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나믹 거래 수수료 론칭 (Dynamic Exchange Fees)

신세틱스
신세틱스
Published in
4 min readFeb 15, 2022
Original Article: https://blog.synthetix.io/dynamic-exchange-fees-explained/

프론트러닝 때문에 신세틱스가 고생했던 스토리, 그리고 프론트러닝을 방지하기 위해 해온 노력들에 대해 Kain이 블로그 글 “신세틱스와 프론트러닝: 그 여정 (feat. 예상되는 성장 잠재력)” 통해 공유한 바 있습니다.

자산 거래 가격을 체인링크 오라클을 통해 받아오는 신세틱스 시스템에서 프론트러닝이란 마켓의 변동성이 심해질 경우 체인링크의 오라클 가격이 온체인에 업데이트 되기 전 거래를 해 risk-free profit을 탈취하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이들이 취한 수익은 신세틱스 시스템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SNX 스테이커들에게 고스란히 부담되구요.

신세틱스는 레이어 2 옵티미즘으로 이전하면서 월등히 개선된 거래 속도를 통해 프론트러닝 위협을 낮추고, 여기에 dynamic exchange fee 및 simulated liquidity를 추가해 위협을 최소화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다이나믹 거래 수수료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What are Dynamic Exchange Fees

기본 거래 수수료에 다이나믹하게 책정/부과되는 수수료를 추가해 변동성이 심한 마켓에서도 프론트러닝을 막고 SNX 스테이커들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

레이어2로 이전하기 전까진 수수료를 최대 1%까지 부과해 프론트러닝 위협을 낮추곤 했었습니다. CEX는 물론 다른 DEX들과의 경쟁에서도 밀릴 수 밖에 없는 조치였지만 스테이커들을 보호해야하는 신세틱스로서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이제는 변동성을 감지해 변동성이 높을 경우에만 다이나믹하게 수수료가 부과되고, 평상시엔 거래수수료를 (이론적으로) 0.15%까지 낮출 수 있게 됩니다. 거래 수수료는 스테이커분들에게 권한을 위임받은 스파르탄 의회 의원들이 결정하며 조만간 0.2% 선으로 책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How do Dynamic Exchange Fees Work?

마켓의 변동성이 높아지면 거래 수수료에 다이나믹 수수료가 더해지며, 변동성이 사라지면 다이나믹 수수료는 0이 됩니다.

가격이 불안정하게 변할 경우 다이나믹 수수료가 변동성의 증가/누적을 감지해 증가하기 시작하며, 동시에 지수적 감쇠 인자 (exponential decay factor)도 적용돼 변동성의 감소에 맞추어 줄어듭니다.

조금 더 기술적인 설명드리면 (SIP-184), 각 에폭 (epoch)이 시작될 때마다 다이나믹 수수료 측정 컨트랙트 (dynamic fee gauge contract)가 자산별 에폭 간 오라클 가격 차이를 측정합니다. 이 차이값이 정해 둔 편차 임계점 (minimum frontrunnable threshold)보다 두 배 이상 높을 경우 다이나믹 수수료가 그 차이값의 크기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증가한 다음 에폭에선 decay factor에 의해 다이나믹 수수료가 낮춰지지만, 임계값을 초과하는 가격 변동이 여전히 확인될 경우 다시 높아지게 됩니다.

How are Dynamic Exchange Fees Shown when trading?

다이나믹 수수료는 평소엔 0으로 수수료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부과가 될 경우엔, 아래와 같이 수수료를 클릭했을 때 작은 아이콘과 함께 표시됩니다.

현재 평균 수수료는 0.4%이나, 다이나믹 수수료의 도입으로 더 낮춰질 수 있기에 아래 예시 이미지에선 0.15%를 기본 수수료로 가정했습니다.

Original English Article

Dynamic Exchange Explained

--

--

신세틱스
신세틱스

전세계 누구나 하나의 플랫폼에서 각국의 외환, 주식, 선물, 암호화폐를 합성자산의 형태로 거래할 수 있는 디파이 플랫폼 신세틱스 및 신세틱스 네트워크 토큰 (SNX)의 한국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