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 디자인 패턴 시리즈 #5 :: 디스카운트 토큰(Discount Token)

Gong Hyuncheol
14 min readMay 29, 2018

--

현실 세계에는 다양한 형태의 할인이 존재하죠. 카드사 멤버십 등급에 따라 리조트 할인을 받기도 하고, 음식점에서 쿠폰 할인을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실 세계의 멤버십이나 쿠폰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토큰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디스카운트 토큰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소모성/비소모성 디스카운트 토큰

디스카운트 토큰이란 말 그대로, ‘특정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할인’이라는 효용을 제공해주는 토큰을 의미합니다. 현재까지 제가 살펴본 사례들을 토대로 구분해보면, 디스카운트 토큰의 종류는 크게 소모성 디스카운트 토큰과 비소모성 디스카운트 토큰으로 나누어집니다.

디스카운트 토큰이 소모적이라는 것은 서비스에 대한 할인을 받기 위해 디스카운트 토큰을 소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도 모두 알고 계시는 Binance의 BNB 토큰이 소모성 디스카운트 토큰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Binance에서 거래 수수료는 다른 토큰으로도 지불될 수 있지만, BNB 토큰으로 거래 수수료를 지불하면 수수료를 50% 할인 받을 수 있죠.

반면 디스카운트 토큰이 비소모적이라는 것은 서비스에 대한 할인을 받기 위해 디스카운트 토큰을 소비해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소모성 디스카운트 토큰이 적용된 서비스에서,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비용은 다른 토큰으로도 지불 가능합니다. 대신 디스카운트 토큰을 스마트 컨트렉트에 일정 기간 동안 예치하고 있으면(활성화하면),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예치된 디스카운트 토큰을 다시 돌려 받거나 재활성화 할 수 있으므로, 사실상 디스카운트 토큰을 보유하고 있는 한 대상이 되는 재화나 서비스에 대해 영구적인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디스카운트 토큰의 가장 큰 특징은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토큰 홀더와 실제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토큰 홀더 간에 토큰을 보유하고 있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디스카운트 토큰의 경제적 보상(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할인)이 실제로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했을 때만 실현되기 때문입니다.

이번 장에서는 두 종류의 디스카운트 토큰 중 비소모성 디스카운트 토큰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공동의 디스카운트 풀을 거쳐 할인이 적용되는 예시와 이러한 디스카운트 풀 없이 바로 할인이 적용되는 예시 두 가지를 살펴보며 좀 더 구체적인 구현법을 알아가도록 하죠.

가상의 예시: Decipher card

1) 서비스 소개

명목 화폐(Fiat Currency) 기반으로 하는 Visa, Master 카드 등과 달리 Decipher 카드는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하는 신용 카드 서비스입니다. 특이하게, Decipher 카드의 수수료 일부는 Discount pool이라고 불리는, 공동의 자금 풀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 Discount pool은 Decipher 카드 서비스 위에서 기능하는 디스카운트 토큰(DCT)의 보유자에게 할인을 제공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2) 할인 메커니즘

Decipher 카드에서 결제는 DCT가 아닌 다른 암호화폐로도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Decipher 카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무조건 DCT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DCT를 보유하고 있어야 구매하는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DCT는 Decipher 카드로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면 구매한 가격에 비례해 보상으로 주어집니다.(물론 거래소 등을 통해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DCT를 이용해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DCT를 특정 스마트 컨트렉트에 일정 기간 동안 예치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DCT 총량의 1%를 자신이 예치했다면, 전체 Discount Pool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을 할인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Discount Pool의 크기 * 예치한 DCT의 개수 / DCT 총량)

Alice가 $2000 가격의 노트북을 Decipher 카드로 사려는 상황을 통해 위의 식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쉽게 이해해 보도록 하죠. 현재 위 식의 변수들을 다음과 같이 가정해보면,

  • Discount Pool의 크기: $2B
  • DCT 총량: 1B DCT

Alice는 컨트렉트에 1000 DCT를 예치해야 2000 달러를 할인 받아 노트북을 공짜로 살 수 있게 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Alice는 예치했던 DCT를 다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돌려받은 DCT를 활용해 다시 위 공식에 따른 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3) 네트워크 성장과 토큰 가치 상승의 연동

그렇다면 Decipher 카드 서비스의 성장과 DCT의 가치 상승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요? 더 많은 사람들이 Decipher 카드를 사용할수록 카드 수수료 총량이 증가하게 되므로 Discount pool의 크기는 커지게 됩니다. Discount pool의 크기가 커지면 위의 할인 공식에 따라 단위 토큰 당 할인받을 수 있는 양이 증가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토큰 하나의 가치가 증가하게 됩니다.

토큰 소유자들은 할인을 받거나 구매에 따라 DCT 보상을 받기 위해 Decipher 카드를 열심히 사용함으로써 네트워크 성장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토큰 소유자들이 기여한 결과 네트워크가 성장하게 되면 토큰 소유자들이 얻게되는 이익도 함께 커지게 될 것입니다.

예시 2: Sweetbridge

1) 서비스 소개

Sweetbridge는 블록체인 기반 담보 대출 플랫폼입니다. 암호화폐 등의 형태로 담보물을 맡기면 서비스의 담보대출(LTV, Loan-to-Value) 비율에 따라 스테이블 코인인 Bridgecoin을 발급해줍니다. 이후 일정 금액의 이자를 더한 Bridgecoin을 되갚으면 담보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할인 메커니즘

Sweetbridge에선 담보물을 맡길 때 Sweetcoin이라는 Sweetbridge의 디스카운트 토큰을 함께 스마트 컨트렉트에 예치하면 최대 0%까지 이자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대출액을 갚으면 예치한 Sweetcoin을 다시 돌려받아, 다음에 담보 대출을 할 때 재사용하거나 시장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자율을 0%로 낮추기 위해 필요한 Sweetcoin의 양은 다음의 식에 의해 정해집니다.

Sweetcoin(free) = β* 예치된 Sweetcoin 총량 * 맡긴 담보물의 가치 / 맡긴 담보물의 네트워크 총 가치

위 식을 보면, 0% 이자율을 위해 필요한 Sweetcoin의 양은 모든 서비스 이용자들이 맡긴 담보물의 총 가치가 커질수록 줄어들고, 예치된 Sweetcoin의 총량이 늘수록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 식에서 β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β는 0% 이자율을 위해 필요한 Sweetcoin 양을 조절하는 장치로서 기능합니다. β가 커지면 커질수록 0% 이자율을 위해 필요한 Sweetcoin의 양이 커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β가 1일 때 예치된 Sweetcoin의 총량이 백 만 개고, 맡긴 담보물의 가치가 $2,000이며, 담보물의 총가치가 $200M이라면, 0% 이자율을 위해 필요한 Sweetcoin의 개수는 10개가 됩니다. 반면 β가 2일 때는 동일한 상황에서 필요한 Sweetcoin의 개수가 두 배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β는 서비스 제공자가 운영 비용을 충당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존재합니다. 서비스의 모든 사용자들이 Sweetcoin을 예치하고 담보 대출을 했다고 가정해보죠. 모든 담보 대출자들이 0% 이자율을 받기 위해 필요한 Sweetcoin의 개수는 다음 식에 의해 정해집니다.

Sweetcoin(net_free) = β* 예치된 Sweetcoin 총량

이 식에 의해, β=1이면 이상적인 상황에서 모든 사용자들이 0% 이자율로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반면, β>1이면 0% 이자율로 대출을 받지 못하는 사용자가 무조건 생기게 됩니다. 실제 서비스에서는 서비스 제공자가 운영 비용을 충당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β는 1보다 큰 어떠한 지점에서 정해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서비스 제공자가 β를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β가 합리적으로 정해지게끔 하는 특정 공식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네트워크 성장과 토큰 가치 상승의 연동

앞서 말했듯, 0% 이자율을 위해 필요한 Sweetcoin의 양은 모든 서비스 이용자들이 맡긴 담보물의 총 가치가 커질수록 줄어들고, 예치된 Sweetcoin의 총량이 늘수록 커지게 됩니다.

아마 담보물의 총 가치와 예치된 Sweetcoin 총량이라는 두 가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성장과 Sweetcoin의 가치가 정확히 선형적으로 연동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트워크 성장과 토큰 가치는 어느 정도 잘 연동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Sweetcoin의 발행량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Sweetcoin의 예치량이 늘어나는 것에는 한계가 있는 반면, 담보물의 총 가치는 서비스 이용자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계속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일정 시점 이후부터는 네트워크가 성장하면 성장할수록 Sweetcoin의 가치가 계속 상승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Sweetbridge 운영 측에서는 담보물의 총 가치와 Sweetcoin이 주는 효용이 더 잘 연동될 수 있도록 Sweetcoin의 유통량을 조절해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예시를 통해 살펴본 Discount Token의 장점

1) 실제 서비스 사용자들이 토큰을 소유

Discount Token의 최대 장점은 실제 서비스 이용자들이 토큰을 소유하고 네트워크 성장에 기여하게끔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토큰 소유자는 (토큰 판매 가격 — 토큰 구매 가격) 만큼의 이익만을 얻을 수 있지만, 서비스를 이용하는 토큰 소유자는 거기에 더해 디스카운트 토큰이 제공하는 할인 효용만큼의 이익을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제가 한 달에 카드를 10 만원밖에 안 쓰는데 가지고 있는 DCT의 할인폭이 20만원이라면, 제 입장에서는 10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는 만큼의 DCT를 남겨두고, 나머지 DCT는 DCT를 필요로 하는 다른 사용자에게 파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겠죠.

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자들이 토큰을 홀딩하게 되어 토큰 소유의 집중화가 방지된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2) Velocity Problem의 차단

더불어, 디스카운트 토큰을 활용하려면 일정 기간 동안 스마트 컨트렉트에 예치해야 하기 때문에 High Velocity Problem이 원천적으로 차단됩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토큰이 제공하는 유틸리티가 토큰 가치에 더욱 잘 반영될 수 있습니다.

3) 초기 서비스 이용자 확보

디스카운트 토큰이 주는 효용은 네트워크가 성장할수록 커지게 되므로, 사람들은 초기에 많은 디스카운트 토큰을 확보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려 할 것입니다. 초기에 토큰을 확보하여 참여할수록 이후 얻을 수 있는 잠재적인 이익의 폭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디스카운트 토큰을 적용하면 따로 많은 홍보를 하지 않아도, 초기 서비스 이용자들을 확보하기 용이해집니다. 사실 초기 서비스 이용자 확보가 용이해진다는 점이 디스카운트 토큰을 활용할 거의 유일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왜 그러한지는 한계점 부분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를 통해 살펴본 Discount Token의 한계점

1) 높은 서비스 제공자 부담

결국 디스카운트 토큰의 할인은 네트워크 성장으로 생기는 이윤을 할인이라는 개념을 통해 사용자에게 재분배하는 것입니다. 서비스가 성장하여 안정화된 이후에도 계속해서 사용자에게 이윤을 재분배해야 한다는 점은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선, 서비스 운영 초기에 다양한 페이백, 할인 행사를 여는 것이 디스카운트 토큰을 적용하는 것보다 더 나은 선택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물론 초기 서비스 이용자 확보가 굉장히 중요한 서비스의 경우, 이러한 부담을 감수하고서라도 디스카운트 토큰을 적용할 충분한 유인이 존재할 수 있겠죠.

2) 서비스 제공자끼리 경쟁하는 경우 적용시 문제점

뿐만 아니라 디스카운트 풀 없이 직접 할인이 되는 경우, 한 플랫폼 내 서비스 제공자가 여러 명이 존재하고, 각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의 퀄리티를 가지고 경쟁을 하는 구도일 시 적용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플랫폼 사용자들이 한 서비스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할인을 받으려 할 경우, 해당 서비스 제공자만 일방적으로 손해를 감수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한 프랜차이즈 본사가 할인 쿠폰을 만들었다고 생각해봅시다. 본사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어디서나 쓸 수 있는 할인 쿠폰을 고객들에게 발급해주었습니다. 그런데 고객들이 한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만 쿠폰을 사용할 경우, 해당 가맹점만 일방적으로 손해를 감수하게 됩니다. (이 예시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각각의 서비스의 퀄리티가 다르다는 것을 가정한 것으로, 모든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동일한 퀄리티의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한 가맹점만 일방적으로 손해를 감수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디스카운트 풀을 적용하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디스카운트 풀을 적용한 모델에서는, 정해진 수수료 비율대로 디스카운트 풀을 구성하고, 이를 이용해 이용자에게 할인을 해주는 것인 만큼 어느 한 사업자가 일방적으로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물론 여러 사업자들이 공동으로 디스카운트 풀을 구성하는 경우, 풀에 대한 각 사업자들의 기여도는 비슷해야 할 것입니다. 독보적으로 기여도가 높은 사업자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사업자가 다른 사업자들에게 자신의 네트워크를 일방적으로 제공해주는 형태가 될 것이고, 해당 사업자 입장에서는 뒤처지는 경쟁자들과 이러한 공동의 풀을 구성해야 할 유인이 없기 때문입니다.

3) 라이트한 유저가 주를 이루는 서비스에 적용시 제한적 효과

마지막으로, 디스카운트 토큰은 라이트한 유저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서비스에서는 적용했을 때 초기 유저를 끌어들이는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라이트한 유저는 디스카운트 토큰을 구매해 할인을 받으려는 니즈가 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년에 2000원 정도의 결제액이 평균인 게임이 있다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2천원을 할인받기 위해서 귀찮게 토큰을 보유하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디스카운트 토큰의 존재 유무는 서비스 이용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 때, 디스카운트 토큰은 기본적으로 헤비 유저들이 주를 이루는 서비스에서 효율적으로 적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Intro

#1. 토큰 이코노미의 중요성과 토큰 디자인 패턴

Means of Exchange

#2. Payment : Means of Exchange의 Payment 패턴이란?

#3. Burn and Mint : Means of Exchange의 Burn & Mint 패턴

Means of Staking

#4. Work : Staking Token중 Work Token패턴

#5. 디스카운트 토큰(Discount Token)

#6. Access

#7. Curation

#8. Voting : Voting Token패턴

Mixed Case

#9. Payment + Work

References

  1. A discount token based loyalty program
    (https://medium.com/@julien51/a-discount-token-based-loyalty-program-cd01afc0a52e)

2. The discount token model
(https://medium.com/@julien51/the-discount-token-model-a46699f4a542)

3. The fundamentals of discount tokens
(https://blog.coinfund.io/the-fundamentals-of-discount-tokens-cc400c66198e)

4. Sweetbridge whitepaper
(https://images.sweetbridge.org/main/WP-Sweetbridge-Discount-Tokens.pdf)

5. Sweetbridge discount token whitepaper
(https://images.sweetbridge.org/main/WP-Sweetbridge-Discount-Tokens.pdf)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