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북] 스마트 컨트렉트란?

BITSONIC
비트소닉 공식 블로그
7 min readMar 16, 2021

안녕하세요.

오늘 이 시간 크립토북 코너에서는 스마트 콘트렉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A씨는 카페 창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카페 건물 계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부동산을 동반하여 계약을 할 예정이지만 건물 계약이 처음인지라 꼼꼼히 서류들을 검토하면서도 혹시라도 당할 불이익이 있을까 봐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이러한 상황에서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A씨가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한다 가정해봅시다. A씨는 건물 계약 시 지불해야 될 금액을 스마트 컨트랙트에 전송하면 중간 개입자가 따로 서류를 검토하지 않고 바로 건물 소유권이 A씨에게 양도가 됩니다. 즉 거래 시 중간 중재자 개입이 필요 없기에 높은 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없고 스마트 컨트랙트에 모든 것이 투명하게 기록되고 공유되기에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을까?

1) 제3의 중간 중재자가 필요 없기에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2) 계약 시 문서가 도난되거나 유실될 일이 없다.

3) 누구나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계약을 실행시킬 수 있다.

4) 모든 문서가 암호화되기에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스마트 컨트랙트를 어떠한 상황에서 사용할까?

스마트 컨트랙트는 상호 간의 거래가 발생될 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거래 내역이 투명하게 공유되고 거래 중간 중재자가 개입되지 않기에 발생되는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역 조회는 이더스캔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제3자가 중간에 참여하지 않고도 거래 당사자 간의 계약 조건이 일치 시 계약이 성사되고 블록체인 위에 설계된 전자계약이기에 높은 보안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스마트 컨트랙트는 중간 중개자 없이 특정 조건이 충족하였을 때 작동하게 되는 P2P 계약 방식을 이행하고 있으며 누구나 간편하고 빠르게 계약을 체결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문서상으로 이뤄지는 계약의 경우 보통 중간 중개자가 개입되어 계약을 실행하게 되지만 스마트 컨트랙트는 블록체인이 그 계약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보증하여 자동으로 실행되게 됩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사용하기에 안전한가?

스마트 컨트랙트가 개발되고 활용된지는 얼마 되지 않았기에 아직은 보완해야 될 오류 및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계약 성립을 위해 결과값을 입력하는 것을 ‘오라클’이라 칭합니다. 상호 간의 계약이 성립되기 위해 계약자가 그 결과값을 입력하게 되는데 잘못된 값을 입력하였을 경우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블록체인이 지닌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는 위변조가 불가능하다는 점이 있지만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처음에 잘못된 정보를 기입하였을 경우 정체 모를 계약이 성사되게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보통의 계약과 다름없이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한 계약도 상황에 따라 변경 또는 취소가 가능해야지만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계약 변경 및 취소를 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로 여겨지고 또한 사전에 특정 기능이 설계된 경우에만 삭제가 가능하기에 보다 높은 활용도를 갖기에는 아직 풀어야 될 숙제가 존재합니다.

스마트 컨트랙트가 개발되고 활용된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아직은 완벽한 기술을 구현했다고는 말할 수는 없지만 기존 제약 요소들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형성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그럼, 현재 스마트 컨트랙트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아래 설명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통 산업

종종 미디어를 통해 가짜 식품을 판매하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을 판매되어 적발되는 경우를 확인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보통 판매처를 파악하고 추적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7일이 걸렸으나 미국 유통 산업의 Top인 월마트가 스마트 컨트랙트 도입을 통해 추적 시간을 2.2초로 단축시키기도 하였습니다.

알리바바 산하 해외 직구 플램폼인 ‘카오라(kaola)’가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해 상품의 유통 과정을 추적하고 진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해외 직구에서 발생하는 상품 불일치, 물류 정보 누락 등의 문제를 해결 가능하다 합니다.

지난 블록체인 이코노미 [유통 생태계] 콘텐츠를 통해 블록체인 기반이 된 유통 생태계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투명한 식품 유통 생태계의 시작] 콘텐츠 둘러보기

금융 산업

기존 전통시장의 금융 시스템의 경우 중간 중개자가 개입되어 금융 모든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운영하게 되는데 거래를 하는 이용자는 본인의 거래가 어떠한 프로세스로 진행되는지 확인할 수 없기에 전적으로 금융기관에 모든 것을 맡겨 거래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하지만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하면 보다 빠르고 낮은 금액으로 거래가 가능하며 위 변조가 불가능해 안전하게 거래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은 예로 국내 신한은행은 국내 최초로 대출 업무에 필요한 증명 서류 검증 과정을 대체할 수 있는 블록체인 자격 검증 시스템을 도입하였고, 금리파생품인 이자율스왑 거래에 스마트 컨트랙트를 적용해 거래체결, 정보입력, 거래확인, 자금결제 등을 처리하기 위해 발생되는 프로세스를 단축하고 소비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기도 하였습니다.

지난 블록체인 이코노미 [지불 솔루션] 콘텐츠를 통해 블록체인 기반이 된 금융 생태계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지불솔루션] 콘텐츠 둘러보기

콘텐츠 저작권 및 수익쉐어

오늘날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는 SNS를 살펴보면, 콘텐츠가 쌓이고 쌓여 하나의 플랫폼이 완성되기에 플랫폼 내 콘텐츠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콘텐츠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또는 콘텐츠 퀄리티에 따라 높은 비용이 발생하곤 하지만 무분별하게 복제되고 정체 모를 누군가에게 사용되는 콘텐츠는 어마어마합니다.

그렇다면, 음악 유통시장은 어떠할까요? 음악 유통시장은 음악을 만든 저작권자보다 유통 및 제작사가 가져가는 수익이 더 많습니다. 불공정해보지만 현실은 그렇습니다. 콘텐츠의 중요성은 높아져가고 있지만 이에 대한 보호장치는 아직 부족한 걸로 보입니다. 이러한 한계점에 대한 솔루션을 스마트 컨트랙트 도입을 통해 풀어나갈 수 있을 거라 기대해봅니다.

그럼 스마트 컨트랙트가 활용되면 어떻게 달라질까요? 🕶

스마트 컨트랙트에 콘텐츠 제작물을 등록하면 콘텐츠 정보가 투명하게 공유되고 관리되어 제작권이 보호되고 복제를 막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그간 콘텐츠에 대한 합당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았던 것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는데 콘텐츠를 만든 이가 수익을 창출함에 있어 콘텐츠 유통자 및 플랫폼에 높은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이러한 중간 중개자에 대한 절차를 간소화시키기에 보다 합리적인 보상을 제공하게 되며 프로세스가 단축되어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지난 블록체인 이코노미 [콘텐츠 산업] 콘텐츠를 통해 블록체인 기반이 된 콘텐츠 생태계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콘텐츠 산업] 콘텐츠 둘러보기

이렇게 여러 산업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가져 올 스마트 컨트랙트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 다양한 블록체인 이코노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비트소닉에 대해 더욱 궁금하시다면?

🔗 비트소닉 공식 웹사이트

🔗 비트소닉 공식 미디엄 블로그

🔗 비트소닉 공식 카톡 상담

🔗 비트소닉 공식 텔레그램 공지

🔗 비트소닉 공식 트위터

--

--

BITSONIC
비트소닉 공식 블로그

Leading Global Cryptocurrency Exchange. Customer Support Phone Number +82 1666–6850 (Operating hour-10:00~19:00 -UTC+9) https://bitsonic.co.kr/fro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