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에 대한 낙관적인 관점 (2 부)

가치 저장수단이 가져야할 특성에 대하여

Hyungmok Joh
Jan 15 · 11 min read

(이 글은 Vijay BoyapatiThe bullish case for bitcoin 을 번역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보관가치가 있는 상품의 특성

가치 저장수단이 서로 경쟁할 때, 하나의 저장수단이 다른 저장수단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위해 가져야할 특징들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상품들이 가치 저장수단, 또는 “원생 자금”으로 이용되었습니다. 하지만 특히나 요구되는 몇몇의 속성들이 나타났고, 이러한 속성을 가진 상품이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적인 가치 저장수단이 가지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내구성: 재화가 쉽게 부패하거나 파괴되면 안됩니다. 따라서 쌀은 이상적인 가치 저장수단이 되질 못합니다.
  • 휴대성: 재화의 이동이 쉬워 장거리 무역에 쓰일 수 있어야하고, 보관이 쉬워 쉽게 잃어버리거나 도둑맞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따라서 금 팔찌가 소보다 더 높은 저장 가치를 지닙니다.
  • 대체 가능성: 재화의 표본이 동일한 양의 다른 표본과 교환할 수 있어야합니다. 대체 가능성이 부족하면, 상호간 욕구의 이중부합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금은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 모양이 불균일하고 질이 다양한 다이아몬드보다 더 적절합니다.
  • 검증성: 재화의 진위성에 대한 검증이 빠르고 쉽게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합니다. 쉬운 검증성은 수령인의 거래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거래가 성사될 가능성을 높입니다.
  • 가분성: 재화를 쉽게 분할 할 수 있어야합니다. 이러한 속성은 무역이 자주 성사되지 않은 초기의 사회에서 그렇게 중요하지 않았으나, 무역이 활발해지고 무역량의 소량화가 진행됨에 따라 중요해졌습니다.
  • 희소성: Nick Szabo는 금전적인 재화는 “위조할 수 없는 비용”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다시말해, 재화는 넘쳐나서도 안되고 쉽게 획득하거나 만들수가 없어야 합니다. 희소성은 희귀한 것을 모으려는 인간의 선천적인 욕망을 건들기 때문에 아마도 가장 중요한 속성이 아닐까 합니다. 희소성은 가치 저장수단이 가지는 가치의 근원이 됩니다.
  • 오래된 역사: 사회적으로 그 가치가 인정받는 기간이 오래될수록 가치 저장수단으로서의 매력이 커집니다. 오래 인정받아온 가치 저장수단일수록 새로운 가치 저장수단이 나타날 때 대체 되기 어렵습니다.
  • 검열에 대한 저항성: 감시가 만연하는 현대의 디지털 사회에서 떠오르는 새로운 속성입니다. 이는 기업이나 국가와 같은 외부 당사자가 소유자가 이를 보관하고 사용하는 것을 막는 것에 얼마나 잘 저항할수 있는지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검열에 대한 저항성이 있는 재화는 자본 통제를 시행하거나 다양한 형태의 평화적 무역을 금지하는 정권하에 사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입니다.

아래의 표는 위의 특성에 따라 비트코인, 금, Fiat(달러나 원화)을 서로 설명과 함께 등급화했습니다:

내구성:

내구성에 있어서 금이 확실한 왕입니다. 파라오 시대의 황금까지 포함하여 지금까지 채굴되거나 조폐된 금의 대부분은 오늘날까지도 존재하며, 천년 후에도 계속하여 존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대 사회에 돈으로 사용된 금화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높은 가치를 자랑합니다. Fiat 화폐와 비트코인은 근본적으로 지폐와 같이 물리적인 실체를 가질 수 있는 디지털 기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헌 지폐는 새 지폐로 교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물리적인 내구성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며 발행하는 기관의 내구성을 따져야합니다. Fiat 화폐의 경우, 수세기에 걸쳐 많은 정부가 존재하면서 여럿 사라지기도 했습니다. 바이마르 공화국의 화폐단위인 Papiermark, Rentenmark, Reichsmark은 발행하는 기관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가치를 가지지 않습니다. 역사를 돌이켜보면, Fiat 화폐가 장기적으로 내구성이 뛰어나다고하기 어렵습니다. 미국 달러와 영국 파운드는 예외로 둘 수 있지만서도요. 비트코인은 이에 반해 발행하는 기관이 없기 때문에, 네트워크가 안전하기 유지되는 한 내구성이 유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아직 초기단계에 있는 것을 고려하면 이의 내구성에 대한 결론을 단정짓기에는 아직 이를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수년간 해커의 공격과 이를 통제하려는 국가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기능을 유지하면서 놀라운 수준의 “견고함 (anti-fragility)”을 보여왔습니다.

휴대성:

비트코인은 인류가 사용한 가치 저장수단 중 가장 휴대성이 뛰어납니다. 수억 달러를 보관하는 개인키(Private key)를 작은 USB에 저장하여 어디든 쉽게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또한, 어느 금액이든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에게 즉시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Fiat 통화도 근본적으로 디지털이므로 휴대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 규제와 자본 통제에 의해 큰 금액의 이동은 대개 며칠 걸리거나 아예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자본 통제를 피하기 위해 현찰을 쓸 수 있지만, 운송 비용 및 저장 리스크가 상당합니다. 물리적인 실체가 있고 굉장히 밀도가 높은 금은 당연하게도 휴대성이 제일 떨어집니다. 금괴의 대부분은 결코 운반되지 않는 것은 신기한 사실이 아니죠. 금괴의 거래는 일반적으로 금괴 자체가 아니라 금에 대한 권리에 대한 거래로 이루어집니다. 물리적인 금을 먼 거리를 운송하면 비용 및 시간이 많이 들고, 앞서 말했듯이 상당한 위험이 따릅니다.

대체 가능성:

금은 대체 가능성에 대한 기준을 제공합니다. 1g의 금을 녹이면 똑같은 양의 다른 금과 구별이 불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시장은 이와같은 방식으로 거래를 해왔습니다. 반면 Fiat 화폐는 발급 기관이 허용하는 만큼 대체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Fiat 화폐를 구별하지 않고 어디든 똑같은 취급을 받지만, 고액의 지폐가 소액의 지폐와 다르게 취급되는 경우도 있긴합니다. 예를 들어 인도의 정부는 회색 시장 활동을 근절하기 위해 500 루피와 1000루피 지폐를 폐지한적이 있습니다. 이들 지폐는 액면가 대비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가 되었는데, 더 이상 소액 지폐와 똑같은 가치로 대체 가능하지 않게 된 경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비트코인은 네트워크 수준에서 대체 가능합니다. 모든 비트코인은 전송될 때 네트워크 안에서 동일하게 취급이 됩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상에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불법거래등에 이용한 특정 비트코인을 상인이나 거래소가 취급하기 꺼려할 수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 프로토콜 중 프라이버시와 익명성을 개선하기 전까지 비트코인은 금 만큼 대체 가능성이 뛰어나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검증성:

대부분의 실제 사용 사례에서는, Fiat 화폐와 금은 모두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위조 방지를 위한 수많은 기능들을 도입함에도 불구하고 국가와 그 국민들은 위조 지폐에 속을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금 또한 위조가 불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정교한 범죄자들이 금도금한 텅스텐을 이용하여 금 투자자들을 속여 판매한 사례가 있습니다. 반면에 비트코인은 수학적인 확실성으로 검증됩니다. 암호화 서명을 사용함으로써 비트코인의 소유주는 자신이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가분성:

하나의 비트코인은 1억분의 1로 나눌수가 있어 극소치의 비트코인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비용은 이러한 극소치의 전송을 비경제적으로 만들 수 있지만요). Fiat 화폐는 현실적으로 구매력이 거의 없는 동전 단위까지 나누어지기 때문에 가분성이 충분합니다. 금은 물리적으로 나눌 수 있으나, 일상 생활에서의 거래에 사용할 만큼 작은 양으로 나누어 쓰기가 어렵습니다.

희소성:

비트코인이 Fiat 화폐 및 금과 가장 명확히 대비되는 요소는 미리 결정된 희소성입니다. 비트코인은 최대 2100만개까지 만들어지게끔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소유자로 하여름 총 공급량에 대한 자신의 소유 비율을 알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10 비트코인을 가진 사람은 최대 210만명(세계 인구의 0.03% 미만)만이 자기 자신이 보유한만큼의 비트코인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압니다. 금은 역사적으로도 희소하지만, 공급 증가에 면역은 아닙니다. 새로운 채굴법으로 금 채굴이 경제적으로 합리적이면 금 공급이 극적으로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해저, 소행성 채굴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Fiat 화폐는 역사상 상대적으로 최근에 발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공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항이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국가들이 단기적인 정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화 공급량을 늘리는 성향을 보여왔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인플레이션에 의해 통화 소유자의 자산 가치는 시간에 따라 조금씩 감소합니다.

오래된 역사:

금은 인간 문명이 존재했을 때 부터 가치가 있다고 여겨져 왔기 때문에, 금 만큼 오래된 역사를 가지는 금전적인 재화는 없습니다. 고대의 금화는 지금까지도 여전한 가치를 자랑합니다. 반면에 역사적으로 최근에 나타난 Fiat 화폐는 그렇지 않습니다. Fiat 화폐의 발명 이후로 이는 보편적으로 무가치로 걸어가는 경향을 보여왔습니다. 역사적으로 인플레이션을 이용하여 시민들에게 보이지않는 세금을 부과하지 않은 국가는 거의 없었습니다. Fiat 통화가 세계 화폐 질서를 지배하는 20세기에 어떤 경제적인 진리를 수립했다면, 이는 Fiat 화폐가 중장기적으로 자신의 가치를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이겠습니다. 비트코인은 짧은 존재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많은 시련을 겪어오며서 가치가 오랜 기간동안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린디 효과에 의해 비트코인이 오래 존재할수록 먼 미래에도 비트코인이 존재할 것이라는 사회의 확신이 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화폐성 상품에 대한 사회적 신뢰는 본질적으로 아래의 그래프와 같이 점근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인터넷이 현대 세계의 영구적인 특성이라고 믿는 것 처럼, 비트코인이 20년동안 존재해왔다면 비트코인도 영원히 존재할 것이라는 보편적인 확신이 있을 것입니다.

검열에 대한 저항성:

비트코인에 대한 초기 수요가 많았던 곳은 불법 마약 거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에 따라 엉뚱하게도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가 익명성에서 나온다고 추측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익명의 통화와는 거리가 멉니다. 비트코인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는 공개된 블록체인에 영원히 기록되기 때문이죠. 모든 거래의 기록은 추후 법의학 분석을 통해 자금 흐름의 출처를 식별할 수 있게끔 합니다. 이러한 분석 덕분에 악명이 높은 MtGox 사건의 가해자를 검거할 수 있었습니다. 충분히 신중하고 부지런한 사람은 비트코인을 이용하면서 자신의 신원을 숨길수는 있겠지만, 비트코인이 마약 거래에 인기가 있었던 이유는 네트워크 수준에서 “누구나 자유로이” 쓸 수 있다는 특징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이 네트워크 상에서 전송이 될 때, 이를 허용할지 안할지 결정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분산된 사람대사람 네트워크인 비트코인은 본질적으로 검열에 대한 저항성을 가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국가가 은행 및 기타 금융기관에게 재화의 불법 사용을 보고하고 방지하게끔 하는 Fiat 은행 시스템과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규제된 자금 송금의 대표적인 예로 자본 통제를 들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부유한 백만장자들은 억압적인 정권으로부터 도피하기를 원할 때 자신의 자금을 옮기는 것이 매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금은 국가에 의해 발행이 되지 않지만, 물리적인 특성 때문에 멀리 옮기기 힘들어 비트코인보다 국가의 규제에 영향을 더 받습니다. 인도의 금 통제법이 이러한 규제의 단적인 예입니다.

비트코인은 위에 언급된 대부분의 특징에서 현대 및 고대 화폐성 상품보다 뛰어난 특성을 보이며 이는 화폐성 상품으로서의 채택을 촉진합니다. 특히나 검열에 대한 저항성과 절대적 희소성은 부유한 투자자로 하여금 재산의 일부를 비트코인에 할당하게 하는 강력한 동기가 되었습니다.

3부에서는…

3부에서는 돈의 진화에 대해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돈이 어떻게 가치 저장수단에서 교환의 수단으로 옮겨가는지, 그리고 비트코인이 글로벌 통화가 되기까지 어느 단계에 와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번역

이 글은 다음의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추신

이 글에서 제시한 견해와 존재할 수 있는 오류는 제 자신의 것입니다.

이 글은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투자 자문을 위한 글이 아니며, 투자는 정식으로 허가 받은 전문가를 통해 하시기를 바랍니다.

Hyungmok Joh

Written by

Cryptocurrency Enthusiast. Full-time graduate student. Translator for the Litecoin School of Crypto. Member of Ceta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