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hereum은 현재 상태를 prefix tree의 일종인 modified merkle patricia trie(a.k.a. MPT)로 저장한다. MPT는 state root의 hash를 계산하기 위해 state trie 전체를 볼 필요가 없이, 수정된 branch의 hash만 다시 계산하면 되기 때문에 빠르게 root hash를 찾을 수 있다.
현재 이더리움이 겪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scalability다. 이더리움이 인기를 끌면서 트랜잭션의 양도 늘어나고 참여하고 있는 노드의 수도 늘고 있는데 PoW를 쓰는 이더리움의 특성상 초당 트랜잭션 처리 수는 늘지 못한다. 그래서 지금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들이 초점을 맞춰서 개발하고 있는 것이 ethereum sharding이다.
이더리움 샤딩을 간단히 설명하면 샤드별로 merkle patricia tree를 만들고 그 샤드의 root들로 만들어진 merkle partricia tree의 root만을…
지난번 글에서 설명했듯이 ethereum의 상태는 modified Merkle Patricia Trie(a.k.a. MPT)에 저장된다. Ethererum에서 값은 nonce, balance 등 account의 상태고, 그 키는 account의 주소다. 이 Account의 주소는 160bit이기 때문에, MPT의 root에서부터 40 nibble의 경로를 타고 가면 account의 상태가 나와야 한다. 하지만 실제로 ethereum의 상태가 저장된 MPT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