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ice 로드맵 (2019년 -2020년)

탈중앙 금융 서비스에서 개방된 플랫폼으로 가는 길

Yoonjae Yoo
Alice Finance 한국
7 min readMay 13, 2019

--

Alice는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 금융 서비스로, 2019년 5월말 저축 서비스를 시작으로 전통적인 금융에서는 불가능했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드리려고 합니다. 우리의 야심찬 계획과 앞으로의 제품 출시 일정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글을 계속 읽어주세요!

Alice는 처음부터 새로운 블록체인을 개발하거나, 범용적인 프로토콜을 제공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암호화폐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당장 내일 혹은 다음주에 고객이 어떤 것을 원할지 미리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공은 새로운 기능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성공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 Eric Ries, “The Lean Startup”

대신 저희는 하나의 파급력있는 금융 서비스로 시작해서 2년에 걸쳐 점차적으로 범용적인 금융 플랫폼으로 확대해나가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소프트웨어 개발 철학인 애자일 방법론 및 많은 유니콘 스타트업들에게 영감을 준 린 스타트업과 맞닿아 있습니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많은 리소스를 쏟아붓기보다는, 작게 쪼개서 하나씩 검증해보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불편함을 해결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저축 서비스 시작 — 2019년 5월

Alice의 첫 모습은 저축 서비스가 될 예정입니다. 이 글을 참조하시면 저희가 저축 서비스를 가장 먼저 준비한 이유에 대해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서비스가 런칭되면, Play Store 혹은 App Store에서 앱을 다운받고 미국 달러와 같은 가치를 갖는 스테이블 코인인 DAI 토큰을 입금하면 끝입니다. 이자는 일할로 계산되기 때문에 심지어 하루만 예치를 해놓아도 이자가 발생합니다!

전통 금융 서비스가 제공해주지 못하던 파격적으로 높은 이자와 안드로이드/iOS 앱을 다운받으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Alice만의 장점입니다. 암호화폐는 거래소를 통해서만 단기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통념에서 벗어나, 장기적으로 보유하면서 이익을 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암호화폐 담보 대출 서비스 — 2019년 6월

첫 서비스인 저축 서비스 이후 바로 암호화폐 담보 대출 서비스가 런칭될 예정이고 이는 저축 서비스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운영됩니다.

WBTC, MKR, OMG, SNT, MCO 등 메이저 토큰 중 하나를 담보로 제공하고 DAI를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이자율은 담보 자산의 위험성, 대출 수요와 공급 등 다양한 지표에 의해 동적으로 결정되며 만기 기간은 없고 이자는 일할로 계산됩니다. 대출자는 언제든 원금에 이자를 포함한 총금액을 납부함으로써 원하는 때에 부채를 청산할 수 있습니다. 부채를 청산하는 시점에 담보를 돌려받게 됩니다.

만약 원금에 이자를 더한 금액이 (담보의 평가된 가치)*(리스크 마진)의 금액보다 커지는 순간이 온다면 담보는 자동으로 청산에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누적 이자에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사전에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으므로 담보를 잃게될까봐 너무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저축 서비스, 담보 대출 서비스를 비롯한 Alice의 모든 서비스는 블록체인 위의 스마트 계약으로 운영되고 따라서 관리자를 포함한 누구도 여러분의 자산을 탈취하거나 잔고를 조정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저축, 담보 대출의 이자율은 사전에 정의되고 모두에게 공개되어 있는 알고리즘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심지어 운영 주체인 저희를 믿지 않고도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탈중앙화가 가져다주는 커다란 이점입니다 :)

거래소 서비스 — 2019년 3Q

Alice에서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는 ERC20으로 대표되는 암호화폐 자산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암호화폐 자산이 거래될 수 있는 거래소 또한 사용자들에게는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저축을 하기 위한 DAI 토큰으로의 변환, 담보 대출를 위해 제공할 암호화폐의 구입 등을 위해서 거래소가 바로 제공된다면 훨씬 더 편린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Alice 앱에서는 2019년 3분기에 암호화폐 거래소를 오픈할 예정입니다. 거래소 또한 탈중앙화되어 있기 때문에 중앙화된 거래소와 달리 신분 인증 등을 할 필요가 없이 개인키만 있으면 손쉽게 거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앙화된 관리자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해커의 악의적인 자금 탈취, 모럴 해저드로 인한 운영 이슈, 잔고 조작 등의 위험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됩니다. 이 역시 사전에 공개된 스마트 계약 덕분입니다!

탈중앙화 거래소(DEX)라고 하면 보통 15초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느리고 불편한 거래소를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Alice 블록체인은 DPoS 합의 알고리즘 기반의 PlasmaChain에서 구동되기 때문에 1초 이내의 빠른 거래 확정 시간을 제공됩니다.

Alice SDK 출시 — 2020년 1Q

2020년 1분기에는 Alice의 생태계를 제3의 개발자들에게 오픈하기 위한 SDK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저축 및 대출 서비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드리는 것이 저희의 목표이지만 우리가 이 모든 것을 전달해드릴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전세계의 뛰어난 개발자들과 이 역할을 분담하려고 합니다!

금융 서비스에 관심이 있고 스마트 계약을 개발할 줄 아는 능력을 가진 개발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EVM(이더리움 가상 머신) 환경의 스마트 계약이 제공될 예정이므로 Solidity, Vyper 등 스마트 계약을 개발하던 많은 개발자들의 참여가 기대됩니다.

이로 인해 보험, 파생 상품, 투자 등 다양한 형태의 앱들이 Alice가 제공하는 금융 플랫폼 위에서 구현되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Alice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금융 앱들 중 나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희가 모든 것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생태계가 자발적으로 확장되는 모델인 것입니다!

메인넷 출시 — 2020년 3Q

Alice가 기반으로 하고 있는 PlasmaChain은 DPoS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1초 이내의 확정시간을 갖는 등 장점이 많은 블록체인이지만 확장가능한 대규모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나름의 한계점도 존재합니다.

Alice의 목표는 독점적 관리자가 없이 누구나 참여해서 운영하는, 그래서 누구도 자금을 탈취하거나 불법적인 행위를 저지를 수 없는 신뢰할 수 있는 금융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PlasmaChain의 Validator는 누구나 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DPoS 합의 알고리즘 자체가 대량의 익명의 노드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구조도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는 2019년 5월 현재로써는 PlasmaChain이 Alice 서비스에 적합하지만 장기적으로 Alice의 비전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2020년 3분기에는 누구에게나 오픈되어 있고 가장 신뢰할 수 있는 PoS 기반의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는 Alice가 장기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금융 플랫폼으로 평가받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결론

Alice는 금융 서비스로 시작해 금융 플랫폼으로 발전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최종 단계에서는 PoS 기반의 탈중앙화된 거버넌스를 가지는 블록체인 메인넷을 런칭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Alice가 달성하려는 목표는 명확합니다: 누구나 신뢰할 수 있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누구나 이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처음에는 Alice가 저희인 것처럼 보이겠지만 나중에는 누구나 Alice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여러분의 친구, 여러분의 부모님 모두 Alice가 되어 이로부터 혜택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Alice를 만들기 위해 개발팀은 오늘도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그리는 미래에 동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의 웹사이트에 방문해주시거나 텔레그램 방에 가입하셔서 다양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