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타임 하실래요? DT:TIME

2023 CJ온스타일 DT 워크샵 DT:TIME☕

하늘
CJ 온스타일 기술 블로그
17 min readDec 21, 2023

--

안녕하세요, CJ온스타일의 DevRel (Developer Relations) 을 시도하고 있는 하늘입니다.

올 한해도 CJ온스타일의 IT 담당자들은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을 위해 부단히 달려왔는데요, 2023년을 되돌아보고 내년을 기대하며 DT 워크샵을 준비했어요!

티타임 하실래요? DT : TIME

CJ온스타일 DT 워크샵 명칭은 [ DT:TIME ] ‘디티타임’이에요. DT담당의 시간, 그리고 Tea time☕️을 즐기며 재충전 하자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어요.
참고. 2022 첫 디티타임 이야기

Hosted by. DevRel 아보카도🥑

CJ온스타일 DevRel 아보카도

올해는 DevRel*을 함께 할 Advocators(지지자)들을 모집하였습니다. 이름은 철자가 비슷한 아보카도🥑

// 해외에선 아보카도라는 명칭이 이미 유명하다고 하네요 //
CJ온스타일의 DevRel 아보카도 1기는, Back-end 개발자, AA(Application Architect) 담당자, IT 서비스 기획자, 정보전략 담당자 등 여러 IT 직무의 담당자가 한데 모이게 되었어요.

*DevRel, Developer Relations : CJ온스타일 기술 조직의 영향력을 키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장기적으로 회사가 기술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드는 역할

컨셉 기획 : Tea time

아보카도 TF가 모여 첫 워크샵 기획 회의에서 나온 공통된 의견은 ‘일 얘기를 보다 즐겁게 할 수 있으면 좋겠다’였어요. 그래서 이번 ‘DT:TIME’은 티타임에 초점을 둔 cafe 컨셉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 세션명을 카페 메뉴처럼 소개
    (찬 바람 불 때 핫초코 == ice breacking시간)
  • DT:TIME 초청 티켓 제작
  • DT:TIME 한정판 종이컵 굿즈
  • 맥북 포토존 등

워크샵 컨셉을 설정한 뒤 각 세션들도 발표 청강식이 아니라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기획했고, 더불어 기술조직 브랜딩 일환으로 사내 임직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보물찾기 이벤트도 기획했어요.

DT:TIME 안내 페이지 (초청 티켓 뒷면에 QR코드로 삽입했어요)

작년 첫 디티타임을 기획할 때도 최대한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담고, 리더의 일방적 메시지 전달 보단 모두가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였는데요, 이번엔 작년보다 즐겁고 활동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나도 모르게 일 얘기를 즐겁게 할 수 있 팀빌딩 워크샵으로 만반의 준비를 했답니다. (고생 10배, 감동은 100배)

DT:TIME에 초대합니다 (사전 라이브방송)

워크샵이 있기 전 사전 안내를 위한 라이브방송을 열었어요!

디티타임 관련하여 정기 배포일 변경 등과 같은 공지사항, 사연 접수 안내, 그리고 팀전 게임을 위해 조장을 추첨했어요. 역시나 조장 추첨은 짜릿했습니다.

DT:TIME 드레스코드는 우리가 만든 팀복!

사옥도 예쁜 온스타일

이번 ‘2023 디티타임’ 드레스코드는 지난 가을에 만든 팀복입니다.

사원증 스트랩과 동일한 ‘CJ ONSTYLE’ 로고와 ‘DT’ 로고 자수를 제작하여 각자 원하는 곳에 붙였어요.

작업복을 배부 받는 느낌을 주고 싶지 않아서 팀끼리 모여 자수를 부착할 수 있는 팀복 제작 시간을 마련했고, 이후 드디어 쌀쌀해진 가을 날씨에 설레며 팀복을 입고 단체사진을 찍은 날도 진한 추억으로 남았답니다.

//대량 프린팅 업체의 옷은 재질이 좋지 않아 옷과 자수 패치를 별도로 제작하기로 선택하였고, 어두컴컴할 것 같은 IT의 이미지를 벗어나고자 아보카도끼리 의견을 모아 밝은 오트밀 색으로 결정하였는데 많은 구성원들이 만족하고 있습니다 :D//

[D-1] 기술블로그 사냥꾼의 보물찾기 이벤트

주목🎵 CJ온스타일 DT 워크샵 ‘DT:TIME’ 하루 전!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사옥 곳곳에 숨겨진 QR코드를 찾는 보물찾기 게임입니다. QR코드를 찍으면 사번을 인증하여 보물을 확인할 수 있어요. 종이에 경품을 적어 숨겨두는 보물찾기와는 사뭇 다르죠? 우리 기술 조직의 특성이 드러날 수 있도록 보물찾기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식을 택했답니다 :D

보물찾기 지도 ▶ 사옥 내 QR 발견 ▶ 사번 인증 ▶ 퀴즈 (정답: 기술블로그) ▶ 보물 확인

보물찾기 이벤트는 사내 모든 임직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어요. 바로 CJ온스타일 기술블로그 OPEN 소식을 전사에 홍보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기술블로그’ 라는 정답을 입력 해야하는 퀴즈 페이지와 경품 확인 페이지도 기술블로그 UI로 표현했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PM 은지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D-day] CJ온스타일 DT 워크샵 ‘DT:TIME’

2023년 12월 7일(목) 오후 12:30 CJ ENM 커머스부문 방배 사옥
CJ온스타일의 Digital Transformation 워크샵 DT:TIME이 시작되었습니다!

종이컵 바닥에 나의 운명이 적혀있다.

입구에서 아메리카노를 한잔씩 받으며 입장 ☕️ 조 추첨도 이루어졌어요.
(종이컵 바닥에 적힌 조장님 이름으로 확인!)

짠 저희 카페 힙하죠! 포토존에서 기념 사진을 남길 수 있어요♥ (00년생 수퍼 루키 HANNI 🥑 의 감각)

DT:TIME 시작합니다.

디티타임 메인 MC JeonYB & 하늘

레크레이션 학사로 의심 받는 다재다능 아키텍쳐팀 AA 영배님과 DevRel 담당자인 제가 메인 진행자로 나서 DT:TIME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취지 소개, 오늘의 메뉴(세션) 소개, 후기 남기는 법, 12월 신규 입사자 소개로 오프닝 순서를 이어갔어요.

이제 본격적으로 티타임 할까요?

1☕⃛ 찬 바람 불 때 핫초코 : ice breaking

얼어 붙은 우리의 마음을 사르르 녹여드립니다. 재밌는 게임으로 서로를 알아가며 친해지는 시간!

‘DT:TIME’ 첫번째 메뉴는 아이스브레이킹 시간입니다. 조원끼리 서로 인사 나누고 자기소개부터 시작했어요.

이후 예능 프로그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물 퀴즈’ 팀전 게임을 시작했습니다. 인물 사진을 보고 3초 안에 누군지 맞추는 게임인데요. 얼버무리면 MC HANNI 님께서 가차 없이 탈락 시켜 긴장감이 어마어마했답니다.

[단독] A씨와 MC HANNI는 사수-부사수입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탈락하던 중! 사고 발생 포인트 중 하나였던 대표님 사진은 무사히 넘어갔는데, 저희 CJ온스타일 모델 유인나 배우 사진에서 정답을 외치지 못한 A씨의 경우에는.. 다소 난처한 상황에 놓여지기도 하며 웃음바다가 되기도 했어요. (ㅎㅎ)

2☕ 지난 시간을 돌아보는 진한 우롱티 : 팀별 회고

2023년 우리 팀은 어땠나요? 팀워크샵 내용을 공유합니다.

(기껏 녹여놨더니 다시 분위기 🧊? 그렇지 않습니다!)

DT:TIME 사전에 팀워크샵을 먼저 진행했었는데요. 올 한해 우리 팀은 어떤 일을 했는지, 내년엔 어떻게 꾸려나갈지, 어떤 방식으로 일해야 하는지 등의 이야기를 나누었고 각 팀장님들께서 유쾌하게 워크샵 내용을 공유해 주었어요.

상품과 주문의 경우 커머스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이자 올해 내재화를 하여 팀원들의 많은 수고가 있었어요. 상시로 발생하는 이슈 대응 및 운영 과제 수행과 동시에 시스템의 구조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고민까지 들어볼 수 있었고, 다같이 박수로 격려해 줄 수 있었습니다.

팀원이 만든 자료를 보고 조금 당황하신 대위님(아니 팀장님)

평소 IT 조직 주요 과제 중심으로 타운홀미팅을 진행했었는데요. 이번엔 팀 단위 이야기를 나누면서 우리 조직의 굵직한 성과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하나씩, 빠짐 없이 쌓아 올려 완성된 것임을 다함께 공감할 수 있는 계기였습니다.

이래서 ‘말하지 않으면 몰라요’라는 명언이 있는 것 같아요.

3☕ 기력 회복엔 홍삼티 : 일하는 방식 회고

쌉쌀할 수 있지만 마시고 나면 기운이 돋는 홍삼처럼, 우리가 일을 더 잘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해보는 발전의 시간.

우리가 일하는 방식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KPT라는 회고 기법을 사용하여 진행해 보았습니다.

KPT(keep, problem, try)는

  • Keep : 유지해야 할 것, 잘하고 있는 점
  • Problem : 문제나 불편한 점
  • Try : Problem을 해결하기 위해 시도해 볼만한 것들

을 작성하는 기법입니다.

입사하자마자 조장이 되신 AA 김준우님의 미소

회고를 할 때는 반드시 지켜야 할 것들이 있어요. 비난하지 않기,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등 유의할 점을 사전에 안내한 후 회고를 시작했어요. 이 때 조장님들이 진행을 도와주셨습니다.

각자 생각하는 유지해야할 것(Keep)과 문제(Problem)를 익명으로 padlet 페이지에 남긴 뒤 조별로 해결 방안(Try)에 대해 논의했어요.

회고는 실무 파트끼리 진행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 같은데요. 이번 시간에 완벽한 회고를 하지 못하더라도, 회고하는 방법을 체득하고 중요성을 상기하는 시간으로 그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마련한 세션이에요.

4☕ 꽃향기 가득 캐모마인티 : ‘24년 로드맵 퀴즈

내년에는 DT담당에 꽃향기가 가득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24년 로드맵 주제를 그림으로 맞춰봅시다. Catch-모두의-Mind!

내년도 전략 과제 설명 시간이 왔습니다 - (갑자기.. zZ..)

가장 지루할 수 있는 일 얘기지만 이번엔 좀 다릅니다! 여러분 ‘캐치마인드 게임’을 아시나요? 그림을 보고 정답을 맞추는 게임! 내년 로드맵 설명을 캐치마인드 게임처럼 진행했거든요!

진행자 주성현 님이 홍익대학교 출신(하지만 컴퓨터공학과) CIO님을 호명하자 베레모를 쓰고 등장하시는 순간부터 모두가 빵 터져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이어졌답니다.

정답이 무엇일까요?

CIO님께서 내년 DT 전략 키워드를 그림으로 그리면, 구성원들은 메신저에 마구 답을 올립니다. 그리고 정답자가 나오면 과제 설명을 이어가는 순서로 진행했어요.

정답 : 추천

캐치마인드 게임으로 맞춰보는 전략 키워드. 이 기발한 형식은 DevRel 아보카도 일원 성현님의 아이디어인데요. 작년에는 ‘디티타임’의 참여자로 앉아 있던 개발자였는데, 당시 느꼈던 바를 토대로 이번엔 딱딱하지 않게 로드맵 설명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기획하게 되었답니다.

이런 과정부터 결과까지 DevRel의 목적과 효과 그 자체를 담은 세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5☕ 달달초과 허니진저티 : 사연소개

동료들의 사랑을 듬뿍 담았습니다. 올 한해 고마웠던 일, 미안했던 일, 전하지 못한 사연을 소개해 드립니다.

작년에는 총무 담당자와 동명이인이신 김동민님께 노트북 문의 전화를 많이 드려서 죄송하다는 사연이 접수되어 두 분의 원만한 합의를 이뤄드렸는데요. (작년 이야기)

1년이 지난 지금, 김동민님께 노트북 문의 전화가 오지 않는지 인터뷰를 해봤는데 이젠 다행히 오지 않는다고 답변해주셨어요 ◡̈⋆*

올해도 받는 사람을 호명하여 사연을 읽어드리고 “쓴이야~”를 외치면 사연 작성자가 등장하는 컨셉으로 진행했어요

역시나 마음이 따뜻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 이 날 시간 관계상 소개되지 못한 사연들은 디티타임 후기 페이지에 모두 공개하고 서로 커피 한잔 하실 수 있도록 기프티콘을 보내드렸답니다.

6☕ 톡톡 쏘는 스파클링티 : 시상식

톡톡 쏘는 열정이 넘치는 사람들을 소개합니다! 2023 DT AWARDS!

수상을 앞두고 눈물을 훔치시는 DevRel MVP JeonYB

IT 담당자들의 사연 접수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한 DT 어워즈! 거창한 성과를 시상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곳곳에 숨은 에이스, 팀워크가 좋은 분, 궂은 일을 맡아 도움을 주는 분들을 인정해 주는 시상식을 준비했어요! 팀쉽으로 일하는 대단한 사람들이거든요.

  • 🎖 원팀워크환상
    환상의 팀워크! 특히 다른 팀과의 협업 시 능력을 발휘하는 분들께 드리는 상입니다.
  • 🎖 덕분에모두가웃상
    이 사람 덕분에 그나마 웃게 된다. 이 사람 덕분에 프로젝트 진행할 때 분위기가 말랑말랑 했다. 없어서는 안 될 비타민 같은 존재에게 드리는 상입니다.
  • 🎖 메모짱상
    회의록, 프로젝트 이슈사항, 가이드 등을 잘 정리하여 지식 공유에 힘 쓰는 동료에게 주는 상입니다. (Confluence wiki)
  • 🎖너없으면안돼항상
    업무 환경설정, 각종 회사 생활 팁, 회식, 간식구매 등 궂은 일들을 도맡아하고 팀/프로젝트 운영에 도움을 주는 고마운 사람에게 주는 상입니다.
  • 🎖 공부왕찐천재상
    ‘갓생 사는 이 사람을 보면 동기부여가 된다’ 기술/IT/커머스 비즈니스 관련 자기개발 활동을 가장 많이하는 동료에게 주는 상입니다.
  • 🎖인간지능상
    굳어버린 머리를 깨워주는 주변의 아이디어 뱅크, 박학다식한 정보 공유
    또는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전략가, 업무 효율을 높이는 인공지능 같은 에이스! 에게 드리는 상입니다.
  • 🎖상상그이상
    상상 그 이상의 무언가를 해내는 최상화의 달인. 이 사람에게 인사이트를 많이 얻는다, 또는 이 사람에게 배울 점이 많다. 이 사람 덕분에 과제의 퀄리티가 높아졌다고 생각하는 동료에게 드리는 상입니다.
사무실 파티션에 붙일 수 있는 DevRel 활동 뱃지 : 기술블로그 작가 인증 / DevRel 아보카도 / DT:LAB 그룹 스터디
  • 🎖DevRel MVP
    올해 CJ온스타일의 Developer Relations를 발족하며 구성원들의 독려를 위해 주요 활동 시 기념 뱃지를 선물해 드리고 있어요. 1개도 어려운데 무려 3개를 모두 받으신 DevRel MVP를 선정하여 시상하였습니다.
    { 2023 CJ온스타일 DevRel MVP JeonYB · Eunji · HANNI ! }

전사 시상만큼 권위있는 시상식은 아닐지라도 동료들이 뽑아준 의미있는 상이라 그런지 수상자 분들께서도 감동을 꾹꾹 눌러 담아 소감을 발표하시더라구요. 모두가 환호로 축하해 주는 훈훈한 시간이었습니다.

(+) DT 10대 뉴스 집필 대항전

디티타임의 Big 이벤트 두둥.

올해 CJ온스타일 Digital Transformation 주요 성과를 추린 DT 10대 뉴스를 맞추는 활동입니다. ‘방탈출 게임’처럼 워크샵 장소 곳곳에 놓인 소품들을 들여다보고 퍼즐을 풀어 맞추는 게임이에요.

카페 전단지. 세계관 절대 지켜

조장님들에게 은밀하게 전달된 DT:TIME 전단지 뒷면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10대 뉴스를 작성할 수 있는 정답란과 각 문항 별 힌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계속 7시 19분

전단지에 ‘시계를 살펴보세요’ 라는 힌트가 적혀있네요. 디티타임 장소에 걸려있는 시계를 보면 7시 19분으로 고정되어 있는데요, 바로 7월 19일 ‘CJ온스타일 파트너시스템 리뉴얼’ 오픈 일자를 나타내는 힌트!

정답은 항상 문제 속에 있지!

힌트를 찾기 위해선 워크샵을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해야 한다는 사실! 발표 자료 중간 중간에도 숨겨져 있거든요 : )

2023 CJ온스타일 Digital Transformation 10대 뉴스

  • CJ온스타일이 테러를 당한다면? 1시간 이내 복구!
    DR (Disaster Recovery 재해복구)시스템 구축
  • 업계 최초 전자계약 시스템 적용, 입점 단계를 간소화한
    CJ온스타일 파트너시스템 리뉴얼
  • 패션 버티컬 플랫폼 CELEBSHOP Full-spec 구축
  • 지속 가능한 개발 표준 지침과 환경
    개발 Framework 4.0 구축
  • CJ온스타일 기술 성장을 위한 Developer Relations 시작
  • 업무 환경 선진화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협업 플랫폼 M365 도입
  • 등등

이렇게 올해의 DT 10대 뉴스를 게임을 통해 맞춰보며 팀워크도 다지고, 우리의 성과를 즐겁게 써내려가 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답니다.

이 이벤트도 아보카도 일원인 개발자 🥑강원구 님께서 직접 아이디어를 내시고, 10대 뉴스 선정을 위한 CIO님과의 협의, 힌트 숨기기 등등 애정으로 준비해 주셨기에 가능했습니다!

끝으로 단체사진 촬영과 함께 디티타임을 마무리했어요. 올해도 사랑이 넘치는 장면이 연출 되어 흡족합니다.

다른 팀과 교류할 수 있는 시간, 올 한 해를 회고하는 시간, 내년 전략 방향을 새기는 시간, 동료에게 고마움을 전하는 시간,

그리고 온스타일의 기술 성장을 위한 시간. 바로, DT:TIME !

끝으로 DevRel 담당자의 한마디

올해 봄, 우연히 발견한 책. 그리고 DevRel을 제안한 후 약 반년.

DT:TIME 뒤풀이 회식 때 누군가 저에게 “적어도 개발자 10명 퇴사할 거 막으신거에요” 라는 말을 하신 게 기억에 남습니다.

커머스 회사에서 IT 담당자들은 중대한 임무를 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빛을 받지 못할 수도 있어요. 비록 비즈니스 지표와 직결되지 않더라도 이들의 수고를 알아주고,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문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IT 생태계를 이해하는 사람이 도와줌으로써, 기술과 서비스가 업그레이드 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그런 Developer Relations을 해내고 싶습니다.

이번 DT:TIME은, 워크샵 당일 뿐만 아니라 각 팀의 아보카도가 모여서 직접 기획한 과정부터 끝까지 저와 CIO님께서 지향하던 DevRel 그 자체였어요. 우리가 One team으로 단단해지고 있음을 느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CJ온스타일의 기술 성장을 기대해 주세요!

지금까지 ‘디티타임’이었습니다🎵

[CJ온스타일 DevRel Advocators 아보카도🥑 1기]
Eunji Choi · JeonYB · 강원구 · 주성현 · Hyunjung Yoon · HANNI

--

--

하늘
CJ 온스타일 기술 블로그

CJ온스타일 IT 기술 조직을 알리고 성장하는 문화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