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움 한글 사용자를 위한 크롬 플러그인
2015년 7월 쯤, 텀블러에 둥지를 트고 블로그를 운영할 때였다. 트위터의 공동 창업자이자 블로거(Blooger)를 이끌었던 에반 윌리엄스와 비즈 스톤이 만들었다는 미디움이 한국 사용자들에게도 알려지기 시작했다. 긴 글을 주로 쓰는 블로거들에게는 매력적인 플렛폼이 될 것 같았지만, 지금도 한국어 사용자들은 많지 않다.
미디움은 우선 윈도우 환경에서 한글 가독성이 매우 좋지 않았다. 미디움에 글을 쓰는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블로깅을 하다보면 질좋은 글들을 미디움에서 보게될 때가 있는데 가독성 때문에 접근성을 떨어뜨리는것이 아닌가 생각되었다. 일단 내가 보기 좋은 폰트로 보고 싶었다. 그래서 만든것이 미디움 본문 폰트를 강제로 바꿔주는 크롬 브라우저 플러그인이다. 이번에 몇 가지 기능개선을 하면서 미디움에 다시 소개를 하게된것이다.
깃헙에 소스가 공개되어 있으며 크롬 브라우저 사용자는 여기서 설치할 수 있다. 설치한 후 미디움 사이트에 진입할 경우 아래사진처럼 우측 상단에 ‘M’ 아이콘이 활성화된다.
원래는 저 아이콘은 아무 기능을 하지 않고, 그냥 활성화되었다는 표시만 하였고 미디움 사이트의 한글이 나눔고딕으로 강제 적용되었다. 어제 새로운기능을 추가하였는데(한번 설치한 사용자는 자동으로 업데이트될것이다) 이제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폰트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창이 나온다. 나눔고딕 이외에도 NotoSansKR, JejuMyeongjo, KoPubBatang 를 선택할 수 있다. 선택하면 바로 자동 반영된다. 막상 해보니 나눔고딕이 제일 낫다, 물론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다를테지만.
단순한 플러그인이지만 아무쪼록 이 플러그인이 미디움을 자주 방문하거나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미디움에서 글쓰기를 해보셨으면 좋겠다. 미디움은 꽤 글쓰기 좋은 도구이다. 끝!
이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 👏🏽, 커피한잔 후원하기 (카카오페이), 이메일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