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처프레너 = 새로운 교사 리더상

Taesang Eom
zzolab
Published in
2 min readMar 20, 2021

자신만의 교육 콘텐츠를 생산함으로써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교사, 기획력과 실행력을 모두 갖추고 교육 도구를 개발하는 교사, IT 전문성을 갖추어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 교사. 시대가 변하면서 이러한 교사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들은 전문성과 헌신하려는 열정을 겸비하고 있으며 주변에 영향력을 끼치기를 원한다. 앞으로 이런 교사들이 교육에 혁신을 가져오리라 기대된다.

이러한 교사 리더를 설명할 수 있는 모델이 티처프레너(Teacherpreneur)이다. 티처프레너는 교사(taecher)와 기업가를 의미하는 앙트레프레너(entrepreneur)의 합성어이다. 아직 티처프레너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없다. 어떤 이는 기업가 정신을 교육하는 교육자로 해석하며, 어떤 이는 에듀테크 기획/개발자 교사에 한정하여 쓰기도 한다. 한 가지 명확한 것은 이러한 용어가 지칭하는 교사는 전문성과 헌신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의 영향력이 교실을 넘어 동료 교사와 공교육에까지 미친다는 것이다.

앙트레프레너가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바삐 움직이는 사람이라면, 티처프레너는 교육 개선을 위해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교사들이라고 할 수 있다. 티처프레너의 사례를 발굴하고, 이들이 아이디어를 기꺼이 기획하고 실행하려는 문화가 형성된다면 잠재적인 티처프레너들의 열정을 북돋을 수 있을 것이고, 공교육의 혁신을 앞당겨올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이 섹션에서는 우리나라의 티처프레너들을 소개하고, 티처프레너에 대한 논의를 진행시켜나가고자 한다.

--

--

Taesang Eom
zzolab
Editor for

👨‍🏫 Educator 👨‍💻 Teacherprene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