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 온라인의 글로벌 인기 비결?!

투바이트 2bytes
2bytes 투바이트 블로그
7 min readDec 9, 2022

특별한 점심식사 With CCP 퍼블리싱 본부 부사장 Eyrún Jónsdóttir님

모두 안녕하세요! 투하~💜

때는 바야흐로 11월 10일, 투바이트에 특별한 손님이 방문하셨다고 해요.
바로 CCP 퍼블리싱 본부 부사장 Eyrún Jónsdóttir님이신데요!

투바이트와 CCP게임즈, 과연 어떤 인연이길래?!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그 날의 점심식사, 그리고 투바이트와 CCP게임즈에 대한 이야기를 블로그에 담아봤습니다.🥰

©CCP 1997–2022

CCP 게임즈?🚀🚀

여러분, ‘EVE 온라인’이라는 게임을 아시나요?

EVE 온라인은 지금으로부터 2만 년 후의 광활한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SF MMORPG 게임인데요.

높은 자유도와 전세계 단일 서버 ‘트랭퀼리티’를 통한 멀티플레이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서비스를 시작한지 15년이 지났는데도 꾸준히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해요.

글로벌 인기 게임, ‘EVE 온라인’의 개발사가 바로 CCP 게임즈입니다!🎮

CCP 게임즈는 아이슬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영국 런던, 중국 상하이에도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자, 이쯤되면 투바이트와 CCP 게임즈의 관계를 예상할 수 있으실텐데요!

맞습니다! 투바이트하면 현지화죠!😏💜

CCP는 투바이트의 영어>한국어 번역 업무 초기 고객사 중 하나에 해당합니다. 투바이트와 CCP 게임즈는 2020년 7월부터 함께했으니 벌써 2년이란 시간이 지났네요!😮 그 중에서도 투바이트의 로컬라이제이션 3팀 최성은 팀장님은 EVE 온라인 한글판 초기 번역부터 함께 진행해오셨다고 합니다.

투바이트가 EVE 온라인 현지화를 진행해온 과정!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로컬라이제이션 팀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 EVE 온라인 현지화를 진행하며…

오랜 시간을 CCP 게임즈와 함께하셨는데요. 지금까지 EVE 온라인 현지화를 진행하면서 있었던 일 중 기억에 남는 일이 있으신가요? 공유해주세요!

초기에 EVE 온라인 한국어 번역을 진행했을 때 번역 스트링에 게임 내에서 삭제된 스트링과 개발/QA에서만 노출되어야 하는 텍스트가 다수 포함되어 있었던 적이 많았어요.😥 이후 다른 언어를 진행하면서 두 가지 버전으로 흩어져 있던 파일을 하나로 통합하게 되었는데요. 이를 통해서 다른 언어에서의 작업 공수 및 비용을 소폭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중요한 작업인만큼 일을 하면서 순탄하지 않은 적도 분명 있으셨을텐데요. 혹시 현지화를 진행하면서 예상치 못한 어려움이 있었던 적도 있나요?😨

인게임에서 한국어를 출력했을 때 폰트가 깨지거나 글자 크기가 어색해지는 이슈가 생겼던 적이 있었습니다. 중국어, 일본어에서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했다고 해요. 이에 게임에 적합한 폰트와 텍스트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어요.

현지화하면 투바이트!잖아요.😉 현지화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투바이트 로컬라이제이션 팀만의 강점이 있다면?

투바이트 현지화의 강점은 바로 ‘유저의 입장에서’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과거 러시아 및 일본 구버전에서 용어 관련 이슈가 나온 적이 많았는데요. EVE 온라인의 경우 영어를 공용어로 쓰고 있기 때문에 핵심 용어나 아이템 이름은 영어 발음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몇몇 언어에서는 이를 고려하지 않아서 유저들이 다시 영어 클라이언트로 돌아가는 경우가 꽤 많았어요.

실제로 한국어 현지화에서도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서 최종 검수 과정에서 EVE 온라인의 네임드 유저인 ‘펀즈이누’를 팀으로 초청해서 현지화에 참고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글로벌로 사용되는 용어는 영어 발음을 유지하고, 다른 용어의 경우 몰입감을 위해 현지화를 진행했는데요. 다만 인게임 용어를 모두 음차 번역으로 처리하면 신규 유저에게 진입장벽이 될 가능성이 높았기에 신규 유저와 기존 유저의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어요.

🍜 맛있는 점심식사 Time!

남다른 인연답게 점심식사 또한 이야기가 끊이질 않았는데요. CCP 부사장 Eyrún Jónsdóttir님과 한층 더 가까워질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식사를 마친 이후, Eyrún님과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왼쪽부터 김현민, 최성은, Eyrún, 원도형, 김주언)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모두 반갑습니다! CCP 게임즈 VP Eyrún입니다. 한국에 와서 투바이트 분들과 이렇게 함께 식사할 수 있어서 너무 기뻐요.🥰

투바이트와의 점심식사 어떠셨나요? 메뉴도 알려주세요~

점심으로는 비빔면을 먹었는데요. 좀 맵기는 했지만 맛있었습니다! 제가 해산물이나 계란을 못 먹어서 투바이트 분들이 메뉴 고르기가 어려우셨을 것 같아요.😅 (원래는 젓갈도 못 먹는데… 그동안 마음껏 먹었던 김치에 젓갈이 들어간다는 사실을 오늘 처음 알았네요!)

EVE 온라인에 대한 좋은 이야기가 들려오던데.. 최근 CCP 게임즈의 상황은 어떠한가요?

최근 출시한 EVE 온라인 : UPRISING 확장팩의 반응이 전세계적으로 매우 좋아서 굉장히 만족하고 있어요. 이를 바탕으로 내부에서 여러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벌써 투바이트와 함께한지 2년이란 시간이 지났는데요! 함께 일하는 건 어떠신가요?

EVE 온라인의 다각화 및 신작 등 앞으로도 투바이트에 한글화 업무를 더 요청할 계획입니다. 전반적으로 투바이트 한글화 업무에 대해서 내부적으로 굉장히 만족하고 있어서 계속 함께 일하고 싶어요.🤗

게임 출시 이후에도 글로벌 시장을 고려하기 위해 많은 부분을 고려하셨을 것 같아요. 그 중에서도 특히 어려운 부분이 있었나요?

상하이 지사에서 EVE 온라인에 중국어(간체)를 번역하여 출시했는데 중국 서버가 글로벌 서버와 콘텐츠적인 차이점이 있어서 현지화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국가마다 문화가 굉장히 달라서 가끔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혹시 최근에 현지화 관련한 이슈가 있었나요?

최근 EVE 온라인을 스페인어(유럽)로 번역했는데 스페인 커뮤니티에서 비공식으로 이미 정해진 용어들이 많아 이를 최대한 존중하고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도 최대한 유저들 반응을 살피고, 최종 현지화 버전을 릴리즈하기 전에 커뮤니티와 협력할 예정입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고 들었는데요! 알려주세요~

사실 저희 회사에서 투바이트를 위한 선물을 준비했는데요. 독일 화물 운송 과정에서 선물이 사라졌어요..😂 지금도 독일 어디쯤을 떠돌고 있다고 하는데… 부디 선물을 다시 되찾아서 빨리 전해드릴 수 있으면 좋겠네요!

인터뷰 감사합니다! 오늘 너무 즐거웠어요🥰

저도 너무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투바이트, CCP 게임즈 화이팅!🙂❤

글로벌 게임 퍼블리셔답게 다양한 지역에 대한 많은 고민과 관심이 느껴지는 대답이죠? 역시 EVE 온라인이 인기 글로벌 게임으로 자리잡은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반가운 점심식사에 로컬라이제이션 팀에서는 웃음꽃이 폈는데요.

이에 최성은 팀장님은 “이전에 CCP로 출장을 갔던 적이 있었는데, 자유로운 분위기가 인상적이었어요. 오랜 시간 함께한 클라이언트로서 지금까지 서로 깊은 신뢰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서로 의견 조율을 할 필요가 없을 만큼 잘 맞는 관계가 되었어요. 앞으로도 신작을 비롯한 다양한 작업을 함께하며 친밀한 관계를 계속 유지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라는 말을 남기셨어요.

이처럼 앞으로도 투바이트와 함께하고 있는, 그리고 함께할 분들과 반가운 인연을 이어갔으면 좋겠습니다.🤗

투바이트 블로그의 다음 이야기도 기대해주세요! 그럼 모두 투바~~✌

💁‍♂️💁‍♀️글로벌 서비스 성공을 위한 최적의 파트너, 투바이트입니다.

단순 번역이 아닌, 글로벌 타겟에 맞춘 현지화/LQA,
완벽한 서비스를 위한 QA,
고객의 마음을 읽는 CS와 콘텐츠 마케팅까지.

투바이트의 모든 전문가들이 고객과 한 팀처럼 움직이겠습니다.
지금 투바이트와 함께하세요! 👉 https://www.2bytescorp.com/ko/

지금 바로 업무 의뢰하기 👉 https://www.2bytescorp.com/ko/Contact

[지금 채용 중인 포지션 보러가기]

--

--

투바이트 2bytes
2bytes 투바이트 블로그

한 글자, 한 글자 소중히. 한 사람, 한 사람 소중히. 게임 글로벌 서비스 스타트업, 투바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