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액트 네이티브로 앱 개발하기 — 1
글을 쓴다는 것이 익숙한 일이 아니다보니 어떤 주제로 글을 쓸지 고민이 많았다.UFO 에 합류한지 1년이 되는 시점이니 지난 1년을 뒤돌아보면서 회고 형태로 글을 적어볼까?리모트 근무에 관해서 경험과 장단점들을 정리해볼까?그동안 있었던 수많은 프로젝트들에 대한 뒷이야기들을 정리해볼까?
2월 1일부터 새로운 회사로 출근했다. 사명은 유에프오팩토리다. (원래 사명은 유에프오소프트인데, 브랜드로 유에프오팩토리를 사용한다.) 페이스북의 COO 쉐릴 샌드버그는 ‘자리 있을 때 로켓에 올라타라’고 했는데, 한국산 로켓의 나이 제한을 뚫을 정도로 내공이 강하지 않은 나는 얼떨결에 로켓도 아니고 유에프오를 타버린 것이다. 구글은 달나라 가는 게 목표인데, 여기는 아예 유에프오를 만들려는 회사인가? 외주 개발건 때문에 만나는 고객들도 꼭 한번은 물어본다. 이 ‘유에프오’가 그 ‘UFO’가 맞나요? 아무튼 오늘은…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IE 하위브라우저가 늘 골치가 아프다.특히 IE8은 누구나 공감하듯이 헉 소리 나는 부분이 아닐까.IE 하위버전을 위한 팁을 정리해보았다.
UFOfactory가 만들어질때부터 시간을 함께 했으니 내가 쓰기 적절한 주제인듯 싶다.처음 대표님을 만났을 땐 UFOfactory란 회사가 없었다. 그냥 카페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대표님의 차분한 분위기와 설득력있는 비전에 홀려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
2월부터 UFOfactory는 기존에 쓰던 공간을 절반으로 줄였습니다. 팀별로 일주일에 적게는 하루, 많게는 사흘씩 리모트 실험을 하니 공간이 남았던 거지요. 그래서 아예 올해부터는 공간은 반으로 줄이고, 본격 리모트 체제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이제는 팀별로 공간을 쓸 요일을 다른 팀과 상의해서 정하고 그 외에는 리모트를 하게 됩니다. 회사를 만들 때부터 리모트를 할 계획이었는데, 3년이 되기 전에 그 계획을 이뤘네요.
IT 인프라 및 서비스들은 회사, 조직을 관리하는데 빼놓을 수 없이 중요한 것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대기업이나 정부에서는 충분한 예산을 확보해서 자원관리 비용을 줄이기 위해 빠르게 IT인프라를 활용하죠. 잘하는 곳도, 예산을 낭비하는 곳도 많지만, 어쨌든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적용을 합니다.
지난 4월 부푼 꿈을 가지고 UFO에 승선 하게 되었는데, 매일매일 개성 없는 코드들과 의미없는 대화만 하던 나에게 새로운 곳을 탐험해 간다는 의미 만으로도 가슴 가득히 신선한 바람이 차는것만 같았고 더군다나 4째가 곧 태어나는 데 자율출근이라는 제도는 정말로 나를 위한 맞춤형 제도라는 생각까지 들었었다. 과연 내가 자율적인 환경에서 잘 적응해 나갈 수 있을 것인 가도 궁금했고 (정말로 게으른 성격이라..ㅜㅜ) 첫 대면 에서의
“기술로서 사람의 삶을 얼마나 바꿀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BM팀 ‘효링’ 입니다. 저는 리모트 근무를 하면서 사무실 근무와 조금 다른 일상을 살고 있습니다.
리모트 근무로 인해서 바뀐 제 일상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 합니다.
사실 일을 하다보면 머리를 쓰는 일을 하다보니 입이 심심하거나 할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사무실에 있다면 근처에 있는 편의점에 가거나 카페를 다녀오는…
2016년 1월말 그린피스로 부터 전화 한 통을 받았습니다. 최종 선정되었다는 기다리고 기다리던 답변의 통화내용…
그린피스 통화를 기다린 건 그린피스가하는 캠페인이 UFOfactory가 항상 관심있어하는 착한 일(?), 세상의 문제점(?)을 조금이나마 생각하고 행동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라 굳게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추후에 기회가되면 "프로젝트 제작 일지"라는 제목으로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하겠습니다.) 그린피스 석탄 관련 프로젝트를하면서 주요 데이타들을 인포그래픽으로 만드는…
리모트 근무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리모트 근무의 가장 큰 두려움은
‘놀까봐.’
‘노마드'라는 단어를 처음 들은 건 7년 전 쯤으로 기억한다. 미래도시에 대해 상상해보는 스터디 과정에서 였다. 지금과 같은 의미는 아니였지만, 모바일 세상이 되며 어쨌든 이제는 흔한 용어가 되었다. 유목민의 삶이 파울로코엘료의 소설과 달리 현실은 척박하듯, 노마드라는 단어는 현실에서 낭만적이지만은 않다. 메트로폴리스에서 살아가는 이상, 우리는 역할에 따라 이미 노마드로 살게 되고 때론 그것이 우리의 삶을 삭막하게 만든다. 도시학적으로 볼 때, 노마드를 적용한다는 건(메트로폴리스에서의 구획은) 단순화하면…
안녕하세요. 저는 경력이 이제 막 2년이 넘은 개발자입니다. 무엇에 대해 글을 쓸까 하다가 처음 개발했던 때를 떠올려보고 그때 했던 실수들, 왜 그랬지 싶은 것들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가볍게 읽어봐주세요.
처음 개발을 시작했을 때는 인덴트 맞추는 부분이 눈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왜냐면 개발 한 줄 한 줄이 너무 어려웠거든요. ㅎㅎㅎ그래서 개발을 하고 나서 보면…
프로그램 개발을 하다보면 어떻게 구현을 할지.. 또는 에러와 만날 수 있습니다.
서버에러.. DB쿼리에러.. 스크립트에러… 등등
개발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을 때에는 이런 문제와 에러에 많은 당황을 하기도 합니다.
개발자분들은 보통 구글 검색이 생활화 되어있죠.