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Code Seoul Tech Lounge #01] IT 여성의 글로벌 커리어 w/ 한기용 CTO & 이보라 엔지니어

Ga-in Olivia Choi
wwcodeseoul
Published in
10 min readApr 24, 2023

--

🎤 엔데믹 시대를 맞아 IT 여성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

코로나19 팬데믹이 차츰 종결되는 분위기입니다. 이제 우리는 차츰 마스크를 벗고 서로의 얼굴을 보며 인사하고 더 긴밀한 소통과 응원을 이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Women Who Code Seoul(이하 “위민후코드 서울”)은 엔데믹 시대를 맞이한 한국 IT 여성들을 힘껏 더 임파워링하기 위해 2023년 새로운 프로젝트로 <WWCS Tech Lounge — Accelarate Your Global Career>를 추가했습니다.

Tech Lounge는 국내외 IT 기업에서 10~20년 이상 커리어를 이어오고 있는 업계 선배와 멘토를 만나 IT 여성들이 기술, 경험, 노하우, 영감을 다운로드 받고 서로 소통하며 성장하는 행사입니다. 주요 주제는 리더십/커리어/기술 영역이며, 엄선한 연사와의 테크 토크 및 IT 여성들 간의 네트워킹 장을 제공합니다.

이번 2023년 첫 번째 행사에는 한국 IT 테크씬의 멘토로 많이 알려진 한기용 님(Grepp USA CTO)과 이보라 님(Stargaze Front-end Engineer)을 초대하여 아래와 같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 일시 : 2023년 4월 2일(일) 오후 2시 — 6시 KST
⛳️
장소 : 프로그래머스 강남교육장 (강남역 2번 출구)
🎙️
연사 : 한기용 CTO, 이보라 엔지니어
💡
내용 : Main Session, Fireside Chat, Networking, Applaud Her
🎯
RSVP : https://event-us.kr/01ZLz6jvQxSC/event/59341 (Korean/English)
👥
참가 대상 : IT 생태계 종사자 50인
💎
참가비 : 무료

🎤 Main Session #01 — 지속가능하게 커리어를 쌓으려면?

행사 오프닝 및 위민후코드 서울 챕터 활동 소개 이후 첫 번째 메인 세션을 진행해 주신 분은 한기용 님입니다. 한기용 님은 실리콘밸리에서 창업과 개발 커리어를 이어 오셨고, 현재는 개발자 채용 및 평가 플랫폼을 운영 중인 Grepp의 미국 지사 CTO로 계시면서 여러 스타트업과 C-level에는 컨설팅을 제공하고 개발자에게는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지속 가능한 커리어 쌓기”라는 주제로 30분간 본인의 경험에 기반한 이야기를 전해 주셨습니다. 사실 한기용 님은 멘토링 행사에서 가장 많이 들은 질문들을 통해 참여자들의 불안감을 많이 느낄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커리어를 계속해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선행학습이나 안정성을 쫓기보다 아래 내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몸과 마음입니다.
  • 커리어는 정글짐과도 같습니다. Up & Down은 커리어의 기본입니다. 커리어에 있어 무조건 업(Up)만 있을 수 없으니 불안해하지 마세요.
  • 배움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는 것입니다. 결과를 내기 위한 배움에 집중하세요.
  • 작은 실패를 반복하면서 자신이 잘하고 즐기는 일을 찾으세요.
  • 빠르게 기술이 변하는 시기에 어떤 기술을 아느냐보다는 결과를 내는 데에 초점을 둡니다. 제대로 문제를 정의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발휘하여, 질문을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실리콘밸리의 IT 여성들에 관한 이야기와 함께 메인 세션이 끝나고 바로 Fireside Chat이 이어졌고, 참여자분들은 50분간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자신들의 고민과 생각을 공유하였습니다.

🎤 Main Session #02— 나의 전문성을 확실하게 각인시키려면?

뒤이어 오늘의 두 번째 연사인 이보라 님이 바통을 이어받았습니다. 이보라 님은 현재 위민후코드 서울 챕터의 디렉터로 활동하면서 글로벌 기업 Stargaze의 Front-end 개발자로 근무하며 Web 3.0 생태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Microsoft MVP, Modern JavaScript Tutorial 한국어 프로젝트를 이끄는 Project Owner, 서강대학교 게임교육원 전임교수로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이보라 님은 “전문성을 각인시키는 방법”으로 기술 블로그와 링크드인을 적극 활용할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꾸준히 글을 쓰고 업계 전문가와 커넥션을 맺는다면 스스로의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전문성을 확실하게 각인시킴으로써 누군가 자신을 발견할 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더 나아가 Fireside Chat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는 방법, 글로벌 커리어에 필수적인 영어 공부와 네트워킹 방법에 관한 질문들이 많았고, 글로벌 기업에서의 노하우와 고충을 나누기도 하였습니다.

실제로 강연이 끝나자, 대부분의 참여자들이 동기 부여되어 비즈니스 전문 소셜 미디어 링크드인에 가입해서 계정을 처음 만들고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여 공유하는 등 무척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주어서 인상적이었습니다.

🎤 위민후코드의 자랑스러운 문화 #Applaud Her 👏🏼👏🏼👏🏼

연사님들과 함께한 Fireside Chat이 종료된 이후 바로 참가자들은 5~6명씩 그룹을 나누어 각자의 커리어와 성장을 위한 고민과 경험을 나누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만난 사이임에도 무척 신나게 이야기하는 모습에서 오프라인 이벤트만이 가진 에너지를 물씬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시끌벅적하게 1시간가량 이어진 네트워킹 세션에 이어 위민후코드의 자랑스러운 문화 “Applaud Her” 세션을 진행했습니다. 각 그룹의 대표 1인이 스스로의 작은 성취와 성공을 자랑하면 모두가 함께 큰 박수갈채와 환호를 보내며 격려 및 축하하는 시간인데요,

오늘 행사에서는 꾸준히 글을 쓰기 시작했다는 분, 운동을 시작해서 체력을 기르고 있다는 분, 해외 취업 준비를 시작했다는 분, 스스로에게 휴식과 여유를 주고 있다는 분, 취미활동을 시작했다는 분, 주변 사람과 자신을 잘 챙기고 있다는 분, 자격증을 취득했다는 분, 이직 초반이지만 회사 동료들과 스터디를 한다는 분, 첫 논문을 완성했다는 분, 새로운 기술에 딥다이브 하기 시작했다는 분, 사이드 프로젝트를 완성했다는 분, 긱워커로서 도전하고 있다는 분, 스스로의 마음을 컨트롤하기 위해 일기를 쓰기 시작했다는 분 등등 정말 용기 있고 멋있는 성취를 공유해 주신 분이 많았습니다.

각자의 성취 공유 후 말 그대로 정말 우레와 같은 박수갈채를 서로 주고받음으로써 참여자분들이 새로운 에너지를 얻고 커리어를 이어갈 수 있는 작은 동력을 얻으셨을 거라 믿습니다.

🎤 WWCS Tech Lounge 참여자분들의 후기

현장에 참여한 분들은 Post-event Survey를 통해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를 아래와 같이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 기술이 빠르게 변하는 시점에 커리어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실 텐데 이에 적절한 주제를 담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리어 전반에 중요한 것은 나를 탐색하는 것, 기술 블로그와 링크드인 등의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 다양한 사람들의 발표를 듣고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이보라 연사님이 말씀해 주신 링크드인 관리와 개인 기술 블로그 관련이 너무 좋았습니다.
  • 매일 급급하게 살아왔는데, 개발자로서 향후를 꿈꾸는 데에 많은 의지를 얻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 해외 취업과 리모트 직, 새로운 분야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갑니다.
  • 남성과 자녀를 동반한 참석자 분들이 함께 해서 새로웠고, #applaudher 에서는 온몸에 찌릿한 & 울컥한 감동까지 받았습니다.

더 나아가 행사가 종료된 이후에도 블로그, 소셜 미디어 등 온라인 공간에 다양한 후기를 남겨 주셨습니다.

  • AIEd 스타트업 Product Manager 홍다솔 님의 블로그 후기 : 보러가기
  • 백엔드 개발자 moonong 님의 블로그 후기 : 보러가기
  • 인프라 엔지니어 MM님의 트위터 후기 : 보러가기

🎤 WWCS Tech Lounge 현장을 다시 보고 싶다면?

🌺 WWCS Tech Lounge 현장 스케치 영상

첫 번째 Tech Lounge 현장을 3분 30초 가량의 스케치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멋지게 촬영하고 편집해 주신 WWCode Seoul 신규 운영진 박은지 님께 특별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Women Who Code(위민 후 코드)는 기술분야에 종사하는 여성에게 영감을 불어넣고 함께 성장하는 것을 미션으로 삼은 국제 비영리 단체입니다. 위민 후 코드는 더 많은 여성이 기술 분야에서 리더, 경영진, 투자자, 임원이 되는 세상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3년 현재 기준으로 147개국에서 네트워크를 운영 중이며, 343k 이상의 멤버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위민후코드 서울 챕터는 한국의 대표 여성 IT 커뮤니티로서 2.3k 팔로워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위민후코드 서울 챕터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고, 구체적인 협력 제안 또는 도움을 주고 싶으시다면 wwcodeseoul@gmail.com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Home : https://www.womenwhocode.com/seoul/about
Facebook Group : https://www.facebook.com/groups/wwcodeseoul
Facebook Page : https://www.facebook.com/wwcodeseoul
Twitter : https://twitter.com/wwcodeseoul
GitHub : https://github.com/WWCodeSeoul
Medium : https://medium.com/wwcodeseoul
YouTube : https://www.youtube.com/@womenwhocodeseoul9015
MeetUp : https://www.meetup.com/ko-KR/Women-Who-Code-Seoul/
News Letter : https://page.stibee.com/archives/148306
Open Collective Account for Donation : https://opencollective.com/wwcodeseoul

🌺 마지막으로 이번 행사 기획, 운영 및 아카이브에 도움을 준 감사한 분들입니다.

  • 행사 기획, 운영, 글 작성 및 발행 : 최가인, 임경희, 김윤지
  • 행사 운영 지원 : 강보현, 김선자, 박선우, 박은지, 심소희, 유정원, 양효정, 이수진, 정유진
  • 영상 촬영 및 편집 : 박은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