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베이스체인의 위임자가 될 수 있나요? 위임자가 되어 ‘DPoS’에 ‘D’가 되어보세요 😎

Loom Network Korean
Loom Network Korean
7 min readOct 25, 2018

이 글은 James Martin Duffy가 쓴 How You Can Become a Basechain Delegator, and Help Put the ‘D’ in ‘DPoS’ 😎을 번역한 글입니다. 오역이 있으면 Private Note 기능으로 알려주세요!

업데이트:

확장성이 뛰어난 DApp을 만들기 위해, Loom은 이더리움을 백본으로 연결한, 높은 처리 성능을 가진 2계층 사이드체인들의 네트워크를 만들어왔습니다.

이러한 사이드체인들은 위임 지분 증명(DPoS)을 합의 메커니즘으로 사용합니다. 이는 네트워크 보안을 위해 제한된 수의 고성능 검증자 노드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규모에 따라 1초 미만의 확인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것이죠(우리는 탈중앙화에 있어 DPoS의 트레이드오프를 PlasmaCash를 통해 이더리움 메인넷의 보안을 상속받아 보충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우리는 베이스체인 검증자 요구사항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이에 관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는 몇몇 분들이 있었죠. “토큰이 별로 없는 사람은요? 검증자 노드 운영에 필요한 125만 LOOM 토큰이 없으면 어떻게 베이스체인을 보호하는 일에 참여할 수 있나요?”

이 글을 통해 이야기할 것이지만, 그 대답은 위임자가 되어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을 검증하는 검증자에게 여러분의 토큰을 위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전에, 우선은 검증자들이 무엇을 위해 그렇게 많은 LOOM 토큰을 스테이킹 하는지에 관해 이야기해보죠.

네트워크 보호를 위한 검증자 스테이킹

검증자들은 아주 큰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베이스체인에서 모든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서버 하드웨어를 실행하고 유지해야 하죠.

만약 검증자가 오프라인 상태가 되거나, 서버 스펙이 충분하지 않거나, 신뢰할 수 없는 경우, 베이스체인의 보안과 신뢰성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온라인 상태를 유지하고 그들의 일을 잘 해낼 수 있도록, 검증자들은 네트워크에서 호스팅되는 DApp들과 마켓플레이스에서 발생하는 거래에 의해 지불되는 수수료를 나누어 지급받습니다.

하지만, 검증자들이 제대로 일하지 않는다면? 혹은 사용자들을 공정하게 대하지 않고 몇몇 트랜잭션을 검열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런 경우, 검증자는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 이것이 바로 토큰을 스테이킹하는 목적이죠. 검증자는 이 토큰을 담보로 묶어두고, 그들이 의무를 다하지 않거나 신뢰를 저버릴 경우, 이 스테이킹된 토큰을 페널티로 깎습니다.

또한, 이는 검증자가 제대로 일하도록 유도합니다 — 그리고, 서버 하드웨어를 실행하고 유지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만 검증자 노드 운영을 시도하도록 장려하죠(페널티 없이는, 자격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많은 사용자들이 보상을 위해 검증자 노드를 운영하려고 할 것이며, 이는 네트워크의 신뢰성을 저하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검증자들은 어떻게 선택되는 걸까요? 그들이 베이스체인에서 실행되는 DApp들을 사용하는 실제 사용자들과 개발자들로 구성된 커뮤니티의 니즈를 계속해서 대변할 것이라고 어떻게 확신할까요?

다행히도, DPoS에는 위의 모든 것을 포괄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있답니다 — 바로 위임이죠.

위임자 없는 검증 —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DPoS에서는 네트워크 사용자가 해당 네트워크를 운영해 주었으면 하는 검증자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는 메커니즘이 바로 “위임”입니다 — 즉, 사용자들이 지지하고자 하는 검증자(혹은 검증자들)에게 그들의 토큰을 위임하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토큰이 일시적으로 검증자의 통제 하에 있게 되어, 검증자는 그들의 스테이킹 풀에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가장 큰 스테이킹 풀을 가진 검증자 후보들이 네트워크의 공식 검증자가 되는 것이죠.

이러한 방식으로, 검증자들은 새로운 블록을 제안하고 트랜잭션을 검증함으로써 네트워크의 신뢰성을 유지합니다. 또한, 위임자들은 검증자들이 프로토콜을 따르도록 함으로써 검증자들의 신뢰성을 유지하죠.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해고될 것입니다…

검증자가 신뢰할 수 없거나 부정한 행위를 하려고 한다면, 위임자들은 그들의 토큰을 다른 검증자에게로 옮길 수 있습니다.

어떠한 악의적인 행동이든, 그로 인해 검증자는 쫓겨날 위험에 놓이게 됩니다 — 그들의 스테이킹된 토큰과 미래에 받을 수도 있는 보상을 잃는 것이죠.

시스템은 본질적으로 검증자들이 위임된 토큰을 두고 경쟁하도록 합니다. 이는 검증자들이 그들의 기능( 지속적인 업타임, 유효한 블록 서명 및 브로드캐스팅, 네트워크 거버넌스 참여, 커뮤니티의 투명성 등)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건전한 방법으로 장려합니다. 그렇지 못한다면, 검증자 자리를 잃게 됩니다… 결국 보상을 잃게 되는 것이죠.

기억하세요. 검증자들은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대가로, 베이스체인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마켓플레이스 수수료, DApp 호스팅, Plasma 전송 등)를 받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받은 검증자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경쟁하는 것이랍니다.

검증자들은 또한 그들의 보상 중 일부를 토큰을 위임한 위임자에게 돌려줄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이는 전적으로 검증자의 선택에 달려있죠. 그래서 충분한 토큰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검증자들이나 위임자들은 토큰을 함께 풀(pool)하고, 그에 비례하여 보상을 나누어 가질 수 있습니다.

언제, 어떻게, 그리고 누가 위임자가 될 수 있나요?

LOOM 토큰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누구나 위임자가 되어 베이스체인을 보호하는 검증자들을 지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 글에서 몇 가지 어려운 개념을 꺼냈지만(블록체인 용어들을 너무 많이 사용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래도, 꼭 필요한 용어들이었답니다 😉), 위임 프로세스 자체는 사실 꽤 간단합니다.

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베이스체인 위임자 사이트에서 계정을 생성합니다(곧 출시됩니다).
  • 베이스체인에 여러분의 LOOM 토큰을 보관합니다.
  • 가능한 검증자 후보 리스트를 검색하여 마음에 드는 후보 한 명(혹은 여러 명)을 선택합니다(평판, 보상, 커뮤니티 참여도 등의 기준에 따라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위임하고자 하는 금액을 입력합니다.
  • [위임] 버튼을 눌러보세요! 이제 여러분은 위임자가 된 것입니다…

참고: 검증자들에게 스테이킹할 때에도 여러분의 토큰의 소유권은 완벽히 여러분에게 있으니, 안심하세요. 여러분은 토큰을 검증자에게 잠시 맡겼을 뿐이랍니다.

채널 고정하세요! 위임자들이 곧 다가옵니다!

위임을 통해, 우리는 베이스체인 네트워크를 보다 포괄적이고 대표적으로 만들 기능을 구현하게 되어 너무나 기쁩니다.

LOOM 토큰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답니다!

위임자에 대한 지원은 2019년 1분기에 베이스체인 메인넷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그동안, 출시일에 바로 스테이킹을 시작할 수 있도록 채널 고정하세요!

Loom Network는 고성능 디앱을 확장하기 위한 멀티체인 상호운용 플랫폼입니다 — 이미 상용 가능한 상태이며, 감사 및 실제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Loom 베이스체인에 여러분의 디앱을 한 번 배포하고 나면, 오늘날 모든 주요 블록체인에 걸쳐 가능한 가장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Loom Network를 처음 접하시나요? 여기서 시작하세요.

LOOM 토큰을 스테이킹해서 베이스체인을 보호하는 데 참여하고 싶으신가요? 여기서 그 방법을 알아보세요.

우리가 하는 일이 마음에 드시나요? 그렇다면 어서 우리의 프라이빗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고, 우리가 계속 전달하는 모든 업데이트를 계속 받아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