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Airbloc 제품 개발 및 비즈니스 업데이트 노트 <2023년 11월 호>

Airbloc
Airbloc Protocol
Published in
4 min readNov 29, 2023

Airbloc 커뮤니티 여러분 안녕하세요,

매월 말, 한 달 간 Airbloc이 수행한 제품 개발 및 비즈니스 업데이트 사항을 공유해드립니다. 이번 호는 ‘Airbloc B2C 데이터 얼라이언스’ 프로젝트의 일환인 ‘어디가지’ 서비스에서, 현재 신규 추가 중인 기능의 개발 진행상황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AI를 활용한 전자동화된 맛집 검색 기능 개발 현황>

지난 월간 리포트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어디가지>는 맛집 검색 서비스의 가장 핵심이 되는 두 가지 기준인 ‘컨텐츠’와 ‘UX’ 중, UX의 비약적인 향상을 위해 ‘AI를 활용한 전자동화된 맛집 검색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의 가장 핵심적인 기술은, <어디가지> 서비스 내부에 사용자가 남긴 리뷰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인공지능에게 학습을 시키는 것입니다. 현재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내부 R&D를 거쳐 기술의 PoC(Proof of Concept)를 제작 완료한 상태입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이, AI는 <어디가지>에 추가된 리뷰 정보 뿐만 아니라, 웹에서 다양한 정보를 한데 모아 위치, 분위기, 메뉴, 운영 시간과 같은 다양한 정보를 편리하게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단순히 음식점의 카테고리 뿐만 아니라 회식이나 데이트 같은 특수한 상황과 분위기에 대한 검색도 더 용이해집니다. 더불어, 질의 결과를 <어디가지>의 맛집 리뷰 페이지로 직접 연결시켜 신규 유입과 기존 사용자 재방문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해당 AI 봇이 더 다양한 정보를 보여줄 수 있도록 개선하고 제품에 이식 한 뒤, 최종적으로 1월 말 내지 2월 초 개발이 완료될 예정이며, 출시 이후에는 사용자가 ‘어디가지’ 서비스 메인의 인터페이스와 카카오톡 봇을 통해 손쉽고 빠르게 ‘어디가지’ 서비스 내부의 맛집 정보를 완전한 자연어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어디가지’ 서비스에 직접 접속하지 않더라도, 카카오톡 봇 등을 통해 접근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그 사용성을 더욱 개선할 예정입니다.

<어디가지>는 Web 3.0을 통한 양질의 컨텐츠와 차별화된 UX를 통해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주면서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실질적으로 향상된 트래픽과 사용자 수에 따라 토큰 이코노미를 확장하여 ABL 토큰의 유틸리티를 견인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여러 다른 토큰들과는 다르게 토큰 자체의 실제 가치를 만들고, 더 나아가 ‘어디가지’ 서비스에서 수집된 다양한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Airbloc의 장기 로드맵인 데이터 거래 플랫폼으로의 ‘데이터 공급 사이드’에서의 초석으로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Airbloc 커뮤니티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irbloc 팀 드림

*비즈니스의 방향성과 서비스는 개발 과정 중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