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분만에 나만의 웹사이트 제작하기 #1

#1 내 사이트 올릴 공간 만들기 (호스팅받기 5분)

본 포스팅은 오랜 웹사이트 제작 히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Xpressengine의 세번째 버전, XE3를 활용해서 웹에 대해서 잘 모르는 초보자도 쉽게 홈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는 웹사이트 제작방법을 소개하기위해 제작되었습니다. 이번 챕터에서는 사이트를 올릴 웹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웹페이지 공간을 할당받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다른 글 보기: #0, #1, #2, #3, #4

본격적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전에 우리는 웹 콘텐츠를 담을 컴퓨터(서버)를 구해야합니다. 자신의 컴퓨터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 방법은 개발에 대한 지식과 복잡한 설정을 필요로 합니다. 대신 우리는 컴퓨터(서버)를 빌리면 됩니다.

이를 호스팅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웹사이트를 구축할 것이기 때문에 웹서비스에 대한 기능이 특화되어있는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를 웹호스팅이라고 합니다. 통상 웹호스팅서비스는 웹서비스를 제공하는데에 필요한 php와 같은 언어와 mysql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등의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XE3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php7.0이상의 환경을 포함해야합니다. 그리고 작성된 파일들을 업로드하기 위해 보통 ftp환경이나 업로드를 할 수 있는 자체 대시보드를 지원합니다.

포털사이트를 통해 목적에 맞게 무료 / 유료 웹호스팅을 검색하면 웹호스팅을 제공하는 여러 사이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 고려해야할 스펙이 다릅니다.

  1. 방문자수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면 트래픽을 충분히 주는지 확인합니다. 초기에 사실 트래픽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처음에 비용을 줄여야 하나 단기간에 유입이 몰릴 것이 확실시 된다면 트래픽이 무제한이거나 가변적으로 늘어나는 호스팅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2. 이미지나 영상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야하는 사이트인 경우 용량이 충분한지 확인합니다. 또한 xe3를 설치하려면 매뉴얼 기준 300Mb가 넘는 여유공간이 필요합니다. (XE3 요구사항 확인하기)
  3. 사이트 속도가 중요하다면 구성된 서버의 메모리cpu에 대한 스펙이 충분히 높은지를 확인합니다.
웹호스팅은 보통 한 서버를 분할해서 공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성능을 따로 고지하지않고 고지하더라도 명시한 하드웨어만큼 성능을 보장한다고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규모가 어느정도 있는 안정적이어야하는 서비스를 위해서는 독립적인 서버호스팅을 해서 전체적인 리소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스펙을 제공하는 유료 웹호스팅 서비스의 경우 500~15,000원으로 다양합니다. 무료 호스팅서비스의 경우 XE3를 커버할 수 있는 호스팅서비스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외국 호스팅 사이트 중에 용량이 충분히 제공되는 서비스들도 있었지만 보안을 이유로 몇가지 기능을 열어두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XE3를 체험하고 싶다면 이후 XE사이트의 체험하기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좋습니다. 개발공부를 목적으로 한다면 윈도우의 경우 apmsetup이나 xamp와 같은 가상환경 구축, 맥의 경우 homestead나 mamp와 같은 가상환경을 구축해보세요. 개발은 아니지만 홈페이지를 직접 설치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면 웹호스팅의 1달 무료체험서비스를 이용하거나, 5000원 정도의 소규모 웹호스팅을 들여 체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게 알맞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나면 조금 시간이 지나서 사이트 주소를 할당받게 됩니다. 들어가보면 각 서비스에 따라 알맞은 초기화면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 호스팅은 이제 끝났습니다. 이제 XE3를 여기에 올리기만 하면됩니다.

다른 글 보기: #0,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