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3.0 환경에서 공정한 계약을 제공하기 위한 숨은 과제

dKargo
디카르고 공식 블로그
4 min readApr 17, 2023

Chapter 1.

기술적 측면에서 “신뢰” / 사용자 관점의 “기술에 대한 신뢰”

디카르고는 개방형 물류 플랫폼을 지향하면서, 1차원적인 무결성 데이터 제공이 아닌 당사자 간 상호 역할을 정의하고 부가가치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협업 프로세스를 해결하는 것이 주요 과업입니다.

디카르고가 앞으로 출시할 C2C 배송 플랫폼 LODIS를 통해 제공할 핵심 솔루션은 이전 콘텐츠에서 언급 드린 4가지로 다음과 같습니다.

  • 중개자 없는 화주(Shipper)와 운송자(Carrier)간 직접 거래 구조
  • 온체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투명성 및 유연성을 갖춘 정산 구조
  •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세분화 된 형태로 최적화되고 유연한 배송
  • SBT와 DAO를 활용한 신뢰증명 환경 구축

4가지가 현실화 된다면 물류 산업에서 디카르고가 지향하는 기술적 측면에서 신뢰 가능한 기술은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용자로부터 기술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는 여정이 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술적 측면에서 “신뢰”는 기능, 보안, 성능 등과 같은 수치로 평가 가능한 정량적 요인입니다. 반면 사용자가 판단하는 “기술에 대한 신뢰”는 기술에 대한 믿음을 가지는 척도로 정성적 요인이 더 크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큰 변화를 느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Chapter 2.

LODIS 출시 초기 기술에 대한 신뢰는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현재 dApp의 진입장벽과 환경의 특성을 고려 했을 때 LODIS 출시 초기에는 기술적 이해도가 낮은 계층의 사용자 인입은 제한적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메타마스크와 같은 지갑 플랫폼 사용이 비교적 자유롭고 기술적 이해도가 높은 Web3 계층 사용자를 인입 시키고 높은 베네핏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포지셔닝 전략을 취할 예정입니다.

이후 사용자와 플랫폼의 접점이 증가하면서 수집되는 피드백을 통해 니즈의 다양성 반영을 위해 대등한 입장에서 협력 및 제휴가 가능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예시 : Move to Earn, Drive to Earn)와 유기적 연결을 통해 dApp에 대한 새로운 레퍼런스를 제시 하고자 합니다.

Chapter 3.

기술에 대한 신뢰까지 확보까지 성공한다면?

LODIS의 시작은 C2C를 표방하고 있지만 물류 산업 전반에 기여하기 위함으로 엔터프라이즈 사용자까지 인입 되어야 할 것입니다.

기존 Web 2.0 기업은 보유하고 있는 정보의 역량을 바탕으로 보다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뿐 아니라 관계사와 협업을 통해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상호 이익을 위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카르고 생태계가 고도화 되어 이상적인 개방형 물류 플랫폼으로 성장했을 무렵에는 한정 된 기업이 아닌 생태계에 참여하고 있는 개인과 기업이 수집되는 정보와 데이터를 토대로 네트워크를 형성하거나 기존 프로세스를 고도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 간 효용을 증대 시키고 User Lock in 효과를 일으켜 생태계의 성장과 $DKA 토큰 가치 제고 뿐 아니라 더 많은 공급과 수요를 만들어내는 네트워크 효과로 선순환 구조의 비즈니스 확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

dKargo
디카르고 공식 블로그

A Decentralized and Cooperative Protocol for Next Generation Logistics — https://dkarg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