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ken Economy (2): MVL

jinny
Top Klass
Published in
6 min readOct 17, 2019

안녕하세요, Klaytn 스터디그룹 Top Klass입니다.

이번 글은 Token Economy 사례 분석 2번째 시리즈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MVL 에 대해 설명합니다.

* Token Economy 이전 시리즈 보기 :

https://medium.com/top-klass/token-economy-1-steemit-83a6979b3d6b

기존의 모빌리티 서비스

기존의 모빌리티 서비스는 스마트폰으로 자동차를 호출하고 공유하는 서비스가 주를 이룹니다. 친숙한 예로 Uber, 카카오택시 등이 있습니다. 카카오 택시는 택시를 잡기 위해 기다릴 필요 없이, 필요할 때 차량을 호출하도록 하여 사람들에게 더 편리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난 몇 년간 이와 같은 호출형 모빌리티 서비스는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라이드 헤일링 서비스의 선두주자 Uber는 기업가치가 이 미 60조원을 넘어섰으며, 중국 디디추싱은 일일 호출횟수가 2,000만건을 돌파하기도 하였습니다.

문제점

이러한 기존 모빌리티 서비스로 인해 사용자 경험이 개선되었지만, 혼잡, 과속 등 안전사고, 환경문제, 불친절 등 기존의 고질적인 문제들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결국 사회적 비용 증가로 귀결됩니다.

또한 서비스 제공자가 과도한 중개 수수료를 요구하거나, 사용자로부터 생성된 데이터를 독점하는 등 서비스 제공자의 권력 남용 문제가 새롭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독점형 플랫폼은 유저 데이터로부터 얻어진 데이터 비즈니스 수익을 데이터 생성자인 사용자에게는 분배하지 않습니다.

MVL

엠블(MVL)은 블록체인과 토큰 이코노미를 기반으로, 기존 모빌리티 서비스의 2가지 문제점 개선합니다. 과속, 불친절 등과 상반되는 교통사회에 친화적인 행동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사용자 데이터를 통한 수익은 사용자에게도 분배됩니다.

MVL 공식 홈페이지: https://mvlchain.io/

데이터를 통한 수익을 데이터 생산자(사용자)에게도 공유

더불어, 기존의 독점형 플랫폼은 택시 운전자와 택시 승객, 혹은 차량 소유자와 임차인이 사용자가 되는 단순한 구조였다면, MVL은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당사자들이 사용자가 되는 하나의 커다란 통합 모빌리티 생태계를 추구합니다. 택시 운전자, 택시 승객, 자동차 정비사, 차량 소유자, 차량 임차인 등 다양한 참여자(MVLER)들이 생태계에 관여합니다.

MVL 포인트를 통한 인센티브 제공 및 데이터 수익 분배

예를 들어, 차량 임차인은 자신이 과속을 하지 않았다는 안전운전(교통사회 친화적 행동) 데이터를 MVL측에 제공하고, 이에 대한 보상으로 MVL 포인트를 제공받습니다. 이러한 보상체계는 차량 임차인이 안전운전을 꾸준히 실천하도록 동기부여 역할을 합니다.

정비사의 정비 기록, 택시 운전사의 운전 기록, 자가 운전자의 운전 기록, 택시 승객의 리뷰 등 사용자로부터 생산된 데이터는 타 정비소, 보험사, 중고차시장, 정부, 연구기관 등 제3자에게 제공됩니다. 제3자는 데이터를 받는 대가로 MVL 코인을 MVL 측에 지불하며, MVL은 데이터를 공유한 사용자에게는 MVL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MVL 포인트는 MVL 코인으로 교환 가능하며, MVLER간에 거래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택시 호출 서비스 결제 혹은 차량 정비 서비스 결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MVL 생태계에서 MVL 코인 및 MVL 포인트 사용

MVL 생태계 유지를 위한 토큰 이코노미 설계

결국 교통통사회 친화적인 행동과 사용자 데이터 제공을 유도하는 장치는 MVL 코인입니다. 그러나 만약 참여자들이 지급받은 포인트를 무분별하게 코인으로 즉각 교환하고 매도하면 매도 코인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며, 순식간에 코인 가치가 하락하고, MVL 생태계가 붕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잠재적 위험을 방지하는 것에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MVL 포인트를 코인으로 전환하지 않고 유지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사용자가 MVL 코인을 매도하지 않고 유지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백서에 의하면, MVL은 이 2가지 방안을 아래와 같이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MVL 포인트 유지 방안

  • 포인트가 높아질수록 MVL 생태계 내 등급이 높아지게 한다.
  • 등급에 따른 차별화 혜택을 주어 매일같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사나 고객은 포인트를 코인으로 교환하는 것보다 등급을 유 지하는 것이 유리하게 한다. (예: 등급이 낮은 경우 포인트를 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는 시기가 비교적 늦고 교환 비율도 낮다.)
  • 포인트 유효기간(장기적으로 서비스를 참여하지 않는 경우 일부 차감)이 적용된다.

MVL 코인 유지 방안

  • MVL 앱을 통해서만 포인트->코인 교환이 가능하도록 한다.
  • 이용자가 교환한 코인으로 앱 연동 서비스를 이용하고 마켓 플레이스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기업은 서비스 이용료 및 상품 코인 가격을 현금 가격보다 낮게 제시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 기업들은 코인을 많이 보유할수록 등급이 상향되고 그에 따른 혜택을 받는다. (예: 코인 보유량에 따른 광고 상위 노출 등)
  • 기업간 대규모 코인 거래 등을 촉진하고 시장 충격을 방지하기 위해 MVL앱에서 직접 거래를 위한 별도의 시장을 도입한다.

MVL앱 내 코인 거래에 관하여.

백서에 의하면, MVL팀은 코인 결제 활성화를 위해 우선 기사에 대한 팁 등 이용자 부담이 적은 소액 결제부터 시작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 상태라고 합니다. 다만 현재의 MVL은 메인넷 대신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이용중이기 때문에, 결제 시 발생하는 과도한 수수료 문제가 있습니다.

수수료 문제를 해결하려면 네트워크 이용을 최소화하거나,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대한 수수료를 MVL팀이 사용자 대신 지급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대안의 문제점은, 코인 결제를 활성화할수록 MVL 생태계 내부에서 수수료 수익이 창출되기보다는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소액 결제는 메인넷 구축 이후 활성화하는 방법을 구상 중이라고 합니다.

MVL 생태계 개념도 요약

끝으로, MVL 생태계 참여자, MVL 포인트 및 코인 유지방안, 비즈니스모델을 한 컷에 정리한 MVL 생태계 개념도를 첨부합니다.

감사합니다.

발제자: 김지은

작성자: 김지은

검토자: 송현수

Token Economy

#1. Steemit

#2. MVL

--

--

jinny
Top Klass

Studied CSE / Interested in ethics of AI and technological policy for AI / Love ducks and pand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