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나락스의 5번째 생일, 올 한해 고생한 우리들을 위한 Purple night💜

Hyelim Jung
We’re Team MakinaRocks!
13 min readDec 28, 2022

--

지난 12월 21일은 마키나락스에게 뜻깊은 날이었습니다. 마키나락스의 다섯번째 생일을 기념하는 송년행사인 “5! Purple Night”이 열린 것인데요. 마루180의 후원으로 이번 행사 대관을 무료로 진행할 수 있었답니다. 사무실에서와는 사뭇 다른(!) 온도의 마키나원들의 열정으로 가득했던 year-end party 현장을 지금부터 소개해드릴게요.

초대장_거절은_거절한다.jpg

들어가기 전에 : 우리의 5주년이 특별한 이유

큰 기업들에게 5년은 짧은 시간일 수 있지만, 스타트업에게 5주년은 남다른 의미인 것 같습니다. 마키나락스에게도 당연히 마찬가지인데요. 앞서간 유니콘 스타트업들의 발자취를 따라 마키나락스는 지난 5년 꾸준한 상승곡선을 그리며 성장해왔습니다. 그리고 제가 경험한 마키나락스는 앞으로의 5년이 더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올해 마키나락스는 Jupyter 기반 AI/ML 모델 개발도구인 링크(Link)를 출시했고, 지난 달에는 엔터프라이즈 MLOps 제품인 런웨이를 공개했습니다. 작년 대비 마키나락스가 산업현장에 배포한 AI 모델의 수는 3364개로 약 9배 증가했고, 임직원 수는 약 2배 성장해 서울과 실리콘밸리에서 약 90명의 마키나원들이 세상에 없던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AI 제품과 AI 솔루션, 두 가지 큰 축 위에서 마키나락스가 만들어갈 더 큰 성장, 기대되지 않나요?

우리의 5주년, 어떻게 기념할까?

이처럼 특별한 마키나락스의 5주년을 기념하고, 또 마키나락스가 처음으로 주최하는 year-end party인만큼 우리의 아이덴티티를 담고 싶었어요. 마키나락스의 브랜드 컬러인 “퍼플(Makina Purple)”의 무드를 담고, 5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로 5! Purple Night이라는 행사명을 짓게 되었어요.

마키나락스 오피스 입구에 붙은 송년회 티저 포스터 : 2017년 12월 21일부터 2022년 12월 21일까지

그리고 마키나락스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아이덴티티가 하나 더 있죠. 바로 기술! 이에 5주년을 기념해 마키나락스의 사내 기술행사인 ExIT도 함께 하기로 했습니다. 솔루션팀의 주도로 프로젝트 소개를 중심으로 진행했던 1회 행사에서 더욱 발전시켜, 이번에는 MLOps제품화팀과 ML서비스팀이 만드는 제품에 대한 이야기도 해보기로 했습니다.

번외 이벤트로 드레스코드도 “퍼플”로 선정했어요. 퍼플 아이템 당 경품 응모권 1개 추가, 베스트 드레서에게 경품을 준다는 공지가 사전에 진행됐는데요. 이 스레드는 지난 5년 동안 가장 뜨거운 쓰레드가 됐다는 후문..

보라색 광기로 뜨거웠던 슬랙

가장 뜨거운 Purple, 마키나락스

제가 마키나락스에 조인한지도 어느덧 1년이 되었는데요. 저는.. 저희 팀원 분들이 이렇게 열정적인 분들이신 걸 이날 처음 알았어요.😂 항상 뚝심있게(!) 검정 옷을 고집하던 마키나원들도 이날만큼은 검은 옷을 벗어던지고 다양한 퍼플 착장을 선보였습니다. (사실 검정색이 더 많았던 건 함정)

본격적인 행사 시작 전 베스트 코드로 안내되었더 보라색 아이템 카운팅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키나원 여러분이 스마트한 건 알았지만… 보라색 아이템을 인정받으려는 논리왕들이 이렇게 많은 것도 1년만에 처음 알았답니다.

주언님의 보라색 팔찌.. 저는 어머니가 주셨다면 인정이라고 생각했지만 퍼플 판정단은 엄중합니다
저희 마케팅팀 리드 선영님! 제가 강제 착용해드린 선글라스로 행운권 1장 get 하셨어요 (뿌듯)
엄중한 퍼플 심사관 영철님, 솔직히 보라색 면적으로 1등 드렸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컬러 팔레트 광인답게 가장 마키나 퍼플에 가까운 착장의 유리님, 내복(?)까지 보라색으로 챙긴 열쩡에 치얼스🌟
올해 마지막 한달살기의 주인공 영신님, 나이키에서도 보라색 모자가 나오는군요
올해 마지막 한달살기의 두번째 주인공 종선님, 연보라 셔츠가 멋져요
집에서 열정으로 파밍해오신 보라색 장화에 제 맘대로 1등 보라템 임명드려요
저는 우산과 선글라스, 그리고 사진엔 보이 않지만 헤어피스로 3장 더 받았어요. (그리고 외면하는 동현님..)
령님은 반짝이에 일단 퍼플이 있다고 우겨봅니다
손님 이건 버건디잖아요 (규연님 이십니다)
급기야 한승님의 조카의 한글공부 책까지 등장
준비한 퍼플 아이템을 소개하는 미미님, 뉴진스 아닌가요?
한 아이템에 여러가지 보라색으로 승부보는 병완님, 짬이란 이런 거군요..
보라템의 로켓배송이 늦어졌다는 안타까운 사연의 훈철님, 보라색 볼펜을 부착하고 우겨봅니다
보라색인지 애매하다고 하니 디자이너답게 레퍼런스까지 준비해오신 정민님, 레퍼런스는 못참지..
유리님이 슬랙에 올렸던 컬러팔레트에서 니트 컬러를 보여주는 서연님, 레퍼런스는 못참지22..
병선님 목도리는 4살 따님이 해준거라고, 이건 인정이죠..

우리의 2022년을 돌아보며

본격적인 행사 시작에 앞서 마키나락스의 5번째 생일 파티를 진행했습니다. 마키나락스의 대표인 재혁님과 성호님, 입사 순번 1등의 영신님, 입사 순번의 중앙값(?)인 선영님, 그리고 가장 최근 입사하신 도후님이 무대에서 직원들을 대표해 함께 우리의 생일을 축하했답니다.

지난 1년을 돌아보고 우리의 성과, 그리고 2023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이야기 하는 성과공유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마키나락스의 co-founders인 성호님, 재혁님, 상우님, 용섭님, 그리고 CBO인 영신님이 2022년의 목표를 돌아보고, 그동안 달성했던 혹은 달성하지 못했던 성과들로부터의 lessons learned, 이를 바탕으로 2023년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상우님은 미국 오피스에서 참석하신터라 사진이 없네요. 😭)

성과 공유회가 끝난 후에는 짧은 캐치업 시간이 있었는데요. 12월 MLOps제품화팀에 새롭게 조인하신 QA 엔지니어 백찬님과 프론트엔드 엔지니어 전도후 님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 대망의 2022년 칭찬더하기 결산 포상이 진행되었습니다. 팀원들로부터 가장 많은 칭찬을 받은 주인공은 MLOps 엔지니어 영철 님, 그리고 가장 많이 팀원들을 칭찬한 주인공은 MLOps 엔지니어 재연 님이었습니다.

두 분은 매달 진행되는 마키나락스의 칭찬더하기 단골 손님이도 했는데요. 올 한해 마키나락스에서 칭찬 문화를 만드는데 앞장서주신 두분, 그리고 1년동안 칭찬더하기 운영해주신 미미 님께도 또 한번 큰 칭찬 보내드립니다. ㅎㅎ

끝으로 올해의 마지막 한달살기 주인공 소개가 있었습니다. 마키나락스에는 3년 근속자들에게 한달 동안 워케이션을 통해 리프레시 할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특별 휴가비 300만원까지 지원해준답니다. CBO 영신님, ML엔지니어 종선님 푹 쉬시고 한달 뒤에 뵈어요! (Dear 영신님, 영신님은 슬랙 알람 켜놔주세요.. 연락드릴 거에요…)

Purple Night의 꽃, 마키나락스의 기술을 공유하는 시간

성과공유회와 캐치업이 끝난 뒤에는 제2회 ExIT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한해 동안 기술적으로 이룬 성과들을 포스터 형태로 소개하며 엔지니어 간의 기술 교류를 하는 시간이었는데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은 머신러닝 관련 기술을 배우고, 머신러닝 엔지니어들은 마키나락스의 제품과 서비스 플랫폼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Hoxy.. 제2회 ExIT에서 소개된 마키나락스의 기술이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내년에는 이 포스터들을 바탕으로 외부에 소개될 콘텐츠들을 기획 중이랍니다. 마키나락스의 엔지니어들이 직접 영상을 통해 머신러닝, 강화학습 등의 기술을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한 사례를 소개할 예정인데요. 앞으로 선보일 콘텐츠에도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팀별 레크리에이션과 럭키드로우를 마지막으로 마키나락스의 5! Purple Night의 막이 내렸습니다. 사실 가장 뜨거웠던 건 팀별 레크리에이션이었는데 저도 너무 뜨겁게 참여하느라 사진을 못 남겨 현장의 열기를 전해드리지 못해 너무 아쉽네요. 😭 다음엔 이성을 꼭 붙잡고(!) 모든 현장을 놓치지 않고 소개하겠습니다. 다가오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마키나락스의 2023년에도 많은 응원과 관심을 부탁드려요!

마지막으로

사실 이번 송년 행사는 팀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TF를 구성해 준비를 했답니다. 저를 포함해 TF에서 함께 준비해주신 분들의 기록도 남기고 싶어 마지막으로 Special thanks to를 적어봅니다.

  • P&C Team Lead 미림 님, 사내 행사가 있을 때마다 앞장서서 리드해주시고, 진행하면서 필요한 부분들 항상 묵묵히 잘 챙겨주신 덕에 이번에도 좋은 행사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 MLOps Engineer 주언 님, 레크리에이션의 구원투수로 마지막에 합류하시어, 마키나락스 역사상 가장 뜨거웠던(!) 레크리에이션 준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년에는 저도 글자겹치기 퀴즈의 달인이 될래요.
  • General Affair Manager 제후 님, 조인하신지 얼마 안 되어 역병과 싸우시게 된 와중에도 끝까지 행사 물품을 챙기는 사명감에 감명받았습니다. 올해는 함께 하지 못했지만 내년엔 꼭 함께 해요!
  • Frontend Engineer 지원 님, 마키원들의 속 이야기를 담은 영상을 멋지게 만들어주셔서 감사해요. 영상이 틀어지는 순간이 이번 행사에서 가장 마음 따뜻한 순간이었습니다.
  • Chief Data Scientist & co-founder 용섭 님, Founders를 대표해 TF 참여해주시고, 엔지니어팀들과 조율하여 ExIT이 즐거운 기술행사가 되도록 이끌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MLOps Engineer 영철 님, TF 모집 공지에 1등으로 자원하신 그저 빛.. 행사 오프닝 전부터 즐거운 분위기 만들어주신 덕분에 팀원들이 함께 즐길 수 있었던 거 같아요. 마키나락스 진행의 신으로 임명합니다.
  • Administrative Team Lead 지선 님, 물심양면으로 행사 준비에 많이 신경써주시고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특히, 센스넘치는 예쁜 케이크 너무너무 최고였어요!
  • Corporate Designer 우진 님, 이번 행사의 모든 제작물을 도맡아 저희의 아이덴티티를 담아주신 덕에, 그 어떤 때보다 마키나락스다운 행사가 된 거 같아요. 우진님의 디자인은 정말 최고!
  • Recruiter 지언 님, 행사 준비 초기부터 장소 답사도 여러곳 함께 해주시고, 가장 변동이 많고 손이 많이 가는 조 편성 관리까지 잘 이끌어주셔서 감사해요!
  • HR Assistant 미미 님, 마지막 장소 답사 때 여러번 진행한 행사의 짬으로 진행하며 필요할 것들 잘 체크해주셔서 감사해요. 또 미미님의 센스로 준비해주신 이번 케이터링도 정말 맛있었어요!
  • Marketer 순영 님, 폭풍 장소 서치부터 컨택까지, 장소 섭외의 일등공신! 영상 촬영부터 행사장 마지막 체크까지 잘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그리고 Dear all,
    TF에서 열심히 준비한 행사를 열심히 참여해주시고 즐겨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올 한해 마키나원 여러분 모두 정말 고생 많으셨고, 내년에는 서로에게 더 큰 힘이 되어 달려봅시다!

🚀Career 🧭Homepage 🗣️️LinkedIn 📍Facebook 🖥️TechBlog 🎬Youtube

마키나락스는 산업용 AI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입니다. 반도체, 에너지, 자동차, 화학 등의 분야에 특화된 AI 솔루션과 제조 및 산업을 위한 MLOps 플랫폼(Runwayᵀᴹ)으로 AI를 통한 산업의 지능화를 실현해갑니다. 산업 현장의 문제 해결을 통해 사람이 본연의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것, 그것이 우리가 하는 일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