십의 전부입니다. 이는 공식적인 방식 혹은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사람들을 이끄는 데 매우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리더십 기술입니다. 당신이 이걸 알고 있다면, 물론 사람들이 만들어 낼 결과와 그들의 커리어, 성장, 발전 등에 책임감을 가지게 되어 두렵겠지만 당신이 맡을 첫번째 역할은 실은 당신이 매일 하는 일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 제 자리 정도에 오면, 제가 해야 할 일은 규모를 키우는 일이에요.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심지어 하드코어 기술에 대한 것보다 사람과 재능, 그리고 우리 사람들의 발전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는 것과 같은 일들이죠. 사람을 돕고 사람을 이끌고 기술에 대한 전략과 방향을 설정하려는 열정이 있다면 개인 기여자로서 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성장하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최고 정보 책임자로서 이 역할과 거기에 도달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기술은 무엇입니까?

이걸 스킬셋이라고 불러도 될 지는 모르겠지만, 조직에서 상위로 올라갈수록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질은 회복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에서, 조직에서, 그리고 일상 생활에서 속도를 강제로 낮추는 일들이 너무 많습니다. 개인 기여자이든 리더이든, 우리 모두는 매일 (비유하자면) 과속 방지턱을 경험합니다. 당신의 궁극적인 성공과 행복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극복하는 것은 당신의 회복력과 그것을 통해 일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돌이켜보면, 저는 항상 그런 회복력과 인내심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저는 A형 성격입니다. 저는 일을 빨리 끝내려고 하는데, 그렇게 하면 인내심이 생기지 않습니다. 인내심이 부족하면 회복력이 별로 없습니다. 조직을 변경하고 조직 내에서 막대한 양의 프로세스를 변경하는 데 무엇이 필요한지 이해하는 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당신이 그러한 이해력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 나아갈 길을 알 때 회복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신은 그것을 완수하기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해 감사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그것에 대해 인내심을 잃을 때, 여러분은 다시 구성하고, 다시 계획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법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지난 1년 반 동안 그 회복력을 실제로 발전시킬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가졌습니다. 저는 특히 COVID-19의 영향과 현재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것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브랜드와 조직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또는 최소한 비즈니스 수행 방식을 완전히 재창조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CIO로서 겪게 되었던 변화 중 일부를 공유할 수 있습니까?

개인적인 측면과 기업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이것은 확실히 지난 1년 반 동안 우리의 모든 회복력을 테스트했습니다. 좋은 소식은 우리가 꽤 강한 국가라는 것을 보여주었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정신은 매우 강하고 우리는 이것의 다른 면을 얻게될 것입니다. 특히 제 역할에서만 보더라도 Macy’s는 이미 진화하고 있었습니다. Polaris라고 하는 놀라운 전략을 세웠는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발맞춘 것이죠.

코로나 이전에도 Macy’s가 하고 있던 모든 것은 우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전자 상거래인 디지털 판매를 34%까지 성장시켰습니다. 우리는 그 사업을 계속 성장시킬 것입니다. 저는 COVID가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이 이미 계획에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준비해야하는 부분이 아직은 많이 남아있지만, 이것은 일반적으로 리테일 산업에서의 자연적인 흐름이기도 합니다.

Women Who Codes의 목표 중 하나는 이사회를 포함하여 모든 수준의 리더십에서 여성이 대표되는 것을 보는 것입니다. 당신은 이사회에 앉아 그 비전을 예리하게 대변합니다. 어떻게 이러한 역할을 맡게 되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알려주실 수 있습니까?

IHG에 있을 때 은퇴가 목표였고 이사회에 있을 예정이었습니다. 그렇게 하면 제가 계속 활동적이고 흥미로운 마음을 갖고 있을 수 있을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첫 이사직을 찾아 여행을 떠났습니다. 준비해야 할 작업이 많습니다. 이사회를 만나보고 발표도 하고 이사회를 위한 전략 세션을 세웠기 때문에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당신이 깨닫지 못하는 것은 다른 쪽의 상황이 어떤지 입니다.

IHG 이사회 의장인 Patrick Cescau가 기꺼이 저를 멘토링하고 코칭해 주신 덕분에 저는 운이 좋았습니다. 그는 하루 종일 제가 이사회에 앉기 전에 연구하고 이해해야 할 것들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그 중 많은 부분이 고문으로서의 역할과 회사의 위험을 주의하는 사람, 주주 대 회사 내 리더로서 역할에서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해 생각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위기를 살펴야하고 회사가 올바른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봐야합니다. 그들이 경제적으로 건전하고 올바르게 재정적 일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그들이 올바른 인재를 보유하고 있고 미래를 위한 지도자를 위한 승계 계획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전혀 다른 시점이였습니다. 당신은 다른 방향에서 이끄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진짜 질문은 어떻게 이사회에 올라가느냐 입니다. 그것은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인맥 네트워크이며 당신은 그러한 기회를 얻기 위해 당신과 네트워크가 잘 연결된 같은 수준의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제가 실제로 가입할 기회를 얻은 첫 번째 이사회는 LGI Homes(주택 개발/판매 기업)였습니다. 또 다른 이사직을 위해 인터뷰를 했기때문에 실제로 그 기회를 얻었고 두 CEO는 서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제 경험을 토대로 드리는 제 조언은 이러한 기회를 만들기 위한 적합한 인맥을 구축하고 있는지 확인해보라는 것입니다.

당신은 오늘날에 어떤 지원이 필요하며 또한 Women Who Code와 같은 커뮤니티는 어떻게 여전히 당신을 지원할 수 있습니까?

제가 할 수 있는 첫 번째 일은 우리의 채용을 위해 Women Who Code와 협력하여 조직에 훌륭한 인재가 들어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지원부터 시작하죠. 저는 여성으로서 , 특히 남성이 지배하는 분야인 비즈니스와 기술 분야에 종사해 온 여성들로서 상당히 강인한 태도를 취하려고 노력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 많은 것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제가 그 방에 유일한 여성이었던 적이 몇 번인지 말할 수 없습니다. 오늘 밤에 누가 식료품을 사야 하는지, 누가 저녁을 하는지, 그런 모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남자들을 볼 수 없습니다. 제가 경력을 쌓을 때 많은 도움을 받지 못했습니다. 저는 직장 밖 여성 친구들에게 도움을 받았습니다.

아마 10년 전쯤이었을 것입니다. Sheryl Sandberg의 책을 읽었을 때는 시간적 여유가 생겼을 때인데요. 저에게 있어 lean-in (Sheryl Sandberg가 이야기한 여성들이 리더 포지션의 기회에 적극 뛰어들라는 메시지)과 관련된 부분은 결코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항상 중요한 자리에서 제 의견을 이야기 할 것입니다. 책에서 Sheryl이 그녀의 서포트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제가 정말로 개선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깨달았습니다. 저는 사실 (책에서 말한) 그 정도의 지지를 받기 위해 제 주변 사람들에게 기대지 않았습니다.

제 남편은 엄청난 지지자여서 제가 하라고 하면 거의 모든 일을 해 주지만 저는 남편에게 해달라고 부탁하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그 대화를 나누고 그가 어느 부분에서 나를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그는 기꺼이 도와주었습니다. 그로 인해 나 자신과 커리어 측면에서의 더 큰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또한 조직 내에서 지원자와 멘토가 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므로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이 때, 평가받기 위한 사람을 만난다는 생각보다는 당신의 생각을 공유하고 조언을 구할 수 있는 관계를 맺는다는 마음가짐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동료 그룹과 함께 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생깁니다.

동시에 관리하기 가장 어려운 관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다음 커리어를 위해 성장하고 발전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그것이야말로 당신은 최고의 정직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여성으로서 무엇보다 우리의 경력을 성장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많은 다양한 기회가 있지만 첫 번째는 당신이 그것을 요구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Macy’s에서 일하는 것이 흥미로운 이유는 무엇입니까? 문화는 어떤가요?

제가 Macy’s에 합류했을 때 좋은 의미로 놀랐었습니다. 기업은 훌륭했고 출발부터 남달랐죠. Macy’s의 CEO는 평생을 Macy’s 에서 보낸, 훌륭한 리더 Jeff Gennett입니다. Macy’s에는 내부 구성원이 매우 열광하는 훌륭한 DNI(Diversity and Inclusion) 프로그램이 있으며, 우리 조직이 다양한 고객을 대표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합니다. 우리는 협업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우리는 또한 직원의 성장과 발전을 굳게 믿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수많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기회를 가지고 있고 해당 분야에 필요한 리더의 수와 이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 인력의 수는 놀라울 정도로 많습니다. 우리는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옮기고, 데이터 분석, 데이터 과학, 머신러닝 등 이 모든 흥미로운 기술을 통해 이를 실현합니다.

Macy’s의 또 다른 놀라운 점은 우리가 지역사회에 얼마나 많은 금액을 기부하느냐입니다. 우리는 연간 약 2,400만 달러를 자선 기부를 합니다. 우리는 좋은 기회, 정말 멋진 일, 훌륭한 협업 환경, 훌륭한 포용성 프로그램, 개발 및 성장 기회를 가지고 있으며 그저 좋은 회사입니다.

거의 300,000명의 다양한 기술 여성과 이야기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그들의 경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한 가지 전문적인 조언은 무엇입니까?

그 과정에서 자신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 인생은 너무 짧아요. 그러니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지, 진정한 자아로 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면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진정한 자아와 함께하고 진정으로 즐기는 것은 그 길을 훨씬 더 좋게 만들 것입니다. 남성적인 경쟁이 심한 환경에 있었던 제 커리어 초기에는 전 전혀 그러지 못했죠. 나중에서야 비로소 내가 나 자신이 될 수 있고 실제로 있는 그대로의 나로서 저도 한 명의 중요한 의사결정자로서 역할을 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내가 아닌 틀에 맞추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있는 그대로의 나로 있는 것은 훨씬 더 좋은 경험들임에 틀림없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당신의 경험, 당신의 인사이트는 정말 영감을 줍니다.

감사합니다. 이것은 Macy’s에게도 뿐만 아니라 저에게도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저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놀라운 여성들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하며 곧 그들을 채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